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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비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인터넷 의류 쇼핑몰의 여성 상의류 사이즈 정보 제시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ize Information Presentation Method of Women's Upper Garment in Internet Shopping Malls for the Improvement of Consu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3 no.3, 2013년, pp.95 - 109  

이미연 (이앤비) ,  황선진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was conducted with the purpose of proposing a systematic and comprehensive system for women's upper garment sizes so that the satisfaction level of women purchasing the upper garment products in Internet shopping malls is enhanced. To achieve this, this study first conducted a survey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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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제로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특수 대상에 대한 사이즈 체계 연구는 이루어 졌지만, 정작 수요가 많은 인터넷 쇼핑몰 기본 성인 여성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본 성인 여성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의류 제품 사이즈 정보 제공을 위하여, 기본 성인 여성 사이즈를 기준으로 하는 사이즈 체계 제시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 환경에서 인터넷 의류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여성 상의류 제품에 대한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해 여성 상의류의 표준 사이즈 체계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3단계조사를 실시하였다.
  • 넷째, ISO 규격에 따른 가슴둘레 4cm 편차로 전개하며, 글로벌 시대에 맞춰 해외 사이즈 호칭을 함께 제시해주어 사이즈의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또한 측정 방법을 함께 제시하여 소비자들에게 더 정확한 제품정보를 제시하도록 하였다.
  • 먼저 1단계는 설문조사를 통해 인터넷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여성 상의류 제품 사이즈 체계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를 알아보고, 2단계에서는 현재 국내외 인터넷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성인 여성 상의류 사이즈 체계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인 인체측정 데이터를 토대로 만 18~39세 성인 여성의 기준 인체 사이즈를 설정하여, 글로벌 유통환경에 따르면서 동시에 최근의 한국 여성의 체형변화에 맞는 의류 사이즈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단계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시되는 의류제품 사이즈 체계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와 선호도를 알아보고, 본인의 사이즈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국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여성상의류 사이즈 체계 조사를 위하여 국내외 인터넷 쇼핑몰을 대상으로 사이즈 체계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각각의 인터넷 쇼핑몰 여성 상의류 제품(정장재킷, 셔츠)의 사이즈 차트와 호칭, 인체 사이즈, 제품사이즈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글로벌 환경에서 국내외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의류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불만족을 줄이는 사이즈 체계를 제시하기 위한 것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만족할 수 있는 사이즈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먼저 만 18~39세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연구문제1: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 제품 구매 경험과 자신의 인체 사이즈에 관한 소비자들의 인식 정도에 대해 알아보고, 인터넷 쇼핑몰의 의류제품 사이즈 체계와 제시방법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살펴본다.
  • 연구문제2: 글로벌 환경에서 국내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국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시하고 있는 성인 여성 상의류 사이즈 체계와 제시방법을 살펴본다.
  •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본인의 인체 사이즈를 정확히 인식하고 구매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응답자의 키, 브래지어 사이즈, 그리고 유형별 사이즈에 대하여 조사하였다<;표 6>. 먼저, 키의 경우 응답자의 71.
  •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에 따라 한국인 인체 사이즈를 토대로 한,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여성 상의류 제품 사이즈 정보를 제안한다. 먼저, 여성 상의류 인체 사이즈 조견표는 <그림 1>과 같으며, 그 특성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5) 상세내용을 살펴보면, ‘평상시에 입던 호칭대로 주문했으나, 착용해보니 맞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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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8년 한국소비자원의 '전자상거래 소비자 상담 및 피해동향분석'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 상담 건수 중 무엇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는가? 이에 따라 인터넷쇼핑몰에서 의류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불만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2008년 한국소비자원의 ‘전자상거래 소비자 상담 및 피해동향분석’결과에 따르면 소비자 상담 건수 중 ‘의류·섬유신변용품’의 불만율이 35.9%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6) 그 중에서도 특히 인터넷 쇼핑몰에 구매한 의류제품의 사이즈에 대한 불만이 22%로 소비자들이 의류를 구입하는데 있어 가장 불만이 많은 항목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치수의 정확성을 확인하기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인터넷쇼핑몰의 의류제품은 직접 입어보거나 만져 보고 구매 할 수 없기 때문에 제품의 소재, 질감, 색상 그리고 사이즈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기 어렵다.4) 특히 직접 착용해 볼 수 없기 때문에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시하는 사이즈가 있어도 패션제품의 특성상 판매되는 제품별 사이즈 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치수의 정확성을 확인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5) 또한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시되는 의류 제품의 사이즈 체계 제시방법도 표준화 되지 않아서, 상품정보에 간략한 사이즈조차 제시하지 않는 경우에서부터 인체치수와 제품치수, 그리고 자세한 측정 방법까지 제시하는 경우 등 인터넷 쇼핑몰 간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어떠한 현상으로 인하여 인터넷 패션시장에서 국가와 언어의 장벽 없이 언제어디에서든지 구매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가? 그 중에서도 패션상품은 2006년부터 전자상거래 품목 중에서 매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품목이다.1) 인터넷 패션 시장에서 매출액이 급성장을 보이는 현상은 세계적인 흐름이며2), 국내 소비자들 역시 해외 쇼핑몰에서 직접 의류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3) 이러한 현상은 실제로 인터넷 패션시장에서는 국가와 언어의 장벽 없이 언제어디에서든지 구매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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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통계청 편 (2010), 2010년 연간 및 4/4 분기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쇼핑 동향, p.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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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이초희, "실속女명품 쇼핑 투구법은..'직구'", 아시아경제, 자료검색일 2011. 8. 24,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1072809554893372&nvrY 

