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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화아스팔트 바인더와 골재 특성이 칩씰 포장의 공용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Effect of Physical Characteristics of Emulsion Asphalt and Aggregate on Performance of Chip Seal Pavement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2 = no.58, 2013년, pp.65 - 71  

홍기윤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태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이현종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박희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함상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effect of physical characteristics of emulsion asphalt and aggregate on performance of chip seal pavements. METHODS : In order to evaluate the performance of chip seal materials, the sweep tests and Vialit Plate Shock tests were conducted 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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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weep 시험은 양생특성 파악을 위한 실험으로 양생 시간 경과에 따른 골재와 유화 아스팔트 바인더간의 부착력을 평가하는 실험이다. 본 시험은 칩씰포장 상부에 허용교통하중이 가해지기 전에 유화 아스팔트가 충분히 경화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바인더와 골재 간의 결합의 잠재적 경화 특성을 평가하는데 주목적이 있다(Wasiuddin, 2013). 이 시험은 유화 아스팔트 바인더 층의 양생 특성을 파악하는데 효율적이며, 솔(빗자루의 쓸어내는 형상을 묘사)을 표면처리를 위해 사용되는 골재 위에 힘을 가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유화아스팔트 바인더와 골재 특성이 칩씰포장의 공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다양한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칩씰공법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유화아스팔트 바인더와 개질 유화아스팔트 바인더를 Shuler(2011)가 제시한 2종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평가하였다. CRS-2 바인더는 유화아스팔트만을 사용하였으며, CRS-2P 바인더는 유화아스팔트에 폴리머 개질재를 첨가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선정한 A 골재에 대하여 주요 요소를 정리하면 Table 7과 같다. 여기서 일일 교통량의 보정계수(T)는 일일 교통량이 1,000~2,000회일 때 0.65를 사용하였으며, 포장의 표면상태는 부드럽고 배수가 안되는 상태로 보정계수 0을 가정하여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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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칩씰(Chip Seal)공법에 사용된 재료와 그 기능은? 이러한 도로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고 도로 공용수명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유지보수 공법이 개발 및 적용되고 있다. 특히 유화아스팔트 바인더와 골재만을 적용하여 시공성과 경제적인 측면을 향상시킨 칩씰(Chip Seal)공법은 미국과 유럽 지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Lee, 2011). 칩씰공법은 일반적으로 Fig.
Sweep 시험은 어떤 특성을 파악하는데 효과적인가? 본 시험은 칩씰포장 상부에 허용교통하중이 가해지기 전에 유화 아스팔트가 충분히 경화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바인더와 골재 간의 결합의 잠재적 경화 특성을 평가하는데 주목적이 있다(Wasiuddin, 2013). 이 시험은 유화 아스팔트 바인더 층의 양생 특성을 파악하는데 효율적이며, 솔(빗자루의 쓸어내는 형상을 묘사)을 표면처리를 위해 사용되는 골재 위에 힘을 가한다. 유화 아스팔트 바인더를 원형 아스팔트 펠트에 부은 후, 골재를 뿌리고 유화 아스팔트 바인더에 함침시킨다.
주로 사용되는 칩씰공법은? 일반적으로 칩씰용 아스팔트 바인더로는 주로 유화아스팔트 바인더와 개질 유화아스팔트 바인더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칩씰포장은 교통량에 상관없이 시공이 가능한 유지관리 공법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주로 사용되는 칩씰공법으로는 싱글칩씰(Single Chip Seal), 더블칩씰(Double Chips Seal), 락인 씰(Racked-in Seal), 케이프 씰(Cape Seal) 등이 있다(Gransberg,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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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주회, 차순만, 김우성, 조태현, 2007", Chip Seal용 개질유화 아스팔트 특성에 관한 연구", 2007 학술발표논문집, 한국도로학회 

  2. Chris Spurlock, 2010, "www.columbiamissourian.com" 

  3. Gransberg, D. D. and James, David M. B, 2005, "Chip Seal Best Practices.", Washington, D.C.,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CHRP Synthesis 342. 

  4. Lee et al, 2011, "Performance Evaluation of Seal Coat Materials and Designs", Final Report, Indian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5. McLeod, N.W., (1969) "A General Method of Design for Seal Coats and Surface Treatments,"Proceedings of the Association of Asphalt Paving Technologists, Vol. 38, St. Paul, Minn., 128pp. 

  6. Scott Shuler, Anthony Lord, Amy Epps-Martin, Denise Hoyt, 2011, "Manual for Emulsion-Based Chip Seals for Pavement Preservation.", Washington, D.C.,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CHRP Report 680. 

  7. Wood, Thomas J., Janisch, David W. and Gaillard, Frank S. Minnesota Seal Coat Handbook 2006. St. Paul : Minnesot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06. 

  8. Wasiuddin, N. M., Marshall, A., Saltibus, N. E., Saber, A. and Abadie, C. "Use of Sweep Test for Emulsion and Hot Asphalt Chip Seals: Laboratory and Field Evaluation", Journal of Testing and Evaluation, 41(2), 2013. 

  9. Jordan III, W. S. and I. L. Howard, "Applicability of Modified Vialit Adhesion Test for Seal Treatment Specifications",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and Architecture, 5(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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