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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공교육과 발도르프 교육에서 0부터 10까지의 수 지도 비교 연구
Comparative Analysis Study between Korean public education and Waldorf education Focusing on Teaching the Numbers from 0 to 10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1, 2013년, pp.137 - 158  

조영미 (공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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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르프 교육은 최근 대안교육계를 통해 활발히 국내에 소개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논문에서는 1-1학기에 지도되는 0~10까지의 지도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공교육과 발도르프 교육의 지도를 비교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과 자료 분석을 택하였으며, 이를 위해 우리나라 교과서와 발도르프 교육 관련 자료들을 비교하여 주된 특징들을 각각 추출하였다. 먼저 우리나라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주된 특징으로, 0~9까지와 10의 분리 지도, 집합수와 순서수의 의미 지도, '1 큰(작은) 수'의 지도, '이야기'의 활용 등을 들 수 있다. 발도르프교육 자료에서 나타난 주된 특징으로는 질적인 측면에서의 수의 지도, 이야기 들려주기, 리듬으로 수 만나기, 전체성에서 부분성으로 나아가기 등을 추출하였다. 결론적으로, 위와 같은 차이를 일으키는 근본적인 기제는, 상대적으로 우리나라 공교육에서는 수학적 구조나 개념이 주요한 요소로 작동하고 있다면,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특정 연령에 있는 아이들의 발달적 특성을 주된 요소로 고려하여 지도하는 데 있는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compared waldorf education with korean public education in the area of teaching the numbers form 0 to 10. We took several characters of both. The korean education style has the characters like separation of 0~9 and 10, teaching of the meaning of ordinal numbers and cardinal number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 발도르프교육이 소개된 것은 언제인가? 우리나라에 발도르프교육이 소개된 것은 1990년대였으며, 그 후 대안교육 운동과 결합되어 발도르프교육에 관한 관심이 크게 증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2012년에는 강원도의 공립초등학교인 공현진초등학교에서 발도르프교육을 전면에 내세우고 새롭게 출범하기도 하였다.
우리나라 교과서와 발도르프 교육을 비교했을 때 나타나는 주된 특징들은 무엇인가? 연구방법으로는 문헌과 자료 분석을 택하였으며, 이를 위해 우리나라 교과서와 발도르프 교육 관련 자료들을 비교하여 주된 특징들을 각각 추출하였다. 먼저 우리나라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주된 특징으로, 0~9까지와 10의 분리 지도, 집합수와 순서수의 의미 지도, '1 큰(작은) 수'의 지도, '이야기'의 활용 등을 들 수 있다. 발도르프교육 자료에서 나타난 주된 특징으로는 질적인 측면에서의 수의 지도, 이야기 들려주기, 리듬으로 수 만나기, 전체성에서 부분성으로 나아가기 등을 추출하였다. 결론적으로, 위와 같은 차이를 일으키는 근본적인 기제는, 상대적으로 우리나라 공교육에서는 수학적 구조나 개념이 주요한 요소로 작동하고 있다면,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특정 연령에 있는 아이들의 발달적 특성을 주된 요소로 고려하여 지도하는 데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발도르프학교는 무엇에 기반을 두는가? 발도르프학교는 1919년 독일에서 시작한 학교이며 루돌프 슈타이너의 사상에 기반을 두고 있다. 정부 주도라기보다는 시민 독자적인 교육개혁 운동의 하나로 여겨지며 오늘날까지 지속적으로 확장되어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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