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선행학습이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성취동기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대학 영재교육원 학생들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 of Gifted Students' Self-efficacy, Achievement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for Mathematics Prerequisite Learning -Focused on the Science Education Institute for the Gifted, University-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1, 2013년, pp.87 - 112  

한지선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형빈 (목포대학교 수학교육과) ,  이헌수 (목포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우리나라에는 영재교육을 받기 위하여 사교육과 선행학습을 받고 있는 기형적인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영재교육원 입학 이전의 수학 선행학습이 입학 이후의 영재교육원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수업을 받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 선행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영재교육원 학생들의 수학 선행학습 기간이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둘째, 영재교육원 학생들의 수학 선행학습 기간은 성취동기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선행학습기간과 학업성취도, 선행학습기간과 성취동기, 성취동기와 학업성취도 사이에는 유의미한 결과가 거의 없었으나 성취동기와 자기효능감 사이에는 강한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ifted education, receiving private tutoring and prerequisite learning, is emerging as a remarkable phenomenon currently in Korea. Hence, we need to find out that whether prerequisite math learning influences academic achievement in any aspect after they enter the center. In this paper, we investig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본 연구에서는 수학 선행학습과 자기효능감 및 성취동기,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하지만 최근에 학업성취는 성격유형이나 학습전략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성격유형이 학습전략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에 영향을 받으므로 학습자 개인특성을 고려하는 등의 학업성취에 관한 통합적인 연구를 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교육원 학생들의 선행학습의 실태(선행학습 경험 유․무, 선행학습 형태, 선행학습 동기, 선행학습 기간 등)를 조사하고 수학선행학습 기간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조사한 후 영재교육원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 성취동기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탐구해 보고자 한다.
  • 수학 선행학습과 영재학생의 성취도에 관한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성취동기와 자기효능감 또는 창의성과 학습동기 등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논문은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의 선행학습기간에 따른 자기효능감, 성취동기와 학업성취도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M대학 과학영재교육원 학생들의 수학 선행학습 기간과 학업성취도, 성취동기 및 자기효능감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수학선행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 69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 선행학습 기간이 초등학생들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통계적으로 검정하였다. 그 결과 F 통계량이 0.
  • 본 연구에서는 성취동기를 과업지향성, 자신감, 혁신성, 자기책임성, 적절한 모험성, 결과에 대한 관심도, 장기적인 미래에 대한 관심도의 일곱 가지의 요인으로 구성된다고 보았다. 전반적인 성취동기의 정의와 특성을 종합한 결과, 도전적인 과제에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를 느끼고 지속적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성취동기에는 위에서 언급한 하위 요인들이 수반되어야 하며, 영재 아동들의 성취동기를 측정하는 척도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김만겸, 2002) 일곱 가지 하위요소의 측정을 통하여 전반적인 성취동기의 정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각급 학교의 진급과 진학과 졸업 등 교육선발과정에서 가장 중시하는 판단의 기초는 무엇인가? 각급 학교의 진급과 진학과 졸업 등 교육선발과정에서 가장 중시하는 판단의 기초는 학생의 학업 성취 수준이다. 학업성취는 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습한 지식, 지적 능력, 태도, 가치관 등 학습결과의 총칭이다.
수학은 어떤 습관을 필요로 하는 교과인가? 수학은 추상화, 일반화, 특수화라는 습관을 필요로 하는 교과이다. 일단 획득된 개념에 대해서 그 개념의 외연과 내포를 정리하고, 축소나 확대할 수 있는 사고의 능력을 가지게 되면 개념의 수학적, 논리적 인식이 쉽게 된다.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수업을 받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 선행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얻은 결과는 무엇인가? 본 논문은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수업을 받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 선행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영재교육원 학생들의 수학 선행학습 기간이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둘째, 영재교육원 학생들의 수학 선행학습 기간은 성취동기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선행학습기간과 학업성취도, 선행학습기간과 성취동기, 성취동기와 학업성취도 사이에는 유의미한 결과가 거의 없었으나 성취동기와 자기효능감 사이에는 강한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