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간 중심의 연계형 기록화의 실행 방안 부산지역 동해남부선을 사례로
Implementing Space-based Networked Documentation for Donghae-Nambu Railway Areas in Busan Metropolitan City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36, 2013년, pp.233 - 269  

설문원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김정현 (부산광역시 서구청)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네트워크 방식의 기록화 모형을 부산의 공간 기록화에 적용함으로써 디지털 환경에서 지속가능한 로컬리티 기록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네트워크 방식의 모형으로는 로컬리티 기록화를 위한 'spanDoc 모형'을 채택하였으며, 이를 기록 수집 및 연계 과정에 적용해 봄으로써 모형의 실효성과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모형은 지역의 기록을 종합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로컬리티 아카이브 구축을 위하여 지역사에 의미 있는 주제에 관한 기록이 점진적으로 축적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사례 공간은 부산지역 동해남부선으로 설정하였다. 부산의 로컬리티를 이동성과 개방성으로 볼 때 고정된 공간이 아니라 연결된 공간이며, 사람들의 이동이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역, 역과 역을 이어주는 철도의 기록화가 부산지역의 역사를 남기는 작업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특히 동해남부선은 부산 시내를 관통하는 근거리 교통수단이며 시내의 각 역은 부산 지역민들의 경험과 기억이 축적된 장소들이라는 점에서 볼 때 이 공간에 대한 기록화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 연구에서는 모형에 제시된 절차에 따라 문헌 및 자료 분석을 실시하고, 관련 기록을 조사, 수집하는 과정을 실행하였다. 이러한 조사를 토대로 주제 기술서와 기록 기술서를 작성하고, 각 작업의 결과물들이 상호 연계되면서 지속적으로 축적될 수 있는 구조를 갖추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모형 실행의 의미와 제한점을 밝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practicable and sustainable strategies for locality documentation through networking, linking, and recontextualization of records in digital environments. It applies the 'spanDoc(SPAace-based Networked Documentation) Model to document Donghae-Nambu Railway areas placed in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록화 전략이란? 기록화 전략(documentation strategy)은 당대 사회가 기억해야 할 대상을 정하고 이에 대한 기록을 수집하는 것이며, 단일 기관 차원이 아니라 여러 기관들의 협력적 수집을 통해 실행된다는 특징을 갖는다. 그러나 디지털 환경에서 기록화 전략은 수집을 넘어 연계 및 네트워킹이라는 방식을 채용하면서 실행가능성과 잠재력을 높이고 있다.
디지털 환경에서 기록화 전략이 갖는 의미는? 기록화 전략(documentation strategy)은 당대 사회가 기억해야 할 대상을 정하고 이에 대한 기록을 수집하는 것이며, 단일 기관 차원이 아니라 여러 기관들의 협력적 수집을 통해 실행된다는 특징을 갖는다. 그러나 디지털 환경에서 기록화 전략은 수집을 넘어 연계 및 네트워킹이라는 방식을 채용하면서 실행가능성과 잠재력을 높이고 있다.1)
로컬리티 기록화를 위한 spanDoc 모형이란? 네트워크 방식의 모형으로는 로컬리티 기록화를 위한 ‘spanDoc 모형(SPAace-based Networked Documentation Model)’을 채택하였으며, 이를 기록 수집 및 맥락의 재현 과정에 적용해 봄으로써 모형의 실효성과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모형은 지역의 기록을 종합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로컬리티 아카이브 구축이라는 방향을 설정하고, 이러한 아카이브에 기록이 점진적이고 체계적으로 축적될 수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