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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溶接·接合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31 no.2, 2013년, pp.30 - 36
김용 (고등기술연구원 로봇) , 박기영 (고등기술연구원 로봇) , 이보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기계공학부)
Recently the use of ultra high strength steels(UHSS) in structural and safety component is rapidly increasing in the automotive industry. Furthermore, it commonly use in tailor welded blank laser welding process before hot stamping to reduce lightweight vehicle. However TWB process is to be a pro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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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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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스탬핑강이란? | 그러나 차량 경량화는 안전성이라는 중요한 요구사항을 동시에 만족하여야 하므로 그 한계를 극복하기 어려운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이에 따라 최근 자동차 업계는 기존 적용되는 고강도강(HSS, high strength steel)에 비해 동일 두께에서 강도 및 성형성이 우수한 새로운 고강도강(AHSS, advanced high strength steel)을 개발하였으며 이 중 700MPa 이상의 강도를 갖는 초고강도강판(UHSS, ultla high strength steel)으로 핫스탬핑(Hot stamping)강이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다1,2). | |
용접기술 중 레이저 용접의 장점은? | 한편 레이저 용접은 타 용접법에 비해 용접속도가 빠르고 입열량이 적어 열변형이 작은 이점이 있고, 비드외관이 미려할 뿐만 아니라 정밀성, 안정성이 높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일본, 독일, 미국 등 자동차 선진국들은 이미 많은 부분에 레이저용접기술을 도입, 응용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기존 저항 점용접을 대체하기 위한 차세대 생산기술로서 각광받고 있다5-7). | |
핫스탬핑강이 성형할 때 강도는 400~700MPa 정도로서 낮으나, 금형 안에서 급속냉각을 병행하여 1,500MPa 급의 강도를 최종으로 얻을 수 있는 이유는? | 핫스탬핑강은 경화능이 우수한 보론(boron)강판을 900℃ 이상의 고온에서 열간성형을 실시하기 때문에 성형할 때 강도는 400~700MPa 정도로서 낮으나, 금형 안에서 급속냉각을 병행하여 1,500MPa 급의 강도를 최종 제품으로 얻을 수 있다. 이 기술은 유럽 철강 업체인 “ArcelorMittal사”에서 상용공법이 개발된 뒤 독일의 “ThyssenKrupp”와 설비 협력을 통해 전 세계에 빠르게 기술보급이 되고 있는 추세이다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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