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미적분 수업에서 나타나는 초임교사의 교수를 위한 전문화된 수학 내용 지식(SCKT)
An Analysis of Novice Teachers' Specialized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in High School Calculus Lesson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1, 2013년, pp.157 - 185  

고희정 (단국대학교) ,  고상숙 (단국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초임교사들의 교사지식(MKT) 중 거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영역인 "교수를 위한 전문화된 수학 내용 지식"(SCKT)을 조사하여 우수한 교사를 양성하는데 시사점을 얻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경기지역에 서로 다른 학교에 근무하는 고등학교 초임교사 두 명을 연구 참여자로 그들의 미적분 수업을 중심으로 2011년 7월부터 2012년 2월까지 관찰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SCKT는 수학적 개념과 성질의 문제를 설명할 수 있는 지식, 수학적 개념과 성질의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는 지식, 그리고 수학적 규칙과 절차를 설명할 수 있는 지식으로 분류되어 조사되었다. 미적분 영역에서 교사의 SCKT는 다양하게 발현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냈는데 그것은 학생의 질문에도 SCKT의 개별화된 수학 지식을 제시하지 못하고 교과서의 내용을 그대로 반복하는 모습에서 알 수 있었다. 교사 스스로는 수학내용지식을 가지고 있으나 그 하위구조의 지식을 차별화하여 제시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사범대학의 교사교육에서 현장의 수학수업의 실제와 연계된 학교수학을 중심으로 하는 SCKT가 더욱 개발되고 실천될 수 있는 방안을 꾸준히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novice teachers' Specialized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in High School Calculus Lessons. The lessons of two novice teachers in Kyunggi Do were observed from July, 2011 to Feb. 2012. All observed lessons were audeotaped and transcribed into word files. Their calculu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KT 중 SMK는 어떻게 세분화할 수 있는가? MKT는 큰 범주로 교과 내용 지식(SMK: Subject Matter Knowledge)과 교수 내용 지식(PCK: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으로 분류한다. 교과 내용 지식(SMK)은 일반 내용 지식(CCK: Common Content Knowledge), 교수를 위한 전문화된 내용 지식(SCKT: Specialized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수학적 식견으로서의 지식(KMH: Knowledge at the Mathematical Horizon)으로 세분화된다. 이들 SMK의 3 요소들 중에서 본 연구는 SCKT요소에 주목함으로써 고등학교 수업에서 나타난 SCKT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초임교사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들의 연구에서 3년 이내 교수 경력을 가진 교사를 초임교사라고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초임교사는 ‘학교 현장에서 본격적인 교수 활동을 시작하여 경력이 3년 이내인 교사’를 의미한다.
MKT는 어떻게 분류하는가? 본 연구에서도 MKT는 ‘수학 수업에서 교사가 교수 활동을 할 때 필요한 지식’을 의미한다. MKT는 큰 범주로 교과 내용 지식(SMK: Subject Matter Knowledge)과 교수 내용 지식(PCK: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으로 분류한다. 교과 내용 지식(SMK)은 일반 내용 지식(CCK: Common Content Knowledge), 교수를 위한 전문화된 내용 지식(SCKT: Specialized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수학적 식견으로서의 지식(KMH: Knowledge at the Mathematical Horizon)으로 세분화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