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3, 2015년, pp.336 - 343
서권희 (기아자동차 특수개발팀) , 송부근 (기아자동차 특수개발팀)
One of various main jobs in the design of a new tactical vehicle is to develop the lightest chassis parts satisfying the required durability target. In this study, the analytic methods to reduce the size and weight of a lower control arm and chassis frame of a Korean light tactical vehicle are pres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신규 소형전술차량 개발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만족되어야 하는 것은? | 기존구형군용차량을대체하고선진전술차량의 개발특성을반영하기위해생존성과기동성을향상시키고 군 요구 탑재장비의 운용성을 확대한 한국형소형전술차량개발사업이활발하게진행되고있다. 1) 신규 소형전술차량은 민수차량과 달리 다양한 군의 요구사항들을 충족시켜 개발되는데, 이 중 차량 총중량 제한은 최우선적으로 만족되어야 하는 항목이다. 특히 장축형 소형전술차량의 총중량은 7톤으로 제한되고 있으므로, 초기 설계단계에서 차량 전 부분에 걸친 경량설계 방안을 수립하여 여유 중량을 확보하는 게요구되고 있다. | |
장축형 소형전술차량의 총중량은 얼마로 제한되는가? | 1) 신규 소형전술차량은 민수차량과 달리 다양한 군의 요구사항들을 충족시켜 개발되는데, 이 중 차량 총중량 제한은 최우선적으로 만족되어야 하는 항목이다. 특히 장축형 소형전술차량의 총중량은 7톤으로 제한되고 있으므로, 초기 설계단계에서 차량 전 부분에 걸친 경량설계 방안을 수립하여 여유 중량을 확보하는 게요구되고 있다. | |
본 논문에서 효율적인 중량 저감을 위한 최적화 프로세스 중 샤시 프레임 경량화를 위해 한 것은? | 먼저 현가 로어암의 경우 비선형 최적화 모듈인 ATOM의 위상 최적화 기법을 이용해 서형상, 체적, 변위제한조건을설정하였고중량최 소화라는 목적함수에 대한 최적설계를 통해 로어암의 중량 절감안을 도출하였다. 2-5) 다음으로 샤시 프레임의 경량화를 위해 다목적 최적화 프로그램인 Isight를 이용해서 프레임의 구성 부재별 중량효과를 고려한 비틀림 강성 민감도 해석을 통해 비틀림 강성에 둔감한 중량 부재들을 선정하였다. 6,7) 그리고 선정된 부재들의 두께 상하한을 설계변수로, 비틀림 강성 하한값을 제한조건으로, 전체중량의 최소화를 목적함수로 설정한 후 최적설계를 수행하여 프레임의 중량 절감안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경량화 최적 프로세스의 유용성과 로어암과 샤시 프레임 중량 절감안의 설계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최적화 전후 사양에 대한 내구해석을 수행하였다. |
H. S. Chang, "A Study on the Analysis Method for Optimizing Mounting Brackets," SAE 2006-01-1480, 2006.
W. Saleem, H. Lu and F. Yuqing, "Topology Optimization-problem Formulation and Pragmatic Outcomes by Integration of TOSCA and CAE Tools," Proceedings of the World Congress on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2008, San Francisco, USA, 2008.
Topology and Shape Optimization with Abaqus, (C) Dassault Systemes SGL Michigan RUM, October 12, 2011.
S. L. Twu and R. L. Geisler, "Structural Topology Optimization of Multilink Suspension System Using ATOM," SIMULIA Community Conference, 2012.
D. M. Baskin, D. B. Reed and T. N. Seel, "A Case Study in Structural Optimization of an Automotive Body-in-white Design," SAE 2008- 01-0880, 2008.
Y. Zhang, C. Tang, W. Chen, L. Chen and J. Yang, "Robust Optimal Design for Enhancing Vehicle Handling Performance," SAE 2008-01-0600, 20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