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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액티브 시니어 여성의 자전거의류 착용 및 구매실태
The Actual Wearing and Purchase Conditions of Bicycle Wear focused on the Active Senior Women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7 no.3, 2015년, pp.440 - 446  

정희경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  이정란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dentified active senior women's wearing and the purchase situation of bicycle wear to develop functional bicycle wear that can satisfy active senior consumers. The survey was conducted for women in their fifties and sixties who ride bicycles on a regular basis. A total of 119 questionna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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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활기 있는 노후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여가활동으로 자전거를 타는 것은 시니어 여성들의 정신 및 신체 건강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액티브 시니어 여성들의 자전거 의류 착용 및 구매실태 조사를 통해 시니어 여성 소비자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자전거의류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액티브 시니어 여성들의 자전거의류 착용 및 구매실태를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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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전거 타기는 어떤 효과가 있는가? 자전거 타기는 앉아서 페달을 밟기 때문에 무릎과 발목 등 하체에 부담을 주지 않으며, 움직임이 크지 않으면서도 적은 양의 근력을 사용하여 많은 운동효과를 내는 안전한 운동이다. 조깅, 마라톤, 등산 등 다른 유산소 운동보다 무릎에 체중이 적게 실려 관절염 환자들도 무리 없이 할 수 있고(Lee, 2014), 여성노인의 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유산소능력 증가, 하체 근력 강화 등에 효과가 있다(Jang et al., 2005).
액티브 시니어란 무엇인가? 액티브 시니어는 전통적인 고령자와는 달리 은퇴 이후에 소비생활과 여가생활을 즐기며 사회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50~60대를 지칭한다(Lee & Lee, 2014). 특히 여성의 경우는 50대로 육아가 끝나는 사람이 대부분이어서 일을 가진 남성에 비해 비교적 빨리 액티브 시니어로서 활동하는 사람이 많다(Moritsu, 2004).
노인인구 비율이 급속도록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의료 및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간의 수명이 연장되고, 저출산으로 인한 노인인구 비율이 급속도록 증가하고 있다(Choi, 2014). 고령화 시대 노인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건강한 삶과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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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hang, A. H. (2006). Clothing design preference of silver generation women-Focus on age 60 and more-.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8(5), 496-504. 

  2. Choi, S. J. (2014, October 21). Elderly population's increase. The Professors Times. Retrieved May 3, 2015, from http://www.kyosu.net 

  3. Jang, K. T., Choi, H. S., Kim, Y. S., Jun, H. S., & Kim, J. S. (2005). The effects of swimming, bicycle exercise, or combined exercise on body composition and bone density in old women.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4(6), 547-554. 

  4. Jeong, J. H. (2009, August). An inconvenient truth and task of senior market. LG Business Insight, pp. 2-21. 

  5. Kang, H. S. (2008). Cycling and health.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57(7), 59-61. 

  6. Kim, H. J., & Na, H. S. (2014). A study on ergonomic fashion design-Focused on body conscious active sportswear-.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6(3), 434-445. doi: 10.5805/SFTI.2014.16.3.434. 

  7. Kim, H. N. (2013, June 16). Fashion industry 'active senior'. Fashion Insight. Retrieved January 22, 2015, from http://www.fi.co.kr 

  8. Kim, E. K. (2010). A study of the current state of cyclist we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0(5), 88-105. 

  9. Lee, D. M., & Lee, J. Y. (2014). A study on a service design for expanding opportunities to involve in the society as an active senior. 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31, 185-193. 

  10. Lee, J. H. (2014, May 29). Enjoy riding active senior. Bravo-mylife. Retrieved January 22, 2015, from http://www.bravo-mylife.co.kr 

  11. Moritsu, C. (2004, March). Young and energetic old age 'active senior'. KOBACO AD Information, pp. 94-96. 

  12. Park, M. J., Kim, J. M., & Park, J. O. (2010). Wearing behavior of the active silver generation to functional textiles related with gender and ag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8(6), 1063-1075. 

  13. Park, Y. M., & Kim, H. J. (2010, December). Trend of development for cycling wear materials and apparel. Dyeing and Finishing, pp. 4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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