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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선 교량 재하시험 사례
Example of Loading Test in Gyeongbu High-speed Railroad Bridge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7 no.1, 2013년, pp.74 - 88  

서지수 ((재)한국건설품질연구원) ,  유승우 ((재)한국건설품질연구원) ,  박정근 ((재)한국건설품질연구원) ,  김삼영 ((재)한국건설품질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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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도한 가속도의 원인으로는 동절기 도상의 빙결, 교량의 국부진동, 침목과 교량 사이의 충격, 차륜의 편마모 등이며 이러한 과도한 가속도가 발생할 경우 도상 결속력 약화에 의한 궤도의 틀림과 자갈의 비산이 발생하게 되며 본 과업에서는 대상 교량 상판의 수직가속도에 대한 실제 현장 계측을 통해 기준 이상의 가속도로 인한 2차 손상 발생 가능여부를 판단하고자 하였다.
  • 금번 경부고속선 교량에 대한 재하시험에서는 이러한 일반적인 재하시험 목적 외에 열차 운행 시 발생할 수 있는 한계조건에 대한 검증을 실시할 목적으로 다양한 항목에 대한 계측을 실시하고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사례에서는 특히, 동적재하시험 및 상시 운행 중인 열차에 대한 상시계측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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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하시험의 목적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재하시험은 대상구조물의 활하중에 대한 실제적인 구조물 거동을 파악, 응답특성을 규명하여 구조해석상 이론적인 응답과 비교함으로서 구조물의 안전도 및 내하력을 평가하기 위한 자료를 획득할 목적으로 실시한다. 금번 경부고속선 교량에 대한 재하시험에서는 이러한 일반적인 재하시험 목적 외에 열차 운행 시 발생할 수 있는 한계조건에 대한 검증을 실시할 목적으로 다양한 항목에 대한 계측을 실시하고 분석을 수행하였다.
교량 상판의 과도한 가속도의 원인은 무엇인가? 과도한 가속도의 원인으로는 동절기 도상의 빙결, 교량의 국부진동, 침목과 교량 사이의 충격, 차륜의 편마모 등이며 이러한 과도한 가속도가 발생할 경우 도상 결속력 약화에 의한 궤도의 틀림과 자갈의 비산이 발생하게 되며 본 과업에서는 대상 교량 상판의 수직가속도에 대한 실제 현장 계측을 통해 기준 이상의 가속도로 인한 2차 손상 발생 가능여부를 판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동적재하시험 결과에서 동일형식의 교량에 있어 이론충격계수와 실측충격계수의 대소 관계에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으로 추론할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 첫째, 3경간 연속교인 금강2교의 경우에는 곡선반경이 R=7,000m인 곡선구간에 위치하며, 중척2교의 경우에는 직선구간이기는 하나 금강2교측의 곡선구간에서 제일 가까운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열차가 곡선구간을 통과하며 횡진동 등이 발생되고 이에 따라 교량구조물에 진동이 전달되는 경우 실측충격계수가 크게 발생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둘째, 고속철도 설계기준에 제시된 실측충격계수 산정식은 교량의 경간장이 길어지거나 연속화되어 있는 경우 이론충격계수를 매우 작은 값으로 산정하도록 되어 있다. 다음 Table 8에 고속철도설계기준 및 철도설계기준에 제시된 이론충격계수 산정식의 지간장에 따른 변화를 나타내었다. 이를 고찰하면 고속철도설계기준상의 이론충격계수는 철도설계기준상의 이론충격계수 대비 매우 작은 것을 알 수 있으며, 특히 지간장이 60m 이상인 경우 이론충격계수가 거의 0에 가깝게 된다. 금강 2교 3경간 연속구간의 경우 실측충격계수값이 0.01∼0.047로 매우 작음에도 불구하고, 이론충격계수가 0으로서 이론충격계수보다 실측충격계수값이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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