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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그쉽스토어의 VMD 감성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VMD Emotional Evaluation of Flagship Stor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6 = no.101, 2013년, pp.119 - 129  

공순구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  정아영 (백석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commercial inner space, studies about brand communication and VMD to inform brand identity to customers are very important. Accordingly, the study conducted questionnaire survey about 'emotional reaction, brand recognition, brand communication and satisfaction on VMD expressional elements' of c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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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의 VMD를 대상으로 소비자와 브랜드관계자의 감성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통하여 현재 패션 플래그쉽스토어에서 VMD의 적용현황 및 소비자와 브랜드관계자의 감성평가의 차이에 관한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앞으로의 VMD 디자인 방향에 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패션플래그쉽스토어가 단순히 판매를 위한 공간에서 나아가 소비자와 브랜드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차별화된 공간으로서 발전하기 위한 실내공간 계획을 지향하는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 이 때문에 기업은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에게 감동을 전하고 소비자를 충성고객으로 만들어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를 위한 방법으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적용한 VMD 디자인이 매우 중요한 변수라는 것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형성하는 요인인 VMD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이 적용된 플레그쉽 스토어 VMD를 통해 느껴지는 감정을 측정하기 위하여 Mehrabian과 Russell(1974)의 PAD와 이소은(2008)의 선행연구를 참고한 13개 문항을 조사하였으며, 소비자와 브랜드관계자의 감정반응평가의 결과를 프로파일로 나타내보면 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와 브랜드관계자 집단의 ZARA 브랜드에 관한 인지도를 각각 측정하고, 두 집단 간의 인지도의 차이가 유의미한지 알아보았다.
  •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의 VMD를 대상으로 소비자와 브랜드관계자의 감성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통하여 현재 패션 플래그쉽스토어에서 VMD의 적용현황 및 소비자와 브랜드관계자의 감성평가의 차이에 관한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앞으로의 VMD 디자인 방향에 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패션플래그쉽스토어가 단순히 판매를 위한 공간에서 나아가 소비자와 브랜드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차별화된 공간으로서 발전하기 위한 실내공간 계획을 지향하는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 그러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적용한 VMD에 관한 소비자와 브랜드관계자의 인식에 대한 비교조사연구는 없는 상황이다. 이에 VMD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적용 중요성을 확인하고 이와 관련한 소비자와 브랜드관계자의 인식차이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적용한 VMD디자인 방향과 요소 등을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계획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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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패션 기업들은 어떤 목적 때문에 새로운 형태의 플래그쉽스토어를 세계 주요 도시마다 설치하고 있는가? 최근 패션 기업들은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새로운 형태의 플래그쉽스토어를 세계 주요 도시마다 설치하고 있다. 패션 플래그쉽스토어는 단순히 판매를 위한 일차적인 차원의 공간 연출에서 나아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적용한 소비자와 브랜드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유도 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연출을 도모하고 있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이란? 패션 플래그쉽스토어는 단순히 판매를 위한 일차적인 차원의 공간 연출에서 나아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적용한 소비자와 브랜드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유도 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연출을 도모하고 있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수립하고 재정립한 후 아이덴티티가 그대로 이미지화 되도록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제반 활동을 말하며, 상업공간에서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판매 전략의 하나인 VMD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과거의 VMD는 ‘고객에게 어떻게 하면 상품을 시각적으로 아름답게 보이도록 잘 정리할 수 있는가?’하는 디스플레이 개념만을 의미 했다면, 앞으로의 VMD는 상품계획, 판촉 프로모션, 공간의 심미성, 쇼핑의 편의성 등 고객이 브랜드를 경험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고 기업 이미지를 차별화 할 수 있는 의미로 확대되고 있다.
플래그쉽 스토어는 공간기능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이러한 공간속에서 브랜드는 브랜드가 추구하고자 하는 성격과 이미지를 매스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인 TV, 라디오, 신문, 잡지와 라디오매체를 통한 방식이 아닌 비 매스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즉 매체를 통하지 않은 직접적인 접점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전달하게 되며 소비자는 이러한 공간을 통하여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성격과 이미지를 직접적으로 체험하고 인지하게 된다. 플래그쉽스토어는 공간 기능에 따라 외부 공간, 이벤트 공간, 판매 공간, 브랜드 이미지 공간으로 구분된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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