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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시빈도를 적용한 패션숍 파사드 이미지 분석
Analysis of the Fashion Shops' Images Applying Gaze Frequency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6 = no.101, 2013년, pp.212 - 219  

여미 (경성대학교 디자인&문화콘텐츠연구소) ,  오선애 (경성대학교 멀티미디어대학 인테리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uses a fashion shop facade design to track human gaze, find gaze frequency for gaze time for the gaze points along the path of sight, and expose the importance of facade design and figure out the value through theoretical systematization. Thus, this study employed the measurement method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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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실험은 보편적인 아이트래킹 실험에 비해 이미지 개수가 많다. 그 이유는 본 연구의 특성상 디스플레이로 인한 특정 부분의 다주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이미지 선정에 있어서 앞에서 언급한 파사드의 구성요소로서 쇼윈도우 및 창과 출입구, 광고 및 사인 등의 입면이 잘 나타나 있는 선명한 이미지 20개를 선정하였고, 이미지의 종류는 돌출이나 민자, 분리나 통합 등의 복합적 파사드 이미지를 수집하고 선정하였다.
  • 체커판(checkerboard)으로 나타냈던 20개 이미지의 AOI를 토대로 주시시간에 따른 평균값을 합산하고 각 이미지들을 통합하여 주시빈도를 분석하였다. 또 그에 따라 나타난 주시빈도가 가장 높은 주시지점을 파악하였다.
  • 또한 10×10 분할을 통해 60000개 영역 확보로 보다 객관적 결과를 얻고자 하였다.
  • 또한 정확한 주시빈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시선추적 장비 ‘아이트래킹(eye tracking)’ 실험을 통한 효과적인 데이터 평가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 아이트래킹 실험은 서론에서 언급한 ‘보는 것’ 또는 보이는 것’에 대한 연구 데이터들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분석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건물 외부의 파사드디자인 이미지를 대상으로 한 실험으로써 아이트래킹 실험을 통해 또 다른 공간의 주시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는 것에 연구 의의를 갖는다. 실험의 진행은 2012년 11월 01일, 오후 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패션숍의 파사드 이미지에 반응하는 인간의 시각에 대한 주시빈도를 분석하여 이론적 체계화로 그 가치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현 사회의 판매공간 디자인 방향은 ‘소비자 중심’으로 흐르고 있으며, 그에 따라 판매공간에서의 구매 행위는 양방향성의 복합적 행위로 나타난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이론적 배경의 궁극적인 목표는 주시빈도가 높은 위치를 찾아 디자인 가치점 확보로 인한 수익성 있는 파사드디자인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디자인 가치점 확보는 본 연구의 아이트래킹 실험을 통해 얻어진 <표 7> ㉡, ㉢, ㉤, ㉥을 기준으로 가로방향과<표 8> ㉱, ㉲, ㉳, ㉴를 기준으로 세로방향이 주시빈도가 높은 영역이고, <표 9>의 가로 ㉳와 세로 ㉡이 만나는 지점과 가로 ㉲㉳와 세로 ㉤㉥이 만나는 지점에 주시 빈도가 가장 높은 영역이다.
  • 피험자는 1인씩 개별적으로 실험하며, 실험대기자는 타 피험자가 실험하는 모습을 보지 않아야 함을 원칙으로 하여 다른 공간에 대기하는 것으로 하였다. 이것은 아이트래킹의 기계적 능력이 눈의 움직임을 자동으로 추적하기 때문에 실험 참가자에 의해 왜곡 될 가능성을 예방하기 위해서이다.
  • 즉, 주체가 되는 사람의 시선이 특정 이미지를 응시함에 있어서 머문시선 또는 계속주시, 매우 짧은시선 또는 단순주시, 다시보기 또는 반복주시 등의 빈도로 나타나는 현상은 소비자의 시각적 관심도와 개연성을 갖는다고 판단한다. 이에 본 연구는 패션숍 파사드디자인을 매개로 주시빈도가 높은 위치를 연구함으로써 소비자의 시각적 관심이 지향하는 곳을 정확하게 측정하여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본 연구가 구매 환경에 유익을 주며 매출 증대에 도움을 주는 이론적 배경을 제시한다는 것에 의의를 갖는다.
  • 지금까지의 분석에 나타난 주시시간에 대한 평균값에 따라 주시빈도를 파악하였고 그에 따라 주시빈도가 가장 높은 주시지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본 연구의 파사드디자인 활성화를 위해서 실용적인 목적이 있는 주시점을 명확히 설정하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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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람이 현재 획득한 정보에 비해 아이트래킹 기술을 사용할 경우 어떠한 장점을 가져올 수 있는가? 7) 어떠한 특정 공간 및 이미지를 본 후 그것을 전부 기억하여 평가하지 못하는 것은 사람이 현재 획득한 정보는 현재기억이지만 판단 과정에서는 현재기억 외에도 잠재기억이 영향을 미치게 되어8) 정보 판단에 대해 광범위하게 작용하므로 정확성이 떨어진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그러나 아이트래킹(Eye Tracking) 실험을 통한 연구는 감각기관인 눈을 통해 잠재적으로 접근하고 눈의 움직임을 심층적으로 파악하여 인간의 시각 반응에 대한 데이터를 객관적 수치로 정량화함으로써 기존 리서치 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고 논리적 해명을 위해 효과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을 이용한 실험은 웹사이트 UI, 광고 및 소비자·광고심리, 인지 언어학, 인지 심리학, 그리고 마케팅 분야나 디자인, 제품 등의 시선추적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며 활용도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파사드란 무엇인가? 파사드(facade)는 일반적으로 건물의 내·외를 연결하는 전이공간(transitional space)으로서1) 쇼윈도우 및 창과 출입구, 광고 및 사인 등의 외부 설치물을 포함한 입면의 총체를 말한다. 또한 상업시설의 파사드에는 로고타입, 마크, 사인 등 시각적 전달 매체류2)가 집중되어 있는첫 이미지로서 도입공간이 된다.
상업시설 관점의 파사드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파사드(facade)는 일반적으로 건물의 내·외를 연결하는 전이공간(transitional space)으로서1) 쇼윈도우 및 창과 출입구, 광고 및 사인 등의 외부 설치물을 포함한 입면의 총체를 말한다. 또한 상업시설의 파사드에는 로고타입, 마크, 사인 등 시각적 전달 매체류2)가 집중되어 있는첫 이미지로서 도입공간이 된다. 즉, 어프로치 이미지 (approach image)로서 중요한 주시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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