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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역간 철도의 노선계획 최적화 모형
Line Planning Optimization Model for Intercity Railway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1 no.2, 2013년, pp.80 - 89  

오동규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고승영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강승모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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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역간 여객 철도의 노선계획을 최적화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노선계획 모형은 다양한 차종이 운용되는 철도노선에서 이용자비용(이용자의 총 통행시간)과 운영자비용(열차 운행비용, 유지 보수비용, 차량 구입비용)의 합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혼합정수계획 수리모형으로 구축되었고, 모형의 해법으로 분기한정법이 사용되었다. 수요의 변화, 열차 속도의 변화, 정차스케줄 수의 변화 등에 대한 민감도 분석 결과도 제시하였고, 국내 경부선의 사례연구를 통하여 각 열차차종의 차종별 수요 분할 뿐만 아니라 최적 정차스케줄과 운행빈도를 동시에 산출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의 모형과 결과는 열차 운영 전략을 수립하거나 새로운 철도 시스템의 효율성을 분석하거나 이용자 운영자의 사회적 비용을 산정하는 경우 등에 적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optimize the line planning of the intercity passenger railway. In this study, the line planning problem has been formulated into a mixed integer programming by minimizing both user costs (passenger's total travel time) and operator costs (operation, maintenance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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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주어진 수요를 충족하는 범위 내에서 총 사회적비용(이용자비용+운영자비용)이 최소화되는 노선의 운영계획을 작성하는 모형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며 현실 자료에 적용하여 적용성을 평가한 후 개선방향을 도출하고 모형의 의미에 대해 해석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역간 여객철도를 대상으로 철도운영 계획 중 핵심부분인 노선계획을 설계할 수 있는 최적화 모형을 개발하였다. 특히, 기존 연구에서 반영하지 못했던 차종구분으로 포함시켜 복수 차종을 고려하였고, 이용자비용과 운영자비용을 동시에 반영하여 사회적비용 최적화모형을 수립하였으며 모형 내부에서 시·종점 선정, 정차패턴 결정, 운행빈도 결정, 차종별 수요 배분 등이 동시에 도출될 수 있는 모형으로 현실에서 지역간 여객철도의 운영전략이나 노선계획전략 수립시 적용 가능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간 철도의 운영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법으로 총 사회적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 노선계획 수립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현실에서 적용 가능한 실용적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노선계획(line planning)이란 주로 철도 운영계획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노선의 시·종점 결정, 중간 정차역 결정, 노선의 운행빈도 결정 등을 포함하는 계획 모형을 의미한다.
  • 첫째, 본 연구는 지역간 여객철도의 노선계획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이용자비용·운영자비용 등 총 사회적비용이 최소화될 수 있는 최적화수리모형을 개발하고 그 효용성을 검토하며 결과 해석을 통해 대중교통계획 측면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한다.

