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감각처리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우울감, 자아존중감과의 비교 Comparison With Stress, Depression and Self-Esteem Depending on Adolescent's Sensory Processing Characteristics원문보기
목적 : 청소년의 감각처리 특성을 알아보고 감각처리특성의 분류에 따라 그 정도는 어떠한지 알아보고, 일반적 특성인 성별, 건강상태, 내원유무, 평소감각문제와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감각처리 특성과 스트레스, 우울, 자아 존중감의 각 군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로 하였다. 연구방법 : 부산, 경남지역 고등학교의 31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성인 감각프로파일(Adolescent/Adult Sensory Profile, AASP)과 한국어판 매일 스트레스 평가서 (Korean Version of Daily Stress Inventory, K-DSI), Beck 우울척도(Beck Depression Inventory, BDI), 자아존중감 척도(Self Esteem Scale, SES) 질문지를 배부하여 직접 회수 하였다. 최종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288부이었으며, 자료분석은 SPSS for windows 18.0을 사용해서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 본 연구에서 청소년의 감각처리특성 중 감각 찾기 점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감각에 민감함과 감각회피 점수가 높게 나타났고, 우울이 높을수록 등록저하, 감각회피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감각회피와 감각에 민감함 점수가 높아지는 반면 감각찾기 점수는 낮아졌다. 결론 : 후속연구에서는 한국의 표준치 제시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감각처리에 문제를 가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적 : 청소년의 감각처리 특성을 알아보고 감각처리특성의 분류에 따라 그 정도는 어떠한지 알아보고, 일반적 특성인 성별, 건강상태, 내원유무, 평소감각문제와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감각처리 특성과 스트레스, 우울, 자아 존중감의 각 군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로 하였다. 연구방법 : 부산, 경남지역 고등학교의 31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성인 감각프로파일(Adolescent/Adult Sensory Profile, AASP)과 한국어판 매일 스트레스 평가서 (Korean Version of Daily Stress Inventory, K-DSI), Beck 우울척도(Beck Depression Inventory, BDI), 자아존중감 척도(Self Esteem Scale, SES) 질문지를 배부하여 직접 회수 하였다. 최종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288부이었으며, 자료분석은 SPSS for windows 18.0을 사용해서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 본 연구에서 청소년의 감각처리특성 중 감각 찾기 점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감각에 민감함과 감각회피 점수가 높게 나타났고, 우울이 높을수록 등록저하, 감각회피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감각회피와 감각에 민감함 점수가 높아지는 반면 감각찾기 점수는 낮아졌다. 결론 : 후속연구에서는 한국의 표준치 제시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감각처리에 문제를 가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Objective : We studied adolescent's sensory processing characteristics and classification of the depending on the adolescent's sensory processing characteristics degree. And we studied depending on sensory processing characteristics the difference of the general characteristics; sex, health status, ...
Objective : We studied adolescent's sensory processing characteristics and classification of the depending on the adolescent's sensory processing characteristics degree. And we studied depending on sensory processing characteristics the difference of the general characteristics; sex, health status, hospital visit, the usual sensory problem. In addition, we investigated differences in each group; sensory processing characteristics, stress, depression, and self-esteem. Methods : We have collected 310 for students in Busan, Gyeongsangnam-do region of high school to distribute the questionnaire; Adolescent / Adult sensory profile (AASP), the Korean version Daily Stress Assessment (K-DSI), Beck Depression Inventory (BDI), and Self-Esteem Scale (SES). The questionnaire used in the final study part 310 to part 288 of which corresponds to 92% of the total questionnaire. The data analysis was used SPSS for windows 18.0 statistical analysis. Results : Sensory Seeking of sensory processing characteristics of adolescents in the study was low score. The higher stress score, Sensory Sensitivity and Sensation Avoiding score were higher, and the higher depression score, Low Registration and Sensation Avoiding score were higher. The lower self-esteem score, Sensation Avoiding and Sensory Sensitivity score was higher whereas Sensation Seeking score was lower. Conclusions : Study about Korean's mean in the next studies should be investigate. In addition, a lot of study about adolescents with sensory processing problems should be investigate.
