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편익과 비용 분석을 통한 소형차전용지하차도 도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Building of Underpass for Small Vehicles by Benefit and Cos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2 = no.58, 2013년, pp.149 - 157  

이영우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is to analysis for benefit and construction cost in underpass for small vehicles. METHODS : The study was performed using the traffic software VISSIM 5.20 for analysis on a variety of traffic conditions and analysed of benefits of changes through analysis of travel speed and t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소형차전용지하차도 설치에 따른 편익 및 건설비용을 산정하여 기존지하차도와 소형차전용지하차도의 경제성 분석을 통해 경제적이면서도 도시의 미관 및 경관에 유리한 소형화·경량화된 소형차전용지하차도 도입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차전용지하차도의 도입으로 인한 통행속도의 저하가 얼마나 발생되고 이로 인한 편익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분석하기 위해 기존지하차도로 운영될 경우와 소형차전용지하차도를 도입하였을 경우 통행속도차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편익의 변화를 산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도시부 교통시설의 대형화로 인한 건설비용의 증가와 국가 예산의 부족 등으로 인해 경제성 높은 교통시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점과도시미관 및 경관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변화로 인한 대형 교통시설물에 대한 거부감 등을 반영하여 소형차전용지하차도 도입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도심에 건설되어 운영 중인 지하차도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기존 지하차도와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소형차전용지하차도를 도입하였을 경우의 경제성분석을 통해 소형차전용지하차도의 경제성을 검토하였다.
  • 이러한 대형교통시설의 건설에 따른 경제성 악화와 시민들의 의식변화 추세를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는 도시부 지하차도를 대상으로 소형차전용지하차도 건설방안을 제안하고 교통특성에 따른 통행속도, 통행시간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소형차전용지하차도 설치에 따른 편익 및 건설비용을 산정하여 기존지하차도와 소형차전용지하차도의 경제성 분석을 통해 경제적이면서도 도시의 미관 및 경관에 유리한 소형화·경량화된 소형차전용지하차도 도입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지하차도와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한 소형차전용지하차도의 건설비용을 산정한 후 비교·분석하였다. 건설비용의 산정은 세부공정을 가정하고 공정별 비용을 합산하여 단위 m당 건설비용으로 산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시설의 경제성은 어떻게 확보할 수 있는가? 교통시설의 경제성은 교통수요의 관점에서 편익을 극대화하거나 건설비용을 최소화함으로써 확보할 수 있다.
입체교차 시설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도시부 대형 교통시설 중 대표적인 것이 입체교차 시설이다. 입체교차 시설은 교통지체를 해소하기 위한 시설로, 고가차도와 지하차도로 구분할 수 있는데 경제성 문제뿐 아니라 도시의 미관 및 경관에도 밀접한 영향을 주고 있다.
입체교차 시설의 종류 중 고가차도가 선호되지 않는 이유는? 최근 시민들의 의식변화로 인해 미관 및 경관에 대한 요구수준이 증대되고 있으며 특히 고가차도의 건설은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AASHTO., 1992. A Police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 and Street. 

  2. Matthew Beaulied., 2007. A Guide to Documenting VISSIM-Based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Model. TRAC. 

  3. Choi, Hyeokjin., 2009. A Study on Development of Live Load Model for Compact Vehicle-only Bridges. Dept. of Civil Engineering the School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4. Do, Chunghyun, Lee, Youngwoo., 2010. A Study on Lane Width Design for Road Diet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2. 71-78. 

  5. Korean Scociety of Civil Engineering, 2009. Edition of Rules about the Road Structure & Facilities Standards. Korean Scociety of Civil Engineering, Seoul, Korea. 

  6. Lee, Youngwoo., 2011. A Study on Lane Width of Curved Section by Sway Distance Analysis of Running Vehicle on Urban Road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3. 57-65. 

  7. Lee, Youngwoo., 2011. A Study on Delay Time Building of Underpass for Small Car,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3. 131-137. 

  8. Lee, Sungjun, Heo Yong, Nam, Youngkug, Choi Dongsig., 2009. Introduction of the Revised Edition of Rules about the Road Structure & Facilities Standards,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Vol. 57. 37-42. 

  9. Park, Kwonje, Lee, Euijoon, Lee, Choonhyuk., 2009. Setting Up a Standard for the Introduction of Small Car Lanes, The Magazine of t 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Vol. 57. 91-9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