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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에서 발생한 2차 교통사고의 특성분석
The Characteristics of Secondary Crashes Occurred on Expressway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2 = no.58, 2013년, pp.139 - 147  

어지영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도경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유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aims to draw differences between primary and secondary crashes by comparing crash characteristics and to identify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secondary crashes for making better effective countermeasures to reduce secondary crashes. METHODS : The characteristics of secondar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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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한국도로공사가 수집하고 있는 교통사고 자료는 사고지점 또는 구간의 특성을 나타내는 구간 기반 자료(예: 노면상태, 도로선형, 조명시설 설치여부 등)와 개별사고의 특성을 나타내는 사고기반 자료(예: 사고발생시간, 기상상태, 사고유형, 사고원인 등)가 혼재되어 있어 이를 통합한 사고모형 개발은 쉽지 않기 때문에 2차 사고 발생비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적으로 규명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분석결과는 2차 사고가 1차 사고와는 다른 사고특성을 보이고 있음을 제시하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2차 사고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2차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본 연구는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2차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효과적인 대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2차 교통사고의 특성을 분석하고, 1차 교통사고와의 차이점을 도출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2차 사고가 어떤 상황에서 또는 어떤 형태로 많이 발생했는지에 대한 고찰을 거시적으로 수행함으로써 향후 미시적인 분석이 필요한 사항이 무엇인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효과적인 2차 사고 개선대책을 수립하는데 필수적이고 선행되어야 할 고속도로 2차 사고의 사고특성을 분석하고 1차 사고와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하여, 개선대책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2차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효과적인 대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2차 교통사고의 특성을 분석하고, 1차 교통사고와의 차이점을 도출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2차 사고가 어떤 상황에서 또는 어떤 형태로 많이 발생했는지에 대한 고찰을 거시적으로 수행함으로써 향후 미시적인 분석이 필요한 사항이 무엇인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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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 특징은? 고속도로는 주행속도가 높기 때문에 교통사고 발생 시, 그 피해규모가 일반 도로에서의 사고보다 심각하며, 특히 고속도로에서의 2차 교통사고는 선행사고로 인한 피해에 2차적으로 추돌 또는 충돌이 더해져 그 피해규모는 한층 더 심각해지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1차 교통사고 뿐만 아니라 2차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차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사상자 감소를 위해 필요한 것은? 2차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사상자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2차 교통사고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교통안전대책을 수립해야 하지만, 현재는 고속도로 2차 교통사고에 대한 예방대책은 미미한 실정이다. 그 원인으로는 고속도로 교통사고와 관련된 대부분의 선행 연구는 전체 교통사고 발생건수 또는 사망사고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규명하는데 주로 초점을 맞추어 왔을 뿐 2차 교통사고를 따로 분리하여 사고특성을 규명한 연구는 전무하기 때문이다.
도로관리기관에 의한 교통사고 감소 노력에 의한 교통사고 건수 변화 추이는?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사회적₩경제적 피해뿐만 아니라 인적₩물적 피해까지 야기시키는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기 때문에, 각 도로관리기관에서는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해 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인해 2002년에 231,026건이었던 전체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011년도에 221,711건으로 감소하여 약 4% 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1). 특히 고속도로의 경우에는 2002년 대비 2011년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약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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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irunyanitiwattana, W. and S. P. Mattingly (2006), "Identifying Secondary Crash Characteristics for the California Highway System", Proceeding of 85th Annual Meeting,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1-18. 

  2. Kim, D. (2011), "Joint Estimation of Fatal and Injury Crash Models with Controlling for Contemporaneous Correlation between the Disturbance Terms",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15(3), pp.581-588. 

  3. Lee, E. Y. (2010), "The Dangerousness of Secondary Crashes Based on Statistics" , Signal Vol. 361, Korea Road Traffic Authority, pp.6-8. 

  4. Lee, H. R., K. J. Kum, and S. N. Son (2011), "A Study on the Factor Analysis by Grade for Highway Traffic Accident"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3, No.3, pp.157-165. 

  5. Moore II, J., G. Giuliano, and S. Cho (2004), "Secondary Accident Rates on Los Angeles Freeway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ume 130, Issue 3, pp.280-285. 

  6. Mun, S. R., Y. I. Lee, and S. B. Lee (2012), "Developing a Traffic Accident Prediction Model for Freeway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30, No.2, pp.101-116. 

  7. Mun, S. R. and Y. I. Lee (2011), "Analysis of Traffic Crash Severity on Freeway Using Hierarchical Binomial Logistic Model"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3, No.4, pp.199-209. 

  8. Park, J. H., C. Oh, K. P. Kang (2011), "Assessment of Freeway Crash Risk using Probe Vehicle Accelerometer"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3, No.2, pp.49-56. 

  9. Park, J. T., Y. S. Kim, and S. B. Lee (2009), "The Analysis of Older Driver's Traffic Accident Characteristic at Express-way using Logit Model"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1, No.4, pp.1-7. 

  10. Park, M. and M. Chang (2012), "Analysis of Traffic Accident Characteristics for the Overlap Section of Horizontal and Vertical Align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4, No.1, pp.95-102. 

  11. Raub, R. A. (1997), "Occurrence of Secondary Crashes on Urban Arterial Roadway" ,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582(1), pp.53-58. 

  12. Vlahogianni, E, M. Karlaftis, J. Golias, and B. Halkias (2010), "Freeway Operations, Spatiotemporal-Incident Characteristics and Secondary-Crash Occurrenc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2178, pp.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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