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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패션 선호도를 반영한 모바일 의류 추천 시스템
A Mobile Fashion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Individual Fashion Preference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3년도 제40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13 Nov. 08, 2013년, pp.1125 - 1128  

박진탁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권류혁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임현재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이현화 (인하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  문희강 (배재대학교 가정교육과) ,  김유성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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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여성들의 개별 패션 선호도로부터 패션 선호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이용하여 고객에게 맞는 의류를 추천하는 모바일 의류 추천 시스템을 제안한다. 패선 선호관련 설문조사로부터 대응표본 T-검정 방법을 이용하여 선호 특성과 의류와의 유효한 관계를 찾고, 이를 바탕으로 선호 특성에 따른 의류 분류 기준을 작성하였으며, 카이제곱 검정 방법을 통해 선호 특성과 의류 사이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선호 특성에 따른 선호 의류 추천을 위한 규칙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규칙을 활용하여 각 사용자의 구입의사 및 패선 선호 특성에 따른 의류를 추천해 주는 시스템을 구현하였으며, 이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10 점 만점에 7.1 점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모바일 의류 추천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는 선호 의류를 추천 받을 수 있으며, 이로부터 제품의 정보 부족으로 발생하였던 모바일 쇼핑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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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표 1 의 16 개 특성에 대해 각각의 특성을 선호하는 인원이 24 개의 의류 중 어떠한 의류를 선택했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선호하는 특성과 의류 사이의 상관 관계를 찾아서 의류 분류 기준을 생성하였다. 둘째, 선호하는 특성과 의류 사이의 상관 관계 정도를 파악하여 특정 특성을 선호하는 경우 어떠한 스타일의 의류를 선호하는지를 확인해 보았다.
  • 이로 인해 기존의 모바일 쇼핑의 경우에는 실제 상품 수령 시, 고객이 생각했던 것과 달라 구매 의사를 철회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환경에서 의류 쇼핑을 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개별 패션 선호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이 선호하는 의류를 추천해주는 시스템을 제안하여 모바일 쇼핑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한다.
  • 앞의 3 절에서 소개한 모바일 의류 추천 시스템에서는 4 개의 선호 스타일조사를 통해 미리 찾아낸 24 개의 패턴 중 하나를 사용자에게 추천해 준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추천의 적절성을 확인하기 위해 추천 의류 평가를 실시하였다. 추천 의류 평가는 웹 페이지에 시스템을 구축하고 약 200 명의 20~30 대 여성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 다음으로 선호하는 특성과 의류 사이의 상관 관계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카이제곱 검정 방법을 사용하였다. 카이제곱 검정은 관측된 데이터가 예측한 분포를 따르는지를 검정(적합도 검정)하거나 두 변수 간의 연관 관계를 따져 상호 독립인지를 검정(독립성 검정)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방법으로, 본 논문에서는 선호하는 특성과 의류 사이의 연관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각각의 선호 특성과 의류 사이의 교차표를 작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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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천 의류 평가는 어떻게 구성하였는가? 추천 의류 평가는 3 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첫 번째, 추천 의류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4 개의 선호 스타일 조사를 통하여 추천하는 의류를 보여주고 이를 아주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아주 불만족의 5 단계로 구분하여 선택하게 하였다. 두 번째, 패턴의 유의성 조사에서는 만족도 조사에서 선호한다고 택한 의류와 패턴 분석 결과 찾아낸 4 개의 이미지 분류 기준이 일치하는지를 확인하였다. 세 번째 역시 패턴 유의성 조사로, 이번에는 만족도 조사에서 선호한다고 택한 의류와 패턴 분석 결과 찾아낸 4 개의 의류 분류 기준이 일치하는지 확인하였다. 4 개의 이미지 분류 기준과 의류 분류 기준은 각각 표 3 과 같다.
모바일 쇼핑 시장에서 모바일 기기 특성상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현재 모바일 쇼핑 시장은 그 규모가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지만, 모바일 기기의 특성상 화면 크기 및 해상도의 제약으로 인해 동시에 많은 상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이로 인해 기존의 모바일 쇼핑의 경우에는 실제 상품 수령 시, 고객이 생각했던 것과 달라 구매 의사를 철회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모바일 기기의 특성상 화면 크기 및 해상도의 제약으로 인해 동시에 많은 상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 어려움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는 무엇이 있는가? 현재 모바일 쇼핑 시장은 그 규모가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지만, 모바일 기기의 특성상 화면 크기 및 해상도의 제약으로 인해 동시에 많은 상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이로 인해 기존의 모바일 쇼핑의 경우에는 실제 상품 수령 시, 고객이 생각했던 것과 달라 구매 의사를 철회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환경에서 의류 쇼핑을 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개별 패션 선호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이 선호하는 의류를 추천해주는 시스템을 제안하여 모바일 쇼핑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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