Objective : We studied adolescent's sensory processing characteristics and classification of the depending on the adolescent's sensory processing characteristics degree. And we studied depending on sensory processing characteristics the difference of the general characteristics; sex, health status, hospital visit, the usual sensory problem. In addition, we investigated differences in each group; sensory processing characteristics, stress, depression, and self-esteem. Methods : We have collected 310 for students in Busan, Gyeongsangnam-do region of high school to distribute the questionnaire; Adolescent / Adult sensory profile (AASP), the Korean version Daily Stress Assessment (K-DSI), Beck Depression Inventory (BDI), and Self-Esteem Scale (SES). The questionnaire used in the final study part 310 to part 288 of which corresponds to 92% of the total questionnaire. The data analysis was used SPSS for windows 18.0 statistical analysis. Results : Sensory Seeking of sensory processing characteristics of adolescents in the study was low score. The higher stress score, Sensory Sensitivity and Sensation Avoiding score were higher, and the higher depression score, Low Registration and Sensation Avoiding score were higher. The lower self-esteem score, Sensation Avoiding and Sensory Sensitivity score was higher whereas Sensation Seeking score was lower. Conclusions : Study about Korean's mean in the next studies should be investigate. In addition, a lot of study about adolescents with sensory processing problems should be investig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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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신체적, 정신적 불안정과 불균형으로 인한 높은 스트레스 때문에 청소년들은 우울이나 자살 충동 등 다양한 정신 건강 문제에 직면하기도 한다(최선미, 200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행동양식과 환경을 구성하고 선택하는 방법은 어떠한지 즉, 감각처리가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우울,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려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세부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각 감각처리특성의 분류에 따른 감각처리능력 정도를 알아보고 일반적 특성 중 성별, 건강 상태, 내원 유무, 평소 감각문제 유무에 따른 각 감각처리특성별 차이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감각처리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우울, 자아존중감의 각 군별에 따라 어떤 차이와 관계가 있는지 연구하였다.
청소년의 감각처리특성의 정도를 알아보고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감각처리특성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또한, 이에 따른 스트레스, 우울,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각 감각처리특성의 분류에 따른 감각처리능력 정도와 감각처리특성과 스트레스, 우울, 자아존중감의 각 군 간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부산, 경남 지역의 5개 고등학교에 다니는 남녀 고등학생 1, 2학년 3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한 뒤 응답하도록 하였고, 기간은 10월 31일에서 11월 4일까지였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각 감각처리특성의 분류에 따른 감각처리능력 정도를 알아보고 일반적 특성 중 성별, 건강 상태, 내원 유무, 평소 감각문제 유무에 따른 각 감각처리특성별 차이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감각처리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우울, 자아존중감의 각 군별에 따라 어떤 차이와 관계가 있는지 연구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세부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청소년의 감각처리특성의 정도를 알아보고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감각처리특성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또한, 이에 따른 스트레스, 우울,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고등학교 시기의 연령층은 사물이나 현상을 이성보다는 감정에 치우쳐 판단할 경향이 크고, 격렬한 행동을 표출하기 쉬운 발달단계에 놓여 있다(김미례, 홍경자와 양승남, 2002). 그러므로 감각처리에 문제가 있는 고등학생이 스트레스, 우울, 자아존중감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되어 연구 대상자 선정 과정에서 청소년 중 일반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을 긍정적인 관점에서 측정하느냐 부정적인 관점에서 측정하느냐에 따라 그 수준이나 관련 변인의 내용이 달랐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는 청소년/성인 감각프로파일 60문항, 자아존중감 척도 10문항, 한국어판 일상생활 스트레스 척도 58문항, Beck 우울 척도 21문항의 총 150문항으로 학생들의 집중력이 떨어져 설문에 신중하게 응답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다. 고등학교 시기의 연령층은 사물이나 현상을 이성보다는 감정에 치우쳐 판단할 경향이 크고, 격렬한 행동을 표출하기 쉬운 발달단계에 놓여 있다(김미례, 홍경자와 양승남, 2002).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 사항 11문항, 감각처리 60문항, 스트레스 58문항, 우울 21문항, 자아존중감 10문항으로 총 150문항이었다.
