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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2 = no.58, 2013년, pp.139 - 147
어지영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도경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유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PURPOSES : This study aims to draw differences between primary and secondary crashes by comparing crash characteristics and to identify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secondary crashes for making better effective countermeasures to reduce secondary crashes. METHODS : The characteristics of seconda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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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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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 특징은? | 고속도로는 주행속도가 높기 때문에 교통사고 발생 시, 그 피해규모가 일반 도로에서의 사고보다 심각하며, 특히 고속도로에서의 2차 교통사고는 선행사고로 인한 피해에 2차적으로 추돌 또는 충돌이 더해져 그 피해규모는 한층 더 심각해지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1차 교통사고 뿐만 아니라 2차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
2차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사상자 감소를 위해 필요한 것은? | 2차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사상자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2차 교통사고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교통안전대책을 수립해야 하지만, 현재는 고속도로 2차 교통사고에 대한 예방대책은 미미한 실정이다. 그 원인으로는 고속도로 교통사고와 관련된 대부분의 선행 연구는 전체 교통사고 발생건수 또는 사망사고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규명하는데 주로 초점을 맞추어 왔을 뿐 2차 교통사고를 따로 분리하여 사고특성을 규명한 연구는 전무하기 때문이다. | |
도로관리기관에 의한 교통사고 감소 노력에 의한 교통사고 건수 변화 추이는? |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사회적₩경제적 피해뿐만 아니라 인적₩물적 피해까지 야기시키는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기 때문에, 각 도로관리기관에서는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해 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인해 2002년에 231,026건이었던 전체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011년도에 221,711건으로 감소하여 약 4% 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1). 특히 고속도로의 경우에는 2002년 대비 2011년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약 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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