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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7 no.2, 2013년, pp.84 - 93
유두환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최성만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오성환 (국방과학연구소 7기술연구본부 2부)
Stealthy, high maneuverability and super cruise abilities are required for the next generation fighter and unmanned aircraft. Thrust vector control technique currently come into use to meet these requirements. In this experimental study, axial and pitch thrust were measured and Schlieren visualizat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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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TVC 노즐이란? | 유체역학적 방법 중 하나인 CJTVC(Confined Jet Thrust Vector Control)에 관해서 Porzio[4]등에 의해서 연구가 되었다. CJTVC 노즐은 과팽창 유동조건에서 작동하며, 확대부 영역에서 하류쪽으로 흘러가며 오리피스에서 출구로 재 부착되는 유동에 의해 좁은 영역에 제트가 형성되어 추력 편향되는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의 경우 2차 분사압력이 주어진 주 유동 압력보다 매우 낮을 때 노즐안의 압력 파동, 불안정한 측 추력 그리고 불안정한 편향이 나타나는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 |
CJTVC 노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 CJTVC 노즐은 과팽창 유동조건에서 작동하며, 확대부 영역에서 하류쪽으로 흘러가며 오리피스에서 출구로 재 부착되는 유동에 의해 좁은 영역에 제트가 형성되어 추력 편향되는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의 경우 2차 분사압력이 주어진 주 유동 압력보다 매우 낮을 때 노즐안의 압력 파동, 불안정한 측 추력 그리고 불안정한 편향이 나타나는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고정된 형상을 갖는 항공기 배기 노즐 시스템에서 스텔스 기능과 함께 배기노즐 시스템의 무게를 줄이기 위하여 "Shock Vector Control Method (SVC)", "Throat Shifting Method(TS)" 및 "Counter Flow Method" 등 3가지 개념의 추력편향 기술에 대한 연구가 Karen 등[5]에 의해 진행 되고 있다. | |
추력편향의 방법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특히 엔진의 배기노즐을 이용한 추력편향은 공기역학 제어 표면의 표면적을 줄어들게 하여 항력과 항공기 무게를 줄여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2]. 추력편향의 방법으로는 크게 노즐 형상의 기하학적 변화를 이용하여 직접적으로 유동의 방향을 바꾸어주는 기계 역학적 방법, 고정노즐에 유체역학적 효과를 이용해 추력을 편향 시키는 유체역학적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3]. |
Herbst, W. B., "Future Fighter Technologies," Journal of Aircraft, Vol. 17, No. 8, 1980, pp.561-566
Taylor, J. G., "A Static Investigation of a Simultaneous Pitch and Yaw Thrust Vectoring 2-D C-D Nozzle," AIAA/ ASME/SAE/ASEE 24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1988, pp.1-12
Yagle, P. J., Miller, D. N., Ginn K. B., and Hamstra, J. W., "Demonstration of Fluidic Throat Skewing for Thrust Vectoring in Structurally Fixed Nozzles,"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23, No. 3, 2001, pp.502-507
Porzio, A. J. and Franke, M. E., "Experimental Study of a Confined Jet Thrust Vector Control Nozzle,"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5, No. 5, 1989, pp.596-601
Deere, K. A., "Summary of Fluidic Thrust Vectoring Research Conducted at NASA LANGLEY Research Center," The 21st AIAA Applied Aerodynamics Conference, AIAA-2003-3800, 2003, pp.1-18
Brenner, M. J., "Aeroservoelastic Modeling and Validation of a Thrust -Vectoring F/A-18 Aircraft," NASA Technical Paper 3647, 1996
전동현, 이열, 허준영, 성홍계, 전동연, "Coanda 효과를 이용한 추력편향 제어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8, pp.82-85
Carson, G. T. Jr. and Capone, F. J., "Static Internal Performance of an Axisymmetric Nozzle with Multiaxis Thrust-Vectoring Capability," NASA Technical Memorandum 4237, 1991
Stevens, H. L., Thayer, E. B., and Fullerton, J. F., "Development of the Multi- Function 2-D/C-D Nozzle," AIAA/SAE/ASME 17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IAA-81-1491, 1981, pp.1-11
김윤희, 최성만, 장현수, "2D 추력편향 노즐 성능 및 유동 해석," 한국추진공학회 제33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9, pp.483-486
이종성, Vicent Lijo, 김희동, "과팽창 노즐에 서 발생하는 충격파-경계층 간섭의 천이에 관한 수치 해석적 연구," 대한기계학회 유체 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pp.157-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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