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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7 no.3, 2013년, pp.85 - 91
이일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이일용 (한국도로공사 구조물처)
일정 지역 교량 붕괴 DB를 활용하여 붕괴 원인을 파악하고 붕괴율과 붕괴확률을 결정하였다. 붕괴 원인을 타연구와 비교하였으며 주요 원인은 수압에 의해 발생함을 알 수 있었다. 매년 발생가능한 교량 붕괴율은 1/4,700정도 였으며, 이 수치는 미국 전역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추정한다. 현행 교량설계법과 비교하기 위해 설계수명 75년 동안의 파괴확률을 계산한 결과 1/63정도로서 LRFD 설계법에서 제시하는 파괴확률 1/5,000보다 높았다. 붕괴된 교량의 준공시점과 설계법 변천에 따른 붕괴율 차이는 확인하기 어려웠다. 미국 전체 교량에 대해 붕괴율을 적용한 결과 매년 87건에서 222건 정도의 붕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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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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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붕괴는 무엇인가? | 뉴욕연방교통국(NY DOT) 정의에 따르면 완전붕괴(total collapse)와 부분붕괴(partial collapse)로 구분하고 있다. 완전붕괴는 ‘한 경간 또는 수개 경간의 모든 주요 부재가 심한 변형을 일으켜 통행이 불가능한 상태’를 말하며, 부분붕괴는 ‘한경간 또는 수개 경간의 주요 부재 전부 또는 일부가 심한 변형으로 통행 허용 시 위험할 수 있는 상태’로 정의되고 있다. | |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에서는 교량 붕괴의 주요 원인을 무엇이라 기술하는가? | 교량 붕괴 원인은 많은 교량 기술자의 관심사이다.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에서는 교량 붕괴의 주요 원인이 세굴(scour)이라 기술하고 있다. 1847에서 1975년까지 전 세계에서 발생한 교량 붕괴 사례를 조사한 Smith도 세굴을 교량 붕괴의 주요 요인으로 보았다. | |
뉴욕연방교통국(NY DOT) 정의에 따르면 교량 붕괴는 무엇들로 구분되는가? | 뉴욕연방교통국(NY DOT) 정의에 따르면 완전붕괴(total collapse)와 부분붕괴(partial collapse)로 구분하고 있다. 완전붕괴는 ‘한 경간 또는 수개 경간의 모든 주요 부재가 심한 변형을 일으켜 통행이 불가능한 상태’를 말하며, 부분붕괴는 ‘한경간 또는 수개 경간의 주요 부재 전부 또는 일부가 심한 변형으로 통행 허용 시 위험할 수 있는 상태’로 정의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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