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identifies how people use bicycle wear, complaints about bicycle wear, and functions required for bicycle riding. This survey was conducted with bicycle club members (men and women) in their twenties to sixties who ride bicycles on a regular basis. A total of 373 subjects responded to que...
This study identifies how people use bicycle wear, complaints about bicycle wear, and functions required for bicycle riding. This survey was conducted with bicycle club members (men and women) in their twenties to sixties who ride bicycles on a regular basis. A total of 373 subjects responded to questionnaires and 326 responses were used for further data analysis. The data was analyzed by descriptive analysis, multiple response analysis, crosstabulation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one-way ANOVA. The results are as follow: First, the people surveyed were primarily men, young adults and middle-aged people. They ride bicycles mainly to participate in club activities, to exercise, and to spend their spare time with a well-being trend that focuses on leisure and health. Second, they often utilize bicycle wear when they ride bicycles. They are aware of bicycle wear brands. In addition, a majority have purchased bicycle wear that shows a very high awareness of bicycle wear. Third, as for complaints about bicycle wear worn when riding bicycles, a majority of people answered that the waist part of the top pulls up and they feel sore with the bottom part of the pants when riding bicycles for a long time. They also answered that it is inconvenient to put belongings in both tops and pants. Fourth, there is a high demand for safety-related functions for bicycle riding in regards to the functions required for bicycle wear. In addition, a majority of the members showed a customer awareness of functional bicycle wear and intended to purchase bicycle wear equipped with smart functions.
This study identifies how people use bicycle wear, complaints about bicycle wear, and functions required for bicycle riding. This survey was conducted with bicycle club members (men and women) in their twenties to sixties who ride bicycles on a regular basis. A total of 373 subjects responded to questionnaires and 326 responses were used for further data analysis. The data was analyzed by descriptive analysis, multiple response analysis, crosstabulation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one-way ANOVA. The results are as follow: First, the people surveyed were primarily men, young adults and middle-aged people. They ride bicycles mainly to participate in club activities, to exercise, and to spend their spare time with a well-being trend that focuses on leisure and health. Second, they often utilize bicycle wear when they ride bicycles. They are aware of bicycle wear brands. In addition, a majority have purchased bicycle wear that shows a very high awareness of bicycle wear. Third, as for complaints about bicycle wear worn when riding bicycles, a majority of people answered that the waist part of the top pulls up and they feel sore with the bottom part of the pants when riding bicycles for a long time. They also answered that it is inconvenient to put belongings in both tops and pants. Fourth, there is a high demand for safety-related functions for bicycle riding in regards to the functions required for bicycle wear. In addition, a majority of the members showed a customer awareness of functional bicycle wear and intended to purchase bicycle wear equipped with smart functions.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자전거 의류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며,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춘 기능성 자전거 의류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의류의 착용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며, 전문선수 및 일반인을 타깃으로 한 신체적합성이 높은 기능성 자전거 의류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의류 착용실태와 불편사항 및 자전거 주행 시 요구되는 기능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자전거 동호회 회원 및 자전거를 주기적으로 이용하면서 구매력이 있는 20대~60대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기간은 2012년 4월부터 5월까지였다.
총 373부를 배부하여 354부가 회수되었으며, 불완전한 응답을 한 28부를 제외하고 총 326부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내용은 응답자의 일반적 속성, 자전거 이용 시 착용하는 의복 이용 현황, 자전거 주행 시 착용한 의복의 불편사항, 자전거 의류에 필요한 기능 등이다. 설문조사결과를 통해 수집된 자료들을 SPSS 18.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의류 착용실태와 불편사항 및 자전거 주행 시 요구되는 기능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자전거 동호회 회원 및 자전거를 주기적으로 이용하면서 구매력이 있는 20대~60대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기간은 2012년 4월부터 5월까지였다. 총 373부를 배부하여 354부가 회수되었으며, 불완전한 응답을 한 28부를 제외하고 총 326부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내용은 응답자의 일반적 속성, 자전거 이용 시 착용하는 의복 이용 현황, 자전거 주행 시 착용한 의복의 불편사항, 자전거 의류에 필요한 기능 등이다.
데이터처리
조사내용은 응답자의 일반적 속성, 자전거 이용 시 착용하는 의복 이용 현황, 자전거 주행 시 착용한 의복의 불편사항, 자전거 의류에 필요한 기능 등이다. 설문조사결과를 통해 수집된 자료들을 SPSS 18.0 ver 프로그램을 사용 하여 통계 처리하였으며, 기술통계, 다중응답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교차분석,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자전거 의류 구입 시 고려 사항 21문항에 대한 하위 차원을 알아보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과 varimax 회전에 의한 주성분분석을 이용하여 고유값 1이상을 기준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문항의 내용 검토 후 요인과 문항내용이 부합되지 않고 신뢰도를 저해하는 2개의 문항을 제거 하여 19문항에 대한 2차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자전거 의류 구입 시 고려사항의 하위요인인 기능성요인, 패션성요인, 편리성요인, 색채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5). 기능성요인, 패션성요인, 편리성요인, 색채요인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 서로 정(+)적인 관계에 있었다.
