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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포집 활성 고로슬래그 모르타르의 기초특성에 관한 연구
Fundamental Characteristics of Carbon-Capturing and Sequestering Activated Blast-Furnace Slag Mortar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2 = no.58, 2013년, pp.95 - 103  

장봉진 (강원대학교 대학원 토목건설공학과) ,  김승원 (강원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송지현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박희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  주민관 (강원대학교 공학대학 토목공학과) ,  박철우 (강원대학교 공학대학 토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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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 To investigate the fundamental characteristics of blast-furnace slag mortar that was hardened with activating chemicals to capture and sequester carbon dioxide. METHODS : Various mix proportions were considered to find an appropriate stregnth development in regards with various dosages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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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수동적 탄소저감과 능동적 탄소저감을 모두 만족하는 새로운 개념의 탄소흡수용 도로재료를 개발하고자 하며, 도로재료 뿐만 아니라 건축, 건설, 사회기반시설에 다양하게 활용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활성산업부산물을 활용한 탄소흡수용 도로재료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대표적인 산업부산물인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활용한 탄소포집 활성 고로슬래그 모르타르의 기초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실험에서는 고로슬래그와 탄소포집 활성화제에 의해 생성된 반응 생성물을 확인하기 위하여 Rigaku사의 XRD(D/Max–2200)를 사용하여 생성물의 성분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활성 산업부산물을 활용한 탄소흡수용 도로재료 개발”을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탄소포집 활성 고로슬래그 모르타르의 기초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따라 “활성산업부산물을 활용한 탄소흡수용 도로재료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대표적인 산업부산물인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활용한 탄소포집 활성 고로슬래그 모르타르의 기초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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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CC 보고서에 따르면 기온 상승 추세는?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4차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00년 간 세계 평균기온은 0.74℃ 상승했으며, 금세기 말 최고 6.4℃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Barker et al., 2007).
온실가스 저감대책을 위해 우리나라가 개발해야하는 것은? 온실가스 배출순위 세계 10위인 우리나라도 2008년 저탄소 녹색성장을 새로운 국가 성장 비전의 축으로 삼고 관련법 및 계획의 수립과 이에 따른 관련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16%를 차지하고 있는 도로분야에서도 저탄소 녹색성장에 일조하기 위해서는 녹색도로 법₩제도 등을 제정, 정비하고 탄소 모니터링을 통한 통합관 리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으며, 도로의 생애주기인 생산-유지관리-재활용 전단계의 CO 2 배출을 최소화 하고 발생된 CO 2 를 흡수, 전환, 해소하는 환경친화형 도로 설계 및 시공기술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국내 온실가스 총 배출량(CO 2 와 다른 온실가스 포함)이 2000년 이후 연평균 2.
온실가스 배출순위는 우리나라는 어떻게 되는가? 이에 따라‘저탄소 녹색성장 (Low Carbon Green Growth)’ 이 전 세계적인 주요 현안이 되었으며,‘ 교토의정서’를 중심으로 글로벌 차원의 온실가스 저감대책을 마련 및추진 중이다. 온실가스 배출순위 세계 10위인 우리나라도 2008년 저탄소 녹색성장을 새로운 국가 성장 비전의 축으로 삼고 관련법 및 계획의 수립과 이에 따른 관련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16%를 차지하고 있는 도로분야에서도 저탄소 녹색성장에 일조하기 위해서는 녹색도로 법₩제도 등을 제정, 정비하고 탄소 모니터링을 통한 통합관 리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으며, 도로의 생애주기인 생산-유지관리-재활용 전단계의 CO 2 배출을 최소화 하고 발생된 CO 2 를 흡수, 전환, 해소하는 환경친화형 도로 설계 및 시공기술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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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Barker T. I. et al, 2007: Technical Summary. In: Climate Change 2007: Mitigation. Contribution of Working Group III to the Fourth Assessment Report of the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B. Metz, O. R. Davidson, P. R. Bosch, R. Dave, L. A. Meyer (eds)],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nited Kingdom and New York, NY, USA. 

  2. Jo, B. W., Park, M. S., Park, S. K., 2011 Strength Development and Hardening Mechanism of Alkali Activated Fly Ash Mortar, Proc. of Korea Concrete Institute, Vol.18, No.4, pp.449-458. 

  3. Kang, S. T., Ryu, G. S., Koh, K. T. Lee, J. H., 2011, Optimum Mix Design of Alkali-Activated Cement Mortar Using Bottom Ash as Binder, Proc. of Korea Concrete Institute, Vol.24, No.4, pp.487-494. 

  4. Kim, G. W., Kim, B. J., Yang, K. H., Song, J. K., 2012, Strength Development of Blended Sodium Alkali-Activated Ground Granulated Blast-Furnace Slag (GGBS) Mortar, Proc. of Korea Concrete Institute, Vol.24, No.2, pp.137-145. 

  5. Lee, K. P., Do, Y. S., Lee, S. S., Song, H. Y., 2009, A study on optimum mixing derivation of the enviroment-friendly high performance geopolymer paste,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ol.9, No.2, pp.107-110. 

  6. Song, J. G., Yang, K. H., Kim, G. W., Kim, B. J., 2010, Properties of Sodium Alkali-Activated Ground Granulated Blast-Furnace Slag(GGBS) Mortar,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 Construction, Vol.26, No.6, pp.61-68. 

  7. Song, K. I., Lee, B. Y., Hong, G. H., Gong, M. H., Song, J. K., 2012, Effects of Basicity on the Carbonation Characteristics of Alkali- Activated Slag Mortar, Proc. of Korea Concrete Institute, Vol.24, No.5, pp.577-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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