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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운전자 생애 첫 교통법규 위반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Identifying the Factors Affecting the First Traffic Violation Duration by Novice Driver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5 = no.61, 2013년, pp.203 - 215  

강경미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도경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deals with first traffic violations occurred by novice drivers, which may be associated with traffic accident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what kinds of drivers' characteristics influence on duration till the first traffic violation. METHODS : For the study, Su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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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보운전자의 교통법규 위반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함으로써, 교통법규 위반기간을 연장시키고, 이를 통해 잠재적 교통사고 원인인 교통법규 위반빈도를 줄여 나감으로 궁극적으로 보다 안전한 도로환경을 구축하고자 한다.
  • 다중분석으로는 Cox가 제안한 비례위험모형을 채택 하여 모든 공변량을 모형에 투입하여 공변량들이 초보운전자의 생애 최초 교통법규 위반기간에 미치는 영향을 위험비율(Hazard ratio)을 통해 제시하였다. 또한 구축된 모형에 투입된 공변량들에 대해서 비례성 가정과 Log-Linear 가정이 성립하는지 검토하였다. 비례성 가정이 성립할 경우, Cox 비례위험모형을 확정지을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할 경우, 비례성 가정에 위배 되는 공변량에 대해 시간종속형 공변량(Timedependent Covariates)을 추정하고 이를 통한 확장형 비례위험모형을 구축해야 한다(STEPI, 2008).
  • 본 연구는 교통안전에 위험요인으로 손꼽히던 초보운전자의 잠재적 교통사고 유발원인인 교통법규 위반에 초점을 맞추고, 초보운전자의 생애 최초 교통법규 위반 기간을 연장시켜 장기적으로 교통법규 위반 횟수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초보운전자의 생애 최초 교통법규 위반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생존분석을 도입하여 초보운전자의 생애 최초 교통법규 위반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 실제로 운전을 한 초보운전자를 선별하기 위해 신규차량 등록이력이 있는 운전자만을 연구대상을 한정지었으나 향후, 중고차량 등록이력 자를 포함하여 연구가 진행되면 보다 완성도를 높인 연구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마팅게일 잔차와 X’ Beta값과의 산포도를 그려 선형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생존분석(Survival Analysis)을 이용하여 초보운전자의 생애 최초 교통법규 위반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초보운전자의 생애 최초 교통법규 위반을 사건(event)으로 삼고, 이들의 교통법규 위반까지 걸리는 시간을 관찰하였다. 이때 실제 운전기간 산정을 위해서 교통법규 위반까지 걸리는 시간은 이들의 운전면허 취득일이 아닌 최초 신규 차량 등록일로부터 생애 최초 교통법규 위반일까지의 기간으로 삼았다.
  • 허나 교통법규 위반과 같은 사건들을 특정 공변량의 영향만으로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다. 이에 다중분석을 통해 여러 공변량의 영향을 고려한 초보운전자의 생애 최초 교통법규 위반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마팅게일 잔차(Martingale residuals)와 X’beta 값과의 산포도(scatter plot)를 그려 로그 위험함수의 선형성을 검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보운전자의 교통안전 향상을 위한 방안 모색을 위해 초보운전자의 생애 최초 교통법규 위반 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초보운전자의 생애 최초 교통법규 위반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생존분석 법을 이용하여 모형을 구축하였다. 모형 구축과정에서 이루어진 모든 통계처리는 Microsoft Excel 13.
  • Enter Method는 연구자가 원하는 변수를 모두 모형에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나 모형에 필요가 없거나 통계적으로 의미를 훼손할 수 있는 변수가 포함될 수도 있는 단점도 가진다. 하지만 초보운전자의 생애 최초 교통법규 위반이라는 사건에 영향을 미치는 최대한 많은 공변량 간의 영향력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Enter Method를 공변량 채택방법으로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Cox 비례위험모형은 기본적으로 비례적 위험함수를 가정한다. 따라서 생존분석에서 Cox 비례위험모형을 방법론으로 채택할 경우, 구축된 모형이 비례성 가정 및 선형성 가정이 성립되는지 검정해보아야 한다.
  • Cox는 또한 위험함수와 독립변수인 공변량 사이에서로 log-linear관계가 있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Cox 비례위험모형 추정 후, 로그 위험함수의 선형성 검정이 필요하다.
  • 먼저 LLS 생존곡선(log minus log survival curve)을 이용하여 모형에 투입한 공변량들의 비례성 가정을 검토하였다. 이 때 그려진 LLS 곡선이 각 계층 간 교차되지 않고 평행하면 비례성 가정이 성립된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공변량에 대해서 LML(Log minus log) Survival Plot을 그려서 비례성 가정을 검정하였다. LML 그래프에서 두 곡선 사이에 일정하게 수직하게 차이가 있으면 어떤 특정한 예측변수에서 다른 수치를 가지는 초보운전자의 위험율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정하다는 비례가정을 만족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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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전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운전기술은 무엇인가? 도로에서 위험상황을 인지하고 이에 대해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은 운전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운전기술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운전경험이 적은 초보운전자의 경우, 일반운전자에 비해 위험상황 인지능력 및 대처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초보운전자의 교통사고 발생률을 높이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Deery, 1999).
우리나라 도로교통법은 언제 개정되었나? 그러나 현행 우리나라 도로교통법으로는 초보운전자는 물론이고, 도로이용자가 올바른 교통안전의식을 배양하고, 준법정신을 정립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 가능한 교육이나 관리체계가 부재한 실정이다. 1972년 도로교통법 개정을 통해 명문화된 교통안전교육은 교통안전의식이 약한 운전자의 운전태도와 습관을 변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편의증진을 이유로 수차례의 불필요한 행정절차 축소과정에서 상당부분 축소되었기 때문이다(정광정, 2006; 정철우 등, 2010).
초보운전자의 교통사고 발생률을 높이는 원인은 무엇인가? 도로에서 위험상황을 인지하고 이에 대해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은 운전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운전기술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운전경험이 적은 초보운전자의 경우, 일반운전자에 비해 위험상황 인지능력 및 대처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초보운전자의 교통사고 발생률을 높이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Deery, 1999). 이 같은 이유로 이전부터 초보운전자는 숙련된 운전자와 비교할 때 교통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인식되어져 왔다(임강원, 1993; Deery, 1999; Lappoti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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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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