본 연구는 설문 조사를 위해 경남 지역의 5개 고등학교를 선정하여 남․여 고등학생 1, 2학년 310명을 대상으로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각 학교의 교사에게 연구의 목적을 알리고 허락을 받은 후 연구자가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교사의 협조를 받아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는 2011년 10월 31일부터 11월 4일까지 5일간 이루어졌다.
설문 조사는 2011년 10월 31일부터 11월 4일까지 5일간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직접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설문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한 뒤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응답 완료 후 즉시 회수하였다. 설문지 310부 중 310부가 회수되어 총 설문지 회수율은 100%이었다.
Beck(1973)이 개발한 Beck 우울 척도는 성인을 대상으로 표준화 된 평가 도구이다. 우울의 유무와 증상의 심각성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된 자가 보고형 척도로서 우울증상의 인지적, 동기적, 신체적 증상영역을 포함하여 21개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총점의 범위는 0점에서 63점까지이다. 각 항목에 제시된 4개의 자기 진술문 중 자신의 상태를 가장 잘 나타내는 진술문을 선택하도록 되어 있으며, 각 문항마다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 정도가 심한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청소년/성인 감각 프로 파일은 일상적인 감각 경험에서의 행동적 반응을 자가 평가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이 프로파일은 65세 이상의 노인을 포함한 11세 이상의 청소년과 성인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으며 3~10세의 아동의 감각에 대한 반응을 측정하는 아동용 감각프로파일을 변형하여 제시하였다. 청소년과 성인 감각프로파일 대상자는 질문에 나타난 60개의 감각 경험에 대한 반응을 5점 척도로 답하게 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부산, 경남지역 다섯 개 고등학교의 31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하였다. 회수 된 설문지 중에서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신뢰성이 의심되는 22부를 제외하고 288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표 1).
본 연구는 설문 조사를 위해 경남 지역의 5개 고등학교를 선정하여 남․여 고등학생 1, 2학년 310명을 대상으로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각 학교의 교사에게 연구의 목적을 알리고 허락을 받은 후 연구자가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교사의 협조를 받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각 학교의 교사에게 연구의 목적을 알리고 허락을 받은 후 연구자가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교사의 협조를 받아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는 2011년 10월 31일부터 11월 4일까지 5일간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직접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설문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한 뒤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응답 완료 후 즉시 회수하였다.
연구자는 직접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설문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한 뒤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응답 완료 후 즉시 회수하였다. 설문지 310부 중 310부가 회수되어 총 설문지 회수율은 100%이었다. 이 중 무응답률이 높거나 한 문항이라도 응답하지 않은 22명(남학생 15명, 여학생 7명)을 제외시켜, 최종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288부(92%)이었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각 감각처리특성의 분류에 따른 감각처리능력 정도와 감각처리특성과 스트레스, 우울, 자아존중감의 각 군 간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부산, 경남 지역의 5개 고등학교에 다니는 남녀 고등학생 1, 2학년 3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한 뒤 응답하도록 하였고, 기간은 10월 31일에서 11월 4일까지였다. 연구도구는 박미희(2007)가 사용한 AASP를 사용하여 감각처리능력을 알아보았으며 스트레스는 한국어판 매일 스트레스 평가서(Korean Version of Daily Stress Inventory, K-DSI), 우울은 Beck(1973)이 개발한 Beck 우울 척도(Beck Depression Inventory, BDI), 자아존중감은 전병제(1974)가 번안한 자아존중감 척도(Self Esteem Scale, SES)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 310부 중 310부가 회수되어 총 설문지 회수율은 100%이었다. 이 중 무응답률이 높거나 한 문항이라도 응답하지 않은 22명(남학생 15명, 여학생 7명)을 제외시켜, 최종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288부(92%)이었다.
본 연구는 부산, 경남지역 다섯 개 고등학교의 31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하였다. 회수 된 설문지 중에서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신뢰성이 의심되는 22부를 제외하고 288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표 1).
