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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초등수학 교과서 관련 조사 연구 -3~4학년군 '수와 연산' 영역을 중심으로-
A Survey on 2009 Revised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focusing to 'number and operation' of 3~4th grades-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1 no.2, 2015년, pp.275 - 299  

이동환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김성준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n opportunity for better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2009 revised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through survey data and focus group interview on structures of textbooks. First, We collect online survey results which 2333 elementary school teac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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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 가운데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하고 있으며, 초등학교 3~4학년 수학교과서의 사용 실태와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2009 수학교과서가 본래의 취지에 맞게 활용되고 있는지 그리고 새로운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의 구체적인 역할 변화가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14년에 도입한 3~4학년군 수학교과서를 실제로 적용하고 있는 현장교사 8명(3학년 교사 4명, 4학년 교사 4명)이 초점집단으로 참여하였으며, 설문조사 문항 가운데 교과서의 외형 및 학습 내용 분량, 활동 및 평가 문항의 변화, 스토리텔링 방식의 도입에 따른 변화 등의 3가지 대주제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학교 현장에서 수학 수업을 진행하면서 그에 따른 교과서의 활용 과정과 그 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 2009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서 각 단원의 도입 차시에 사용된 스토리의 구조는 두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그 가운데 전체 내용 개괄 스토리는 단원 내용을 전반적으로 훑어보는 활동을 위한 목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별 활동 소재 스토리는 단원 각 차시의 생각 열기 활동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된 것이다. 본 연구에서 연구대상으로 삼은 3학년 1학기, 4학년 1학기 수학 교과서에서 ‘수와 연산’ 영역의 각 단원은 이 구분에 따르면 <표 3>과 같다.
  • 이러한 선행연구의 결과들은 본 연구의 수행에 있어서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전국 단위의 온라인 설문조사를 토대로 하면서 동시에 초점집단 면담을 통해 2009 수학교과서의 현장 적용에 따르는 주제들을 선정하여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위의 연구들과 차별화되며,3) 그 결과를 분석하고 정리하는 과정에서 보다 다양한 논의들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09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1~4학년 수학교과서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초등학교 3~4학년군 수학교과서를 집중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초점집단 면담(Focus Group Interview)을 통해 이루어졌다.
  • 본 연구는 이 가운데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하고 있으며, 초등학교 3~4학년 수학교과서의 사용 실태와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2009 수학교과서가 본래의 취지에 맞게 활용되고 있는지 그리고 새로운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의 구체적인 역할 변화가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긍정적인 반응을 살펴보면, 스토리텔링에 어울리는 이야기책 형식의 삽화를 차시마다 제공하고 있는데, 특히 단원 도입은 단원명과 함께 단원의 핵심 내용을 나타내는 삽화나 사진을 4쪽 또는 6쪽으로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삽화나 사진은 단원의 전체적인 내용을 암시하는 것으로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스토리텔링을 구성하여 단원에서 배우게 될 내용을 대상으로 무엇을 배우고, 왜 배워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전국 단위의 온라인 설문조사를 토대로 하여, 초등학교 3-4학년군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초점집담을 구성하였으며 이들과 함께 설문조사 문항을 3개의 대주제로 구분하여 면담 및 토의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고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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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교과서의 가장 급격한 변화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2013년부터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가 순차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2015년 1월 현재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초등학생들은 2009 개정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교과서의 가장 급격한 변화는 ‘스토리텔링’ 방식을 적용한 교과서의 도입과 교수·학습방법으로서의 ‘스토리텔링’의 활용이다(박소화, 2012). 그 결과 ‘스토리텔링 수학’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이 현장에 적용되기 이전부터 초등학교 수학 교육의 변화를 대표하는 용어로 사용되어온 것이 사실이다(박만구, 2013; 안병곤, 2014).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활동은 어떤 과정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가? 초등학교 수학교과서는 영역-단원-차시-활동으로 세분화되고 있으며, 특히 활동은 매 차시 개념이나 알고리즘을 이끌어내는 과정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2009 수학교과서는 분류, 조작, 구성 중심의 활동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수학적 사고를 이끌어내고 수학적 의사소통 및 문제해결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교과서 활동은 강화되었으며, 이는 <표 7>에서 보듯이 56.
주제 전개 순서의 변화 대표 사례는 무엇인가? 이와 관련된 몇 가지 변화를 학년과 단원에서 찾아보면, 먼저 주제 전개 순서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이를테면, 3학년 1학기 1단원 덧셈과 뺄셈의 경우 주제를 나열하는 순서에서 변화를 살펴볼 수 있는데, 2007 교육과정에서는 덧셈의 알고리즘 이후에 합을 구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찾아보게 하였으나, 2009 교육과정에서는 합을 구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찾아보게 한 다음에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익히도록 하고 있다. 학습 내용 분량은 전반적으로 축소되었는데, 한 예로 3학년 1학기 3단원 나눗셈의 경우 2007 교육과정에서는 7개 차시 주제를 가지고 있던 반면 2009 교육과정에서는 5차시로 활동이 이루어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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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교육선진화방안. 보도자료. 

  2. 교육부 (2014).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3-1. 서울 : (주)천재교육. 

  3. 교육부 (2014).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4-1. 서울 : (주)천재교육. 

  4. 교육부 (2014). 초등학교 수학 3-1. 서울 : (주)천재교육. 

  5. 교육부 (2014). 초등학교 수학 4-1. 서울 : (주)천재교육. 

  6. 권종겸.이봉주 (2013). 스토리텔링 교수.학습에 대한 초등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논문집 27권 3호, 283-299. 

  7. 권종겸.이영혜.이봉주 (2013). 초등학교 1.2학년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교과서 적용을 통한 교사의 인식 변화. 대한수학교육학회 학교수학 15권 4호, 683-699. 

  8. 박교식 (2012). 2007 초등수학과 교육과정과 2011 초등수학과 교육과정의 비교.분석: 변화 내용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권 3호, 579-598. 

  9. 박만구 (2013). 초등수학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의미와 활용의 실제. 한국수학교육학회 2013 춘계학술대회 프로시딩, 513-531. 

  10. 박소화(2012). 스토리텔링 기반 교수설계 원리 및 유형 탐색.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11. 방정숙.정유경.김상화 (2011).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학교육 목적 인식 실태 조사. 초등수학교육 14권 3호, 277-291. 

  12. 손수연 (2014). 초등학교 1, 2학년 교사의 스토리텔링 수학 수업 실태 조사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13. 안병곤 (2014). 초등수학교과서에서 스토리텔링에 대한 효과.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권 1호. 19-35. 

  14. 이지현.이기돈 (2013). 수학 교수학습에서 스토리텔링의 의미에 대한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 52권 2호, 203-215. 

  15. 장현희 (2014).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수학지도방안 연구-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16. 장혜원.김동원.이환철 (2013).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 학교수학 15권 4호, 759-783. 

  17. 조장호 (2014).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사용된 스토리텔링 서사구조 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18. 홍경아 (2014). 초등수학교육에서 스토리텔링 활용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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