가설 설정

  • 노선계획은 철도운영계획 단계 중 하나로 노선의 시·종점, 정차패턴(중간 정차역), 운행빈도 등의 결정이 주 목적인 단계이다. 본 연구에서는 ①모형에서 사용되는 통행수요는 역간수요를 기본으로 하고 전체 역간수요는 불변임(노선계획은 수요예측에 의해 통행수요가 정해진 후에 이루어지는 단계이기 때문), ②수요 및 노선계획은 양방향을 기준으로 동일하다고 가정함, ③이용자의 접근 및 대기시간은 이용자비용에서 제외함(접근시간은 노선 계획과 관계없는 외부변수이고, 지역간철도는 열차시각표에 맞추어 역에 도착하므로 대기시간이 큰 의미 없음) , ④이용자비용과 운영자비용은 일반화비용계수를 이용하여 금액으로 환산하고 총비용에 포함시킴, ⑤같은 차종의 열차는 같은 통행시간과 용량을 가진다고 가정하고 서로 다른 차종간 환승은 불가능함이라는 기본 가정을 전제로 수리모형을 구축하였다.
  • 사례 분석은 우리나라의 경부선 철도를 대상으로 하고 차종은 KTX, 새마을, 무궁화호 3개 차종을 대상으로 하여 모형을 적용하였다. 여기서, KTX 의 경우 별도 선로를 이용하는 정차스케줄이 존재하지만, 죤간 수요 및 역세권 범위를 고려할 때, 다른 종류의 차종이 정차하는 인접한 역을 동일한 권역으로 가정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 이는 실제 열차 운영상 역 시설규모, 수요, 정책적 요구 등으로 인해 모든 차종의 열차가 모든 역에 정차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모든 차종의 정차회수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없음을 반영한 것이다. 여기서는 현재 운영현황을 고려하여 KTX는 총 14개 역에 정차할 수 있고, 하나의 스케줄 당 최대 8개 역에 정차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고, 새마을호의 경우 총 23개 역에 정차, 스케줄당 16개 역까지 정차 가능으로 제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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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 운영계획이란? 철도 운영계획(Railway operation planning)이란 주어진 철도 시스템 자원(선로, 신호, 열차 등)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운영 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종합적인 계획으로 수요예측, 열차규모 산정, 열차 운행패턴 결정, 운행회수 산정, 배차계획 등 실질적으로 열차를 운행시키기 위한 계획을 의미한다. 
철도 운영계획은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는가? 순수한 열차의 운영계획 측면에서 볼 때 철도 노선의 건설여부를 판단한 후에 수행되는 과정으로 크게 다섯 단계로 정의할 수 있는데, 수송수요산정(passenger demand estimation)-노선계획 수립(line planning)-열차시각표 작성(time scheduling)-열차 할당 및 배차(rolling stock plan)-승무원투입계획 작성(crew scheduling) 의 단계로 각각 진행된다(Chang et al.(2000), Kim and Suh(2002), Goossens et al.
노선계획은 어떤 단계인가? 노선계획은 철도운영계획 단계 중 하나로 노선의 시· 종점, 정차패턴(중간 정차역), 운행빈도 등의 결정이 주 목적인 단계이다. 본 연구에서는 ①모형에서 사용되는 통행수요는 역간수요를 기본으로 하고 전체 역간수요는 불변임(노선계획은 수요예측에 의해 통행수요가 정해진 후에 이루어지는 단계이기 때문), ②수요 및 노선계획은 양방향을 기준으로 동일하다고 가정함, ③이용자의 접근 및 대기시간은 이용자비용에서 제외함(접근시간은 노선 계획과 관계없는 외부변수이고, 지역간철도는 열차시각 표에 맞추어 역에 도착하므로 대기시간이 큰 의미 없음) , ④이용자비용과 운영자비용은 일반화비용계수를 이용하여 금액으로 환산하고 총비용에 포함시킴, ⑤같은 차종의 열차는 같은 통행시간과 용량을 가진다고 가정하고 서로 다른 차종간 환승은 불가능함이라는 기본 가정을 전제로 수리모형을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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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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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Claessens M., Van Dijk N., Zwaneveld P. (1998), Cost Optimal Allication of Rail Passenger Line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110, pp.474-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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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Oh D. K. (2012), Optimal Line Planning for Intercity Multi-class Railway,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2. Park B. H., Kim C. S., Seo Y. I., Rho H. L. (2009), An Optimization Model for Line Planning Given Halting Patterns, Proceeding for 2009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2381-2390. 

  13. Park B. H., Oh S. M., Hong S. H., Mun D. S. (2005), Railway Line Planning Considering the Configuration of Lines with Various Halting Patterns, J. Korean Soc. Transp.,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3, No.6, pp.115-125. 

  14. Schobel A., Scholl S. (2005), Line planning with minimal traveling time, 5th Workshop on Algorithmic methods and Models for Optimization of railways (ATMOS)-Procee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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