데이터처리
연구도구는 박미희(2007)가 사용한 AASP를 사용하여 감각처리능력을 알아보았으며 스트레스는 한국어판 매일 스트레스 평가서(Korean Version of Daily Stress Inventory, K-DSI), 우울은 Beck(1973)이 개발한 Beck 우울 척도(Beck Depression Inventory, BDI), 자아존중감은 전병제(1974)가 번안한 자아존중감 척도(Self Esteem Scale, SES)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결과 분석은 SPSS for windows 18.0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그리고 감각처리특성과 스트레스, 우울, 자아존중감 각각의 군 간 차이를 알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 (one way ANOVA) 및 Scheffe 사후 검정을 하였으며 유의수준은 α=.05 으로 하였다.
0을 이용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그에 따른 청소년/성인 감각프로파일의 점수 해석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청소년/성인 감각프로파일 점수를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t-test 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그에 따른 청소년/성인 감각프로파일의 점수 해석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청소년/성인 감각프로파일 점수를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t-test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감각처리특성과 스트레스, 우울, 자아존중감 각각의 군 간 차이를 알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 (one way ANOVA) 및 Scheffe 사후 검정을 하였으며 유의수준은 α=.
이론/모형
Rosenberg가 1965년에 개발한 검사를 전병제가 1974년에 번안한 것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이 척도는 개인의 자아존중감 즉, 자아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자기존중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부산, 경남 지역의 5개 고등학교에 다니는 남녀 고등학생 1, 2학년 3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한 뒤 응답하도록 하였고, 기간은 10월 31일에서 11월 4일까지였다. 연구도구는 박미희(2007)가 사용한 AASP를 사용하여 감각처리능력을 알아보았으며 스트레스는 한국어판 매일 스트레스 평가서(Korean Version of Daily Stress Inventory, K-DSI), 우울은 Beck(1973)이 개발한 Beck 우울 척도(Beck Depression Inventory, BDI), 자아존중감은 전병제(1974)가 번안한 자아존중감 척도(Self Esteem Scale, SES)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결과 분석은 SPSS for windows 18.
성능/효과
Sensation Seeking에서는 성별, 내원 유무에 따라 감각처리점수가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Sensory Sensitivity에서는 건강 상태와 내원 유무, 평소 감각 문제 유무에 따라 감각처리점수가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Sensation Avoiding에서는 평소 감각 문제에 따라 감각처리점수가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감각 처리 특성 중 Low Registration, Sensory Sensitivity 영역에서 우울감의 네 분류에 따라 F값이 각각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0.01).
감각처리특성 중 Low Registration, Sensory Sensitivity, Sensation Avoiding 영역에 스트레스의 세 분류에 따라 F값이 각각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05).
감각처리특성과 스트레스, 우울, 자아존중감의 각 군별에 따른 차이에서 우울이 높을수록 Low Registration과 Sensation Avoiding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Sensory seeking과 Sensation Avoiding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감각처리특성인 Low Registration, Sensation Seeking, Sensory Sensitivity, Sensation Avoiding 모두 자아존중감의 세 분류에 따라 F값이 각각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05).
Low Registration, Sensory Sensitivity는 건강 상태, 내원 유무, 평소 감각 문제의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건강 상태가 좋지 않거나 최근 내원 경험이 있거나 평소 감각 문제가 있다고 답한 군의 Low Registration, Sensory Sensitivity 점수가 더 높았다. 건강 상태가 좋지 않거나 최근 내원 경험이 있는 이들은 주로 피로 문제, 수면 부족을 원인으로 꼽았다.
