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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편익과 비용 분석을 통한 소형차전용지하차도 도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Building of Underpass for Small Vehicles by Benefit and Cos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2 = no.58, 2013년, pp.149 - 157  

이영우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is to analysis for benefit and construction cost in underpass for small vehicles. METHODS : The study was performed using the traffic software VISSIM 5.20 for analysis on a variety of traffic conditions and analysed of benefits of changes through analysis of travel speed and tr...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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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소형차전용지하차도 설치에 따른 편익 및 건설비용을 산정하여 기존지하차도와 소형차전용지하차도의 경제성 분석을 통해 경제적이면서도 도시의 미관 및 경관에 유리한 소형화·경량화된 소형차전용지하차도 도입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러한 대형교통시설의 건설에 따른 경제성 악화와 시민들의 의식변화 추세를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는 도시부 지하차도를 대상으로 소형차전용지하차도 건설방안을 제안하고 교통특성에 따른 통행속도, 통행시간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소형차전용지하차도 설치에 따른 편익 및 건설비용을 산정하여 기존지하차도와 소형차전용지하차도의 경제성 분석을 통해 경제적이면서도 도시의 미관 및 경관에 유리한 소형화·경량화된 소형차전용지하차도 도입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도심에 건설되어 운영 중인 지하차도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기존 지하차도와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소형차전용지하차도를 도입하였을 경우의 경제성분석을 통해 소형차전용지하차도의 경제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차전용지하차도의 도입으로 인한 통행속도의 저하가 얼마나 발생되고 이로 인한 편익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분석하기 위해 기존지하차도로 운영될 경우와 소형차전용지하차도를 도입하였을 경우 통행속도차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편익의 변화를 산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도시부 교통시설의 대형화로 인한 건설비용의 증가와 국가 예산의 부족 등으로 인해 경제성 높은 교통시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점과도시미관 및 경관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변화로 인한 대형 교통시설물에 대한 거부감 등을 반영하여 소형차전용지하차도 도입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지하차도와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한 소형차전용지하차도의 건설비용을 산정한 후 비교·분석하였다. 건설비용의 산정은 세부공정을 가정하고 공정별 비용을 합산하여 단위 m당 건설비용으로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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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시설의 경제성은 어떻게 확보할 수 있는가? 교통시설의 경제성은 교통수요의 관점에서 편익을 극대화하거나 건설비용을 최소화함으로써 확보할 수 있다.
입체교차 시설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도시부 대형 교통시설 중 대표적인 것이 입체교차 시설이다. 입체교차 시설은 교통지체를 해소하기 위한 시설로, 고가차도와 지하차도로 구분할 수 있는데 경제성 문제뿐 아니라 도시의 미관 및 경관에도 밀접한 영향을 주고 있다.
입체교차 시설의 종류 중 고가차도가 선호되지 않는 이유는? 최근 시민들의 의식변화로 인해 미관 및 경관에 대한 요구수준이 증대되고 있으며 특히 고가차도의 건설은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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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ASHTO., 1992. A Police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 and Street. 

  2. Matthew Beaulied., 2007. A Guide to Documenting VISSIM-Based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Model. TRAC. 

  3. Choi, Hyeokjin., 2009. A Study on Development of Live Load Model for Compact Vehicle-only Bridges. Dept. of Civil Engineering the School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4. Do, Chunghyun, Lee, Youngwoo., 2010. A Study on Lane Width Design for Road Diet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2. 71-78. 

  5. Korean Scociety of Civil Engineering, 2009. Edition of Rules about the Road Structure & Facilities Standards. Korean Scociety of Civil Engineering, Seoul, Korea. 

  6. Lee, Youngwoo., 2011. A Study on Lane Width of Curved Section by Sway Distance Analysis of Running Vehicle on Urban Road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3. 57-65. 

  7. Lee, Youngwoo., 2011. A Study on Delay Time Building of Underpass for Small Car,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3. 131-137. 

  8. Lee, Sungjun, Heo Yong, Nam, Youngkug, Choi Dongsig., 2009. Introduction of the Revised Edition of Rules about the Road Structure & Facilities Standards,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Vol. 57. 37-42. 

  9. Park, Kwonje, Lee, Euijoon, Lee, Choonhyuk., 2009. Setting Up a Standard for the Introduction of Small Car Lanes, The Magazine of t 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Vol. 57. 9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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