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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븐 홀의 현상학적 건축접근 방식에 관한 연구 - 넬슨-앳킨스 미술관에 적용된 내용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teven Holl's Phenomenological Approaches in Architecture - Focused on the Phenomenological Characteristics of Nelson-Atkins Art Museum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5 = no.100, 2013년, pp.88 - 95  

김준성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건축설계학과) ,  정태용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건축설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henomenological approaches in Holl's architecture centered on his Nelson-Atkins Art Museum. This study mainly deals with concrete and practical architectural contents based on his recent works rather than existing studies about philosophical point of vie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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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홀이 밝혔듯이 신체는 건축경험의 중심이다. 본 분석 틀은 이 점을 중시하여 건축의 경험 발생을 신체의 감각과 신체의 운동의 두 가지 관점에서 보고자 한다. 신체감각은 경험의 가장 주요소인 빛과 기타 촉각의 두 부분으로 나눈다.
  • 이를 다시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박물관 건축에 적용된 내용으로 한정하며, 시각에서는 전시공간을 중심으로 하는 빛의 유입과 효과 및 의미를 다루고, 기타 감각에서는 재료의 마감과 물의 다양한 사용 등 내외부 재료의 물성과 물의 효과에 대해 알아본다. 신체의 움직임 관련하여서는 전시 동선을 중심으로 다양한 시점의 형성과 그 의미에 대해 알아보며, 움직임에 따른 시간과 공간의 체험 및 박물관에서의 효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 여기에는 ‘밤의 공간성’, ‘빛의 문제’, ‘심리적 공간’의 내용이 포함되며 발광과 관련, 빛의 취급과 효과에 대해 논하고 있다.
  • 연구 방법으로는 우선 스티븐 홀의 건축적 현상학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고 이들을 검토 비교한다. 이를 통하여 현상학적 건축에 대한 그의 생각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음을 살펴보고 이것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방식과 내용으로 작업에 드러나고 있음을 고찰한다. 이를 위해 현상학적 건축 개념을 정립하기 시작한 1980년대부터 현재까지 스티븐 홀의 이론과 논리가 어떻게 건축화 되었는지를 그의 저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사례 분석을 행함으로써 실질적 작업을 수행하는 건축가에게 있어서 이론의 역할 그리고 현상학적 접근방식이 갖는 장점과 의의가 무엇인지를 알아보도록 한다.
  • 즉 ‘발광성(luminosity)’과 새로운 빛 유입 방법을 통한 체험, 몸움직임을 고려한 다양한 다시점 구성, 재료, 색채의 대조를 통한 체험의 극대화 등 이전과 달라진 현상학적 건축 접근 방식을 넬슨-앳킨스 미술관을 통해 살펴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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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티븐 홀은 <정박>에서 무엇을 주장하였는가? 스티븐 홀은 ‘정박(Anchoring, 1989)’에서 시간과 문화, 프로그램, 대지로부터 형성된 ’제한된 개념/내에서 재료와 빛 등을 통해서 현상적 체험의 공간을 조직할 것을 주장한다.2) 1975년부터 1989년까지의 작업을 담은 이 책은 비록 현상학적 내용을 명확히 주장하고 있지는 않지만3), 현상학적 건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최초로 소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스티븐 홀의 건축을 이해하는 하나의 기준은 무엇인가? 이러한 성향을 대표하는 스티븐 홀은 다른 건축가들과 달리 현상학 이론을 전면에 내세웠기 때문에 그 동안 홀 건축에 대한 연구는 디자인만큼 이나 현상학 이론에 중점을 둔 것이 사실이다. 특히 홀이 주로 언급한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은 스티븐 홀의 건축을 이해하는 하나의 기준으로 간주되어왔다. 그 결과 스티븐 홀에 대한 국내 연구는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을 중심으로 하는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것이 대부분이다.
스티븐 홀은 현대 건축의 어떤 성향을 대표하고 있는가? 후기 구조주의 철학의 형이상학적 개념들이 현대 건축의 주요 흐름 형성에 기여한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현대 건축에는 건축의 감각과 체험을 중시하는 경향도 존재한다. 이러한 성향을 대표하는 스티븐 홀은 다른 건축가들과 달리 현상학 이론을 전면에 내세웠기 때문에 그 동안 홀 건축에 대한 연구는 디자인만큼 이나 현상학 이론에 중점을 둔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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