성능/효과
넷째, 자전거 주행 시 착용한 의복의 불편사항을 조사한 결과, 상의에서는 허리부위가 당겨 올라가서 불편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하의에서는 오래 타면 밑이 배겨서 불편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에 자전거 주행 자세를 고려한 패턴설계와 함께 기능성 소재의 사용이 필요하다.
그리고 상·하의 공통적으로 소지품 수납이 불편하다는 의견이 높게 나타나 자전거 주행에 방해가 되지 않는 적절한 수납공간이 필요하다. 다섯째, 자전거 의류에 필요한 기능에 대해서는 야간 주행시 이용자 보호를 위한 발광기능, 사고발생 시 충격완화를 위한 기능,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있는 기능 등 주로 안전과 관련된 기능에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스마트한 기능이 있는 자전거 의류에 대한 구매의도가 40대와 50대에서 높게 나타나 장년층에서 기능성 자전거 의류에 대한 구매 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전거 주행 시에는 주로 자전거 전문 의류를 착용하고, 자전거 의류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브랜드를 알고 있었다. 자전거 의류 전문매장을 통해 자전거 전문 의류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다수로 나타나 자전거 전문 의류에 대한 인식이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자전거 주행 시 자전거 의류의 착용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전거 의류 구입 시 고려 사항에 대해서는 기능성, 패션성, 편리성, 색채성 요인으로 나타났고, 통풍기능, 땀 흡수기능, 투습방수 기능 등 소재의 기능성이 자전거 의류 구입 시 가장 중요한 항목임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기능성 소재의 사용은 일반인에게는 자전거 주행 중 쾌적감을 높여주며, 자전거 주행을 직업으로 하는 전문선수들에게는 기록갱신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요인이 될 것이다.
첫째,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들은 남성이 많은 수를 차지 하였으며, 청·장년층이 주를 이루었다.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자전거를 즐기는 연령층이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정기적으로 자전거를 이용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자전거 의류의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한국인의 인체치수를 고려한 인체공학적 패턴설계와 함께 기능성 소재의 사용으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기능성 자전거 의류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나아가 자전거 주행 시 신체를 보호해주는 기능과 디자인 감각이 우수한 자전거 의류의 개발은 소비자들에게는 자전거 의류의 구매 만족도를 향상시켜주며, 의류 생산 업체에게는 제품생산에 도움을 주어, 산업적으로 경제 효과의 상승을 가져오게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시의 자전거도로 면적은 어떻게 변화해왔는가?
서울시의 자전거도로 역시 점차 확장돼가고 있는 추세이다. 지난 1996년에는 163.8 km에 불과하였으나, 2001년에는 482 km, 2010년 말까지 860 km, 현재는 자전거 전용도로와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를 합쳐 900 km를 넘어서 곧 총연장 1,000 km를 눈앞에 두고 있다. 이에 따른 자전거 도로율은 전체도로 대비 2001년 6.
자전거 타기의 장점은?
자전거는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고, 체력을 증진시키며,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자전거 타기는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는 유산소 운동으로, 페달을 돌릴 때 하체 근육을 많이 사용하므로 하체가 단련되며, 안장에 앉아 허리를 지지하게 되므로 허리 근육이 튼튼해진다. 또한 자전거를 타면 전체적으로 칼로리 소비가 많아 체중감량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심폐기능을 강화하는데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호흡기나 순환기 발달에 효과가 있고, 혈압이 내려가고 심장박동수도 안정되며, 피로가 낮아지는 것을 느끼게 되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Jeong, 2011). 이러한 자전거 타기의 장점으로 인해 20~30대는 물론 중장년층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으며, 해마다 자전거를 타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Outdoor market”, 2011).
자전거 의류는 어떤 의류를 말하는 것인가?
자전거 타기는 라이딩 시 발목과 무릎에 부담을 주지 않고, 안장과 어깨에 체중이 고루 분산되어 신체의 특정 부위에 무리를 주지 않는 운동으로서, 점차 자전거 이용이 증가하는 추세 임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자전거 의류는 개념이 정확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고, 아웃도어 의류와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자전거 의류는 자전거 주행능력을 향상시키고 소속된 단체의 상징성을 부각시키는 의복이다. 주5일제 전면시행으로 인한 라이프스타일 및 소비패턴이 변화된 소비자들은 다양한 기능을 가진 자전거 의류를 원하고 있으며, 관련용품도 보다 전문화된 제품을 추구하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다(Cho,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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