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심리학 기반의 브랜드공간 특성 연구 - 실재론적·관계론적 분석을 통한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Brand Space Characteristics from the Aspect of Social Psychology - Focused on the Advance Research through Analyzing the Theoretical Methodology of Realism and Relationship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6 = no.101, 2013년, pp.49 - 57  

신혜원 (홍익대학교 디자인.공예)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vide direction for the brand goals approaching and analyzing previous studies in social psycholog y perspective, focusing on man and society relationship. 526 preceding 'brand space' associated papers from 1992 to 2012 were collected and analyzed them by year, by space and by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것은 사회를 커다란 하나의 유기체로 보고, 브랜드 역시 그 안에 생존하는 또 다른 유기체로 본다는 관점에서 사회심리학뿐만 아니라 조직행동론적 관점까지도 그 해석이 확장 가능하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좀 더 거시적 측면인 사회심리를 대주제로 하되, 일탈, 공격성, 편견 등과 관계된 부정적인 내용은 배제하고, 브랜드와 인간에 관련된 지각과 인지, 반응, 행동과 태도인 긍정적인 행태의 면에 주목하고자 한다.
  • 이것은 곧 사회라는 거시적인 측면으로 접근하여 미시적인 측면인 개개인의 심리와 행동양식까지 이해하는 타당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학적 연구 방법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연구의 중심틀을 잡고, 사회 현상과 인간의 심리를 복합적이고 다층적인 면에서 세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무수한 생성과 진화 그리고 소멸하는 브랜드를 ‘브랜드 공간’으로 한정하고, 그 지향점은 인간과 사회라는 맥락 속에서 이해하는 사회심리학적 관점을 토대로 문헌자료와 선행연구를 분석, 종합하여 향후 브랜드의 발전에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 이를 통하여 실재론적 분석의 전체적인 정량적 평가와 관계론적 분석의 세부적인 정성적 평가가 가능하며, 각각의 하위범주와 세부 변수들의 중첩과 상호 연관성을 통하여 다층적이고 복합적인 해석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연구특성의 분석틀을 <표 1>과 같이 정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심리학은 어떻게 성립되었는가? 사회심리학은 제1차 세계 대전과 뒤이은 대공황 그리고 제2차 세계대전이라는 사회적 격변 속에서 사회현상들을 이해하려는 심리학자들의 노력으로 성립되었으며, 그 틀의 토대는 이미 19세기에 제시된 사상과 이론들이다. 콩트(A.
우리나라 최초의 브랜드는 언제나온 무엇인가? 브랜드사의 발자취를 쫒자면 그리스, 로마, 이집트 문명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나, 주로 인류 문명에 대대적인 변환을 가져다준 산업혁명 이후 근대 자본주의 의 발전에 그 초점을 맞추는 이유는 제조업자 브랜드의 탄생을 기점으로 교통, 통신수단, 대량생산과 포장기술, 광고 및 유통점의 확대, 인구증가 등 소비자의 제품 수요로 이어져 지금은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브랜드는 1897년에 나온 ‘활명수’이며, 지금까지도 현존하는 장수 브랜드이다. 선진국에서도 한 세기를 넘는 브랜드는 많지 않다는 점에서 국내의 브랜드사에 한 획을 그은 대표적인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브랜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도입한 브랜드 매니지먼트 시스템 등이 세계화를 향한 브랜드의 강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는데 그 예시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활동들은 세계화1)를 향한 브랜드의 강화로 이어지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일례로 브랜드의 파워는 커피의 본고장인 유럽에 미국브랜드 스타벅스가 자리하게도 하며, 주류(Mainstream)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국내 브랜드 카페베네나 파리바게트, 뚜레쥬르가 뉴욕에 진출하는 신화를 이끌어내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