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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3 no.3, 2013년, pp.95 - 109
이미연 (이앤비) , 황선진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This thesis was conducted with the purpose of proposing a systematic and comprehensive system for women's upper garment sizes so that the satisfaction level of women purchasing the upper garment products in Internet shopping malls is enhanced. To achieve this, this study first conducted a survey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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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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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한국소비자원의 '전자상거래 소비자 상담 및 피해동향분석'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 상담 건수 중 무엇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는가? | 이에 따라 인터넷쇼핑몰에서 의류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불만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2008년 한국소비자원의 ‘전자상거래 소비자 상담 및 피해동향분석’결과에 따르면 소비자 상담 건수 중 ‘의류·섬유신변용품’의 불만율이 35.9%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6) 그 중에서도 특히 인터넷 쇼핑몰에 구매한 의류제품의 사이즈에 대한 불만이 22%로 소비자들이 의류를 구입하는데 있어 가장 불만이 많은 항목으로 나타났다. | |
인터넷 쇼핑몰에서 치수의 정확성을 확인하기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인터넷쇼핑몰의 의류제품은 직접 입어보거나 만져 보고 구매 할 수 없기 때문에 제품의 소재, 질감, 색상 그리고 사이즈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기 어렵다.4) 특히 직접 착용해 볼 수 없기 때문에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시하는 사이즈가 있어도 패션제품의 특성상 판매되는 제품별 사이즈 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치수의 정확성을 확인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5) 또한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시되는 의류 제품의 사이즈 체계 제시방법도 표준화 되지 않아서, 상품정보에 간략한 사이즈조차 제시하지 않는 경우에서부터 인체치수와 제품치수, 그리고 자세한 측정 방법까지 제시하는 경우 등 인터넷 쇼핑몰 간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 |
어떠한 현상으로 인하여 인터넷 패션시장에서 국가와 언어의 장벽 없이 언제어디에서든지 구매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가? | 그 중에서도 패션상품은 2006년부터 전자상거래 품목 중에서 매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품목이다.1) 인터넷 패션 시장에서 매출액이 급성장을 보이는 현상은 세계적인 흐름이며2), 국내 소비자들 역시 해외 쇼핑몰에서 직접 의류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3) 이러한 현상은 실제로 인터넷 패션시장에서는 국가와 언어의 장벽 없이 언제어디에서든지 구매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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