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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바루 시자의 건축에 나타난 현상학적 건축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henomenological Characteristics of Alvaro Siza's Design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3 = no.104, 2014년, pp.75 - 82  

김준성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건축설계학과) ,  정태용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건축설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review phenomenological characteristics in Alvaro Siza's works through his design intention, methods and results. As a Portuguese architect, his personal and local background as well as pursuing the essence of architecture made phenomenological characteristics of his work...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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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알바루 시자의 건축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라는 전제 하에, 그 특성의 구체적 내용, 배경 및 전개상황을 고찰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알바루 시자의 건축이 의도하는 바, 그리고 그 구체적인 방법과 효과를 고찰하여 시자의 건축이 갖고 있는 특성이 현상학적임을 밝히는 것이다.
  • 다른 한편으로는 현상학적 건축에 대한 시자의 사고를 정리하기 위해 우선 현상학적 건축과 관련된 그의 저작 및 대화 내용을 살펴보고, 이들과 실제 작업과의 관계에 주목한다. 또한 초기부터 현재까지 알바루 시자의 다양한 작품을 분석틀의 항목에 의거하여 검토함으로써 어떠한 방식으로 자신의 방법을 발전시켜왔는지 고찰한다. 이후 실제 건물에 나타난 현상학적 특성을 건축가의 디자인 의도와 건물의 컨텍스트 등을 고려하여 살펴본다.
  • 본 연구는 ‘알바루 시자의 건축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라는 전제 하에, 그 특성의 구체적 내용, 배경 및 전개상황을 고찰하고자 한다.
  • 신체의 감각 측면은 빛과 색채의 효과와 의미를 중심으로 하는 시각 부분과 촉각, 소리 등 비시각적 부분으로, 신체의 움직임은 공간의 방향과 깊이 측면과 운동에 따른 시점의 변이 및 동선이 갖는 공간 경험의 측면을 중심으로 알아본다. 여기에 각 항목에 대한 시자의 인식을 알아보고, 다시 이러한 사항들이 실천 즉 작업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고찰함으로써 그의 건축이 보여주는 현상학적 특성을 밝혀내고자 한다.
  • 연구의 범위는 알바루 시자의 과거부터 지금까지의 작업 모두를 대상으로 하나 그의 작업이 장기간에 걸쳐 다양하게 이루어졌으므로, 일부 항목에 대해서는 연구 편의상 전시시설에 중심을 두어 진행하고자 한다.
  • 더 나아가 이들의 상호 비교를 통하여 현상학적 접근방식의 내용과 변화 추이 그리고 그 이유를 고찰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시자의 건축에 있어서 현상학적 특성이 갖는 가치와 의의 및 그 한계에 대해서도 고찰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43) 벽돌, 석재, 노출 콘크리트 등 다양한 외피 재료를 사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요 내부 공간에는 백색의 평활면을 사용함으로써 재질, 색채를 강조하지 않는다.44) 그러나 사용 용도에 따라서는 사용 재료를 다루는 방식이나 디테일을 통해 이를 촉각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만든다.
  • 7) 이외에도 시자는 오스카 니마이어를 비롯한 많은 근대 건축가들의 영향을 받았다.8) 이러한 이유로 시자의 건축에는 근대건축의 원리와 특성들이 여전히 남아있다. 다른 한편, 대학 시절 지도교수였고 이후 동료가 된 페르난도 타보라(Fernando Távora)는 1958년까지 시자와 공동으로 작업했는데, 포르투갈 전통 건축의 중요성을 시자에게 알려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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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상학적 건축의 의미는? 현상학적 건축은 건축의 문제를 본질의 차원에서 발견하고 이를 이미지와 디테일을 통해 적절하게 드러내어 체험시키는 ‘방식’이자 ‘접근’이다.4) 그런데, 건축에서 현상학적 사고는 대부분 하이데거와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현상학에서 중시하는것은? 현상학은 일반적으로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감각적 경험을 중시한다.3) 이는 실증 과학의 목적인 현상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 당연시되었던 주관적 경험으로 되돌아가서, ‘사물 자체’를 중시하고, 현상의 가치와 의미를 경험에 둔다는 입장이다.
현상학의 올바른 입장은? 현상학은 일반적으로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감각적 경험을 중시한다.3) 이는 실증 과학의 목적인 현상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 당연시되었던 주관적 경험으로 되돌아가서, ‘사물 자체’를 중시하고, 현상의 가치와 의미를 경험에 둔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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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El Croquis 68/69 + 95 Alvaro Siza, El Croquis, 2010 

  2. Holl, Steven, Pallasmaa, Juhani, Perez-Gomez, Alberto, Questions of Perception; Phenomenology of Architecture, William Stout Publishers, 2006 

  3. Jodidio,Philip, Alvaro Siza: Complete Works 1954-2012, Taschen, 2013 

  4. Machabert, Dominique, 류수근 옮김, 알바루 시자와의 대화, 동녘, 2014 

  5. Mitrovic, 이충호 옮김, 건축을 위한 철학, 컬처그라퍼, 2013 

  6. Moneo, Raphael, 이상현 외 역, 8인의 현대 건축가, 공간사, 2008 

  7. Motta, Nelson, Between Populism and Dogma: Alvaro Siza's Third Way, (volume 5.1) of the journal Footprint, 2011 

  8. Pallasmaa, Juani, The Eyes of the Skin, Wiley, 2008 

  9. Pallasmaa, Juani, The Thinking Hand, Wiley, 2009 

  10. Shirazi, Mohammadreza, Architectural Theory and Practice, and the Question of Phenomenology, Brandenburgischen Technischen Universitat, 2009 

  11. Siza, Alvaro: The Function of Beauty, Phaidon Press, 2009 

  12. Siza, Alvaro, Alvaro Siza interviewed by Rodrigo Fadel, Luminous, 2009/4 December 

  13. 길성호, 현대건축과 수용미학, 스페이스타임, 2003 

  14. 박영욱, 필로아키텍쳐, 향연, 2009 

  15. 이종관, 공간의 현상학, 풍경 그리고 건축,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12 

  16. 곽승.김현섭, 알바로 시자의 아베이로 도서관에 나타난 빛에 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제26권,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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