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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적 의사소통 기반의 수학교실문화 형성 수업이 초등학생의 인지적·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eaching Mathematics Focused on Establishing Mathematical Communication-Based Classroom Culture on Elementary Students' Cognitive and Affective Domain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2 no.1, 2018년, pp.25 - 46  

오미희 (서울당서초등학교) ,  오영열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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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교실문화 형성 수업이 초등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그 과정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서울시내 한 초등학교 3학년 2개 학급을 선정한 후 수학교실문화 형성을 위한 규범 협의 및 수학적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한 20차시의 수업을 진행하고 경청 자기 평가지를 작성하였다. 인지적 영역의 검사를 위해 수학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였고 정의적 영역의 검사를 위해 수학적 성향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수학교실문화 형성 수업이 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영역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수학교실문화 형성 과정에서 학생들은 수학 교과의 정의적 측면에서의 변화가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 수학교실문화의 중요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변화의 필요성과 학생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이 연계된 수학교실문화의 형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athematics instruction for the formation of mathematics classroom culture on cognitive and affective domain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wo classes of 3rd grade elementary school in Seoul were chosen for the study. Twenty math classes w...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쓰기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면 무엇에 도움이 되는가? 학생들은 교사뿐만 아니라 또래에게서도 배우기 때문에 말하기를 하며 자신의 생각에 대해 다른 사람의 반응을 확인하며 피드백을 받고 다른 사람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도 알 수 있다. 말하기에서 익숙해진 학생들은 쓰기를 통해서도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데, 쓰기는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것과 이해하고 있는 것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며 생각을 더 깊게 하거나 명료화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Vygotsky는 쓰기의 중요한 특징으로 자발성을 이야기하였는데 구어의 변화는 무의식적인 과정이지만 문어의 습득은 의식적인 과정이기 때문이다.
수학교실에 수학적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탐구하고 논의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긍정적인 효과는? 이처럼 수학교실에서는 수학적 아이디어를 수학적 의사소통의 대상으로 하여 끊임없이 탐구하고 논의한다. 그 과정 속에서 학생들은 하나의 문제 상황에서도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학생들은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상호작용하며, 수학적 의미를 협상하고 조정하여 궁극적으로는 수학적 개념을 충실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수학교실에서는 교사의 일방적인 판단이나 교과서의 전통적인 권위보다는 수학에서 타당하다고 여겨지는 논리와 증거에 기초한 토론이 강조되어야 한다(박성선, 조영미, 2002; 방정숙, 2002).
규범이란? 수학교실문화에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서 Cobb(1996)과 Cobb & Yackel(1996)의 연구에서는 규범이라는 용어를 제시하고 이를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교실에서 형성되는 상호간의 기대로 정의하였다. 즉,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에는 반복되는 패턴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데, 이 패턴을 규범이라 할 수 있다. 규범은 짧은 시간 내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반복적으로 형성되고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학급에서 공유된 공동체적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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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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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김홍찬, 이정은 (2010). 수학학습 부진아 지도방안으로써의 수학일지 쓰기.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4), 525-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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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Kazwmi, E. (1998). Discourse that promotes conceptual understanding.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4(7), 410-414. 

  29. NCTM. (1991).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ing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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