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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자산 장애처리의 사전 예측을 위한 기계학습 프로세스
Machine Learning Process for the Prediction of the IT Asset Fault Recovery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2 no.4, 2013년, pp.281 - 290  

문영준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  류성열 (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 ,  최일우 (강남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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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자산은 조직의 경영목적을 지원해주는 핵심영역이며, IT자산의 장애 발생시 신속한 처리를 지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IT자산의 장애가 발생할 경우, 장애해결을 위하여 기존의 장애 데이터를 기초로 장애처리 예측 기법을 제시한다. 제안한 장애처리 예측 기법은 첫째, 기존의 장애처리 데이터를 전처리하여 장애처리 유형별로 분류하고 둘째, 분류된 장애처리 유형과 장애 발생 후 접수된 내용을 키워드 매핑시키는 규칙을 제정하였으며 셋째, 제정된 규칙에 의하여 장애 발생 후 장애처리 방법이 사전에 예측 가능한 기계학습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제시한 기계학습 프로세스의 유효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A사에서 6개월 동안 접수된 33,000여건의 전산기기 장애 데이터를 실험한 결과 장애처리 예측의 적중률이 약 72%였으며, 지속적인 기계학습을 통하여 81%로 향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T asset is a core part that supports the management objective of an organization, and the fast settlement of the IT asset fault is very important. In this study, a fault recovery prediction technique is proposed, which uses the existing fault data to address the IT asset fault. The proposed fa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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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객의 장애접수 내용을 확인하고 가장 최적의 처리방법을 알려주므로 장애 해결을 위한 가장 근접한 판단을 먼저 접근하여 검토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기계학습을 통하여 시스템이 알려준 처리방법이 실패한 경우, 신규 패턴을 학습시키고 기계학습을 강화시켜 더욱 향상된 장애처리 해결 방법의 예측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가장 많이 발생한 빈도수의 키워드로 표준화시키는 전처리 작업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데이터는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5,000억 원 이상의 IT자산을 보유하고 25,000명이상의 계열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수행하는 IT전문기업인 A사의 전산기기 장애접수 및 처리내역을 대상으로 하였다.
  • 만일 일치하지 않더라도 장애처리 학습테이블에 실패사례를 저장하고 향후 반영되도록 학습 시킨다. 이렇게 단일키워드와 조합키워드의 두 가지 측면을 모두 활용하여 예측결과의 실패 시, 학습을 강화하는 것을 본 연구에서는 제안하였다. 즉, 단일키워드는 최빈수를 구하는 통계적 학습을 수행하고 조합키워드는 키워드 상호간의 연관성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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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자산는 무엇인가? IT자산은 조직의 경영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중요 자산이다. 특히 조직 내에 수백 대 이상의 동일한 기종이 배치되어 운영되는 경우라도 서로 다른 업무환경으로 인하여 다양한 장애신고가 접수된다.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조직의 업무에 응용할 경우 무엇에 도움을 주는가? 기계학습 알고리즘은 입력된 데이터의 학습을 통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7-10]. 이를 조직의 업무에 응용할 경우 신속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준다.
IT자산은 신규 도입 후 무엇이 필요한가? IT자산은 조직의 업무를 지원하는 중요한 자산이며 신규 도입 후, 유지보수 프로세스의 효율화를 위한 측정 및 관리가 필요하다[1-4]. 또한 관리에 대한 표준화된 평가 프로세스를 통하여 양질의 IT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하다[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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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Penny Grubb, Armstrong A Takang, "Software Maintenance Concepts and Practice", World Scientific, 2003. 

  2. Daryl Mather, "The Maintenance Scorecard", Industrial Press, 2005. 

  3. Matthew B. Doar, "Practical Development Environments", O'Reilly & Associates, 2005. 

  4. Roger S. Pressman, "Software Engineering A Practitioner's Approach", McGraw-Hill, 2005. 

  5. United Kingdoms Office Of Government Commerce, 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 Ver3 - Service Transition, The Stationery Office, 2008. 

  6. IEEE, IEEE Std 1220-2008 - Systems and software engineering - Software life cycle processes, IEEE Computer Society, 2008. 

  7. Y. K. Cho, Y. S. Hong, J. S. Lee, Algorithm, Ehan IT Books, 2006. 

  8. K. Y. Lee, J. W. Kim, Algorithm, KNOU PRESS, 2012. 

  9. K. H. Lee, B. R. Lee, Artificial Intelligence, KNOU PRESS, 2011. 

  10. S. J. Kim, "The Machine Learning of making and learning", Hanbit Media, 2012. 

  11. Young-Joon Moon, Sung-Yul Rhew, "A Study on Software Fault Analysis and Management Method using Defect Tracking System", KIPS Transactions on Part D, pp.321-326 1598-2866, 2008. 

  12. Hyo-Young Kim, Hyuk-Soo Han, "A Defect Prevention Model based on SW-FMEA", Journal of KISS, pp.605-614 1738-6322, 2006. 

  13. Yun-Soo Choi, Sa-Kwang Song, Hong-Woo Chun, Chang- Hoo Jeong, Sung-Pil Choi, "Terminology Recognition System based on Machine Learning for Scientific Document Analysis", KIPS Transactions on Part D, pp.321-326 1598-2866, 2011. 

  14. Hyung-Rim Choi, Kwang-Ryel Ryu, Jae-Ho Kang, Jong-Il Shin, Chang-Sup Lee, "An Automatic Question Routing System using Machine Learning", Spring Conference of KIISS,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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