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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3, 2013년, pp.58 - 65
이태형 (울산대학교 대학원 전기전자정보시스템공학과) , 김병우 (울산대학교 전기공학부) , 김용은 (자동차부품연구원 차량IT융합연구센터)
In this paper, we propose that a model based design for an electric motor cycle system using ASM (Automotive Simulation Models). Before prototyping a realistic electric motorcycle, a reliable simulation program is required to test the capacities of the power sources and optimize the parameters of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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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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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이륜차 부품 모델링에 관련된 기존 연구에서는 어떤 형태의 전기 이륜차 시스템을 구성하였는가? | 전기 이륜차 부품 모델링에 관련된 기존 연구에서는 PSAT을 활용한 로직 형태의 전기 이륜차 시스템을 구성 하였다.3) PSAT은 전기, 하이브리드, 연료 전지 등 다양한 라이브러리가 존재한다. | |
전기 이륜차의 핵심 부품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전기 이륜차의 핵심 부품은 Fig. 1과 같이 전동 모터 및 변속모듈, 인버터, 에너지저장 모듈(배터리&BMS), 통합제어기로 구성된다. | |
PSAT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3) PSAT은 전기, 하이브리드, 연료 전지 등 다양한 라이브러리가 존재한다. 그러나 모터와 인버터 모델이 세분화 되어 있지 않고, 배터리셀 단위가 아닌, 팩 단위의 파라미터만을 적용 할 수 있다. 즉, 각 핵심 부품 모델이 세분화 되어 있지 않고, 모델에 적용 할 수 있는 파라미터 값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모델 최적 설계에 한계가 있다. 또한, 그동안 국내에서 추진된 전기 이륜차 연구는 선행 연구 방법이 적용되지 않았고 국내 주행도로 특성을 고려하지 않았다. 이 같은 상태로 개발된 전기 동력 핵심 부품 및 시스템은 내구성능이 현격히 저하되기 때문에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주행 모드 기반의 이륜차 설계기준 제시가 요구된다. |
C. Meifen and J. Egashira, "High Efficiency Control of IPMSM for Electric Motorcycles," Power Electronics and Motion Control Conference, pp.1893-1897, 2009.
B. S. Kil, G. C. Kim, E. Lee and S. H. Oh, "The Analysis of a Electric Scooter's Performance through Motor and Battery Capacity Changing,"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09-A0533, 2009.
C. S. Hearn, M. C. Lewis, R. C. Thompson and R. G. Longoria, "Modeling and Evaluation of a Plug-in Hybrid Fuel Cell Shuttle Bus," IEEE Vehicle Power and Propulsion Conference VPPC '09, pp.221-228, 2009.
ASM Electric Components Reference Manual, pp.35-42, 51-5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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