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통약자의 행동특성과 이동편의시설 설치요소를 통한 여객시설 디자인방법에 관한 연구 - 군산 국제·연안여객선 터미널을 대상으로 -
Barrier Free Design Methods applied in Passenger Terminals based on Characteristics of Transportation Poor & Barrier Free Elements - Focused on the Gunsan International*Coastal Passenger Boat Terminal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5 = no.100, 2013년, pp.344 - 356  

박병민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  심은주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implementation of legislations for translation poor such as handicapped people, elderlies, children most public buildings are now integrating barrier free design methods. However, barrier free design is still considered as constraints of physical elements that only serve to meet functional a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교통약자들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편의를 넘어 디자인을 통해, 누구나 쾌적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애없는 생활환경에 대한 디자인 적용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이에 교통약자의 분류에 따른 세부특성과 이동편의시설의 설치기준에 대한 주요 고려사항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장애없는 생활환경에 대한 디자인 방법들을 유형화 하고, 군산국제·연안여객선터미널의 현황분석을 통하여 이동편의시설에 대한 디자인 적용 방법과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은 기존의 편의증진법을 보완하여 도로, 교통수단, 여객시설 등에 대한 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해 제정하였다. 이 법은 교통약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교통수단, 여객시설 및 도로에 이동편의시설을 확충하고 보행환경을 개선하여 사람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교통약자의 사회참여와 복지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8)이 법은 교통약자의 접근성 및 이동성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이동편의시설의 확충하고 보행환경을 개선하여 인간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함으로서 교통약자에 대한 사회적 참여와 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에 있다.
  • 이에 교통약자의 분류에 따른 세부특성과 이동편의시설의 설치기준에 대한 주요 고려사항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장애없는 생활환경에 대한 디자인 방법들을 유형화 하고, 군산국제·연안여객선터미널의 현황분석을 통하여 이동편의시설에 대한 디자인 적용 방법과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신장애자복지법은 언제 제정되었나요? 국내에서는 1981년 ‘심신장애자복지법’ 제정 이후 건축·도시 시설과 관련된 법이 제정되었다. 순차적으로 살펴보면, 1984년 ‘장애인 편의시설 의무화’, 1989년 ‘장애인 복지법’, 1994년 ‘장애인 편의시설 및 설비의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 그리고 1997년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등이 제정되었다.
교통약자란 무엇인가요? 교통약자란 장애인·고령자·임산부·영유아를 동반한 사람, 어린이 등 일상생활에서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을 말하며2),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보장받기 위하여 교통약자가 아닌 사람들이 이용하는 모든 교통수단, 여객시설 및 도로를 차별 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여 이동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3)라고 명시하고 있다.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은 기존의 편의증진법을 보완하여 도로, 교통수단, 여객시설 등에 대한 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해 제정하였다. 이 법은 교통약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교통수단, 여객시설 및 도로에 이동편의시설을 확충하고 보행환경을 개선하여 사람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교통약자의 사회참여와 복지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8)이 법은 교통약자의 접근성 및 이동성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이동편의시설의 확충하고 보행환경을 개선하여 인간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함으로서 교통약자에 대한 사회적 참여와 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에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