$\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박파공으로 인한 선박침수 방지를 위한 파공봉쇄장치 성능의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Performance of Liquid Spill Stopper to Prevent Flood through the Hull Puncture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7 no.2, 2013년, pp.149 - 154  

문정환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김진경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권기생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정경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  윤종휘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파공봉쇄장치(Liquid Spill Stopper) 성능 검증 실험에 대한 문제를 다룬다. 실험을 통해 선체에 파공이 발생한 경우 파공 봉쇄장치를 사용하여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 및 봉쇄할 수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 쓰인 방법은 선체의 파공으로 해수가 유입할 때 발생하는 압력에 대한 실험 장치와 선박에 부착한 후 운항 중 분리 속도에 대한 실험이다. 이 논문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경 40mm 및 100mm 파공에서 1.0bar의 압력에도 제 성능을 발휘했다. 둘째, 선체 중앙에서 선미 방향으로 흘수선상 300mm, 흘수선, 흘수선하 300mm에 각각 2개씩 6개의 파공봉쇄장치를 부착한 채 항속을 높이기 시작한 결과, 해군 작전속도(18knots)를 상회하였으며 최초로 선수 흘수선에 부착한 것이 20.2knots에서 분리하였으므로 함정의 작전속도에 지장이 없을 뿐만 아니라 일반 선박의 선체 파공에서도 침수 방지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considers the issue of LSS(Liquid Spill Stopper)'s performance verification testing against external resisting force. The importance of the test is to ascertain the possibility of liquid spill stop quickly and efficiently by LSS. The method adopted in this research is the experimental de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충돌 등의 사고로 발생한 파공을 "신속"하고 일정 범위내의 "곡면부" 봉쇄가 가능한 파공봉쇄장치를 이용해 해수의 유입을 방지할 수 있는 기술 및 장비의 개발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판단되어 이를 바탕으로 개발한 저압용 파공봉쇄장치(Liquid Spill Stopper, LSS)에 작용하는 유입압력 및 운항속도에 따른 분리 실험을 통한 성능검증을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해군 참수리 357호의 침몰 배경은? 2002년 6월 29일 서해 연평도 해상에서 북한과 교전 중이던 우리해군 참수리 357호는 250여발의 포탄과 총탄으로부터 발생된 파공을 봉쇄하지 못하여 8시간 30분 만에 침몰하여 상당한 재산적 · 인명적 피해가 발생하였다.
해양오염사고의 원인은? 1980년대부터 우리나라는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에너지 소비량이 증가에 따라 원유수입량이 급증하였고, 운송비가 저렴한 해상으로 화물수송이 집중됨에 따라 해양오염사고는 연평균 약 300∼400여건 가량이 발생하고 있으며 좌초, 충돌 등의 원인으로 발생된 파공으로 인한 해양오염사고, 선박의 침수 및 침몰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Kang et al.(2009), "The development of oil spill stopper from cracked tanker by magnet and air seal system", The Korea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Autumn Research Meeting, pp. 43-48. 

  2. KCG(2008), Assurance method of Oil spill Stopper fromcracked ship. 

  3.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2011), Conservation of clean coastal sea via the development of response technologies to marine pollution accidents. 

  4. MikoMarine AS, http://www.miko.no/magnetic-patch-miko-plaster/ 

  5. Kwon(2011), The development of magnetic holding force-based oil spill stopper for damaged tankers, Technical Support Association of Response Industrial, 2011 Regular General Assembly, pp. 34-4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