  4. Park,. J. H., & Stoel, L. (2002), Apparel shopping on the Internet: Information availability on US apparel merchant Web sites,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6(2), pp. 158-176. 

  5. 기정화 (2007),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복 구매행동과 유행선도력에 대한 연구- 서울 소재 상위권대학 여대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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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기정화 (2007),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복 구매행동과 유행선도력에 대한 연구- 서울 소재 상위권대학 여대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3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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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박경화, 천종숙 (1996), 통신판매의류의 치수에 대한 조사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0(1), pp. 4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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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박경화, 천종숙 (1996), 통신판매의류의 치수에 대한 조사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0(1), p. 46. 

  13. 이경화, 조재희 (2001), 인터넷 의류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평가: 의류 치수 체계를 중심으로, 복식, 51(3), pp. 129-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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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하희정 (2008), 플러스사이즈 여성 온라인 의류 쇼핑몰의 정장 바지 사이즈 현황 및 맞음새 분석, 복식, 51(3), pp. 129-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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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김선희, 최혜선 (2002), 온라인 및 카탈로그 통신판매 의류 이용현황 및 치수선택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7), pp. 1015-1025. 

  27. 한국표준협회 편 (2009), KS K 9404 파운데이션 의류치수 (2009년 재개정). 

  28. Marie-Eve Faust & Serge Carrier, Pierre Baptiste (2006), Variations in Canadian women's ready-towear standard sizes,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10(1), pp. 71-83. 

  29. 하희정 (2008), 플러스사이즈 여성 온라인 의류 쇼핑몰의 정장 바지 사이즈 현황 및 맞음새 분석, 복식, 51(3), p. 148. 

  30. Marie-Eve Faust & Serge Carrier (2010), Women's wear sizing: a new labelling system,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14(1), pp. 88-126. 

  31. Patty Brown & Janett Rice (2000), 기성복 분석, 김용숙 역, 서울: 경춘사, p. 147. 

  32. Marie-Eve Faust & Serge Carrier (2010), Women's wear sizing: a new labelling system,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14(1), p. 122. 

  33. Gaal, B., & Burns, L. D. (2001), Apparel descriptions in catalogs and perceived risk associated with catalog purchases.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19(1), pp. 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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