감각처리특성과 스트레스, 우울, 자아존중감의 각 군별에 따른 차이에서 우울이 높을수록 Low Registration과 Sensation Avoiding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Sensory seeking과 Sensation Avoiding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일수록 Sensation Seeking이 낮았으며 Sensory Sensitivity와 Sensation Avoiding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감각처리특성과 우울감군 간의 차이를 연구 해보았을 때, Low Registration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감이 높았다. 청소년기는 또래친구 사이에서 자신의 위치가 매우 중요한 시기로 또래집단을 통해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 특성과 스트레스군 간의 차이에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Sensory Sensitivity와 Sensation Avoiding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김서윤과 하은혜(2009)는 감각을 필요 이상으로 받아들여 감각에 지나치게 주의를 기울이게 되고, 집착하게 되며 불특정한 불편감을 표출하게 되는데 이것은 곧 스트레스를 높이는 요인이라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자아존중감의 점수가 낮을수록 Sensation Avoiding과 Sensory Sensitivity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Sensation Seeking 점수는 낮게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이 낮고 불안정한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을 회피하려는 성향이 강하며,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두려움을 나타내고 새로운 상황을 예민하게 받아들이게 된다(송미옥, 2011; 이경희, 2010; 정환구, 2003).
일반 고등학생 대상자들의 감각처리특성의 분류에서 Low Registration, Sensory Sensitivity, Sensation Avoiding 에서는 “Similar to most people (=)”이 가장 많았고, “Less than Most people(-) or More than most people (+)”은 정규 분포 곡선을 이루며 나타났다.
일반 고등학생의 각 감각처리특성의 분류에 따른 감각처리능력 정도는 Low Registration, Sensory Sensitivity, Sensation Avoiding 영역에서는 Similar to most people(=)의 수가 가장 많았다. 그러나 Sensation Seeking에서는 Less than Most people (-)이 가장 많았고, More than most people (+)와 Much more than most people (++)은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
일반적 특성 중 성별, 건강 상태, 내원 유무, 평소 감각문제 유무에 따른 각 감각처리특성별 차이는 Sensation Seeking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결과가 더 높게 나와 남녀의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오미경(1997)의 연구에서도 고등학생의 감각추구성향이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높게 나타났다고 하여 그 결과가 일치하였다.
일반적 특성 중 성별, 건강 상태, 내원 유무, 평소 감각문제 유무에 따른 각 감각처리특성별 차이를 조사한 결과 Low Registration에서는 건강 상태, 내원 유무와 평소 감각 문제의 유무에 따라 감각처리점수가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Sensation Seeking에서는 성별, 내원 유무에 따라 감각처리점수가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각처리특성을 하위 영역 별로 점수를 분석한 결과(표 2), Low Registration에서는 건강 상태에 따라 감각처리점수가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고(p<.05), 내원 유무와 평소 감각 문제의 유무에 따라 감각처리점수가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p<.01).
그리고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Sensory seeking과 Sensation Avoiding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일수록 Sensation Seeking이 낮았으며 Sensory Sensitivity와 Sensation Avoiding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이 연구를 기초로 하여, 감각처리특성과 스트레스, 우울감, 자아존중감의 각 군별에 따른 차이가 어떠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자세한 연구들이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첫째, 조사 대상자가 부산, 경남 지역에 국한되고 고등학생 1, 2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 결과를 전체 고등학생들에게 일반화하기엔 어려움이 있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지역과 연령대의 청소년들을 조사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첫째, 조사 대상자가 부산, 경남 지역에 국한되고 고등학생 1, 2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 결과를 전체 고등학생들에게 일반화하기엔 어려움이 있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지역과 연령대의 청소년들을 조사해야 할 것이다. 둘째, 결과 해석시 한국판이 아닌 외국판의 척도를 사용하였으므로 미국과 한국의 사회문화적 차이에 대해 고려하지 못하였다.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일수록 Sensation Seeking이 낮았으며 Sensory Sensitivity와 Sensation Avoiding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이 연구를 기초로 하여, 감각처리특성과 스트레스, 우울감, 자아존중감의 각 군별에 따른 차이가 어떠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자세한 연구들이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
둘째, 결과 해석시 한국판이 아닌 외국판의 척도를 사용하였으므로 미국과 한국의 사회문화적 차이에 대해 고려하지 못하였다. 이후 연구에서는 감각처리문제로 예측가능하면서도 연령에 따른 감각 발달이 이루어지는 문항들을 추가하여 연령별 선별규준을 제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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