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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및 내연기관 자동차의 최대 주행 거리 비교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Maximum Driving Range of Electric Vehicle and Internal Combustion Engine Vehicl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3, 2013년, pp.105 - 112  

김정민 (안동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EV (Electric Vehicle) and ICE (Internal Combustion Engine) vehicle simulators are developed to compare maximum driving range of EV and ICE vehicle according to different driving patterns. And, simulations are performed for fourteen constant velocity cases (20, 30, 40, ${\ldot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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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각기 다른 차량 속도 및 4개의 인증 사이클을 주행 하였을 때의 최대 주행 거리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각기 다른 차량속도에 따라 최대 주행거리 특성 분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전기자동차의 최대 주행 거리가 4개의 인증 사이클에 따라 차이가 나는 이유를 비교 분석한다.
  • 이 연구에서는 전기자동차 및 내연기관 자동차의 최대 주행 거리를 비교 분석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기자동차 및 내연기관 자동차 성능 분석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으며, 각기 다른 차량속도 및 NEDC, UDDS, HWFET, US06 4개의 인증 사이클을 주행 하였을 때의 최대 주행 거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전기자동차 및 내연기관 자동차의 최대 주행거리 분석을 위하여 전기자동차 및 내연기관 자동차 성능 분석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전기자동차가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와 동등한 주행 거리 성능을 가질 수 있으며, 주행상황에 따른 주행 거리 성능이 차이가 나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두 자동차의 최대 주행 거리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또한, 전기자동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하여 회생제동 수행을 통한 제동에너지 회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제동상황을 포함하는 주행 상황에서의 최대 주행거리 평가가 요구된다. 이에 이 절에서는 미국, 유럽등에서 사용되는 4개의 인증 사이클을 주행 하였을 때의 전기자동차 및 내연기관 자동차의 최대 주행 거리 및 이때의 동력원 효율 특성을 분석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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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자동차의 장점은? 화석연료의 고갈과 지구 온난화 및 공기오염 등의 문제는 친환경 그린카 개발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를 가속화 시키고 있다. 특히, 전기자동차(EV: electric vehicle)의 경우 공기 오염이 크게 문제가 되는 도심지역에서 무공해 차량(ZEV: zero emission vehicle)으로서 주행될 수 있으며, 동력원인 전기를 생산하기 위하여 화석연료 뿐만 아니라 수력, 풍력, 태양광 에너지 등의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친환경 그린카의 최적 모델로 인정받고 있다.
HWFET은 어떤 상황을 나타내는 사이클인가? NEDC와 UDDS는 평균속도가 비교적 느린 주로 도심을 주행하는 상황이다. HWFET는 고속도로를 약 80~90km/h로 주행하는 상황이며, US06는 급가속과 급정거를 포함하며 고속(90~120 km/h)으로 주행하는 상황이다. 이들 사이클에 대한 최대 요구 파워와 평균파워 및 평균속도를 Table 4에 정리하였다.
전기자동차 최대 주행 거리 분석 시뮬레이터는 어떤 모델들을 포함하고 있는가? 1은 이 연구에서 개발한 전기자동차 최대 주행 거리 분석 시뮬레이터이다. 이 시뮬레이터는 집중질량 기반 차량동역학 모델과 모터, 배터리, 감속기 등의 파워트레인 모델 및 차량 주행을 위한 제어 로직 모델을 포함하고 있다. 모터, 배터리, 감속기 등의 파워트레인 모델은 각 요소별 특성식 및 실험값을 기반으로 모델링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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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 Lee and B. Cho, "Modeling and Simulation of Electrical Power System of Electric Vehicle," KIE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355- 358,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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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J. Kim, K. Oh, J. Lee, J. Kim and H. Kim, "Development of 42-volt ISG Vehicle Drive Strategy and Simulator,"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3, pp.1-9, 2005. 

  4. J. Oh, S. Kim, J. Bang and H. Kim, "Modeling, Simulation, and Control of an Electric Vehicle Powertrain,"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779-1785, 2004. 

  5. C. Zheng, C. Shin, K. Kim, B. Lee, W. Lim and S. Kang, "Simulation Research on Electric Vehicles,"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2363-2366, 2011. 

  6. K. Lee and S. Han, "Potential Impacts and Energy Cost of Grid-Connected Plug-in Electric Vehicles,"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ol.19, No.2, pp.92-102, 2010. 

  7. D. Lee, J. Jeong, C. Shin, Y. Park and S. Cha, "A Study on the Energy Consumption of an Electric Vehicle according to Various Component Siz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924-292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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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D. Karbowski, A. Rousseau, S. Pagerit and P. Sharer, "Plug-in Vehicle Control Strategy: From Global Optimization to Real Time Application," 22th International Electric Vehicle Symposium (EVS22), 2006. 

  10. B. Kil, C. Cho, Y. Pyo and G. Kim, "Optimized Strategy of Neighborhood Electric Vehicle with Driving Schedules," Transactions of KSAE, Vol.18, No.3, pp.53-59, 2010. 

  11. J. Cho and J. Choi, "Study on Sensitivity Analysis for Driving Range Improvement based on Energy Simulation of a Battery Electric Vehicl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3029-3034, 2010. 

  12. Nissanhelp, Models-2012 Leaf, http://www.nissanhelp.com, 2012. 

  13. Wikipedia, Nissan Leaf, http://en.wikipedia.org/wiki/Nissan_Leaf, 2012. 

  14. Hyundai-Forums, 2012 Elantra MPG, http://www.hyundai-forums.com, 2012. 

  15. R. Kim, B. Vance, Comparison: 40 MPG Compact Sedan, http://www.motortrend.com/roadtests/sedans/1208_40_mpg_compact_sedan_comparison,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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