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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1 no.2, 2015년, pp.275 - 299
이동환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김성준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n opportunity for better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2009 revised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through survey data and focus group interview on structures of textbooks. First, We collect online survey results which 2333 elementary school te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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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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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교과서의 가장 급격한 변화는 무엇인가? | 이에 따라 2013년부터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가 순차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2015년 1월 현재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초등학생들은 2009 개정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교과서의 가장 급격한 변화는 ‘스토리텔링’ 방식을 적용한 교과서의 도입과 교수·학습방법으로서의 ‘스토리텔링’의 활용이다(박소화, 2012). 그 결과 ‘스토리텔링 수학’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이 현장에 적용되기 이전부터 초등학교 수학 교육의 변화를 대표하는 용어로 사용되어온 것이 사실이다(박만구, 2013; 안병곤, 2014). | |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활동은 어떤 과정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가? | 초등학교 수학교과서는 영역-단원-차시-활동으로 세분화되고 있으며, 특히 활동은 매 차시 개념이나 알고리즘을 이끌어내는 과정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2009 수학교과서는 분류, 조작, 구성 중심의 활동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수학적 사고를 이끌어내고 수학적 의사소통 및 문제해결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교과서 활동은 강화되었으며, 이는 <표 7>에서 보듯이 56. | |
주제 전개 순서의 변화 대표 사례는 무엇인가? | 이와 관련된 몇 가지 변화를 학년과 단원에서 찾아보면, 먼저 주제 전개 순서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이를테면, 3학년 1학기 1단원 덧셈과 뺄셈의 경우 주제를 나열하는 순서에서 변화를 살펴볼 수 있는데, 2007 교육과정에서는 덧셈의 알고리즘 이후에 합을 구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찾아보게 하였으나, 2009 교육과정에서는 합을 구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찾아보게 한 다음에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익히도록 하고 있다. 학습 내용 분량은 전반적으로 축소되었는데, 한 예로 3학년 1학기 3단원 나눗셈의 경우 2007 교육과정에서는 7개 차시 주제를 가지고 있던 반면 2009 교육과정에서는 5차시로 활동이 이루어져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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