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교사와 예비교사의 수학 수업에 대한 신념 분석
Analysis on the Belief about Mathematics Teaching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and Mathematics Teacher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1, 2013년, pp.201 - 219  

이대현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치고 있는 초등교사들과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들이 수학 수업에서 수학 지도에 초점을 두는 지식과 수학적 활동에 대해 어떤 신념을 가지고 있는가를 조사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학 지도에 초점을 두는 지식에 대한 15개 문항과 수학 지도에 초점을 두는 수학적 활동에 대한 19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만들었고, 초등교사 114명과 예비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수학 지도에 초점을 두는 지식에서는 예비교사들이 개념적 지식에서 초등교사들보다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초등교사들은 절차적 지식메타 인지적 지식, 인식적 지식에서 예비교사들보다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수학 지도에 초점을 두는 수학적 활동에서는 지식의 표현, 지식의 생성, 지식의 심의, 지식의 발표에서 예비교사들이 초등교사들보다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지식(구문)의 사용에서 만 초등교사들이 예비교사들보다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초등교사들과 예비교사들 간에 차이가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는 수학적 지식과 활동의 항목이 나타났지만, 전체적으로 예비교사들과 초등교사들은 다양한 수학적 지식과 활동을 강조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e the belief about mathematics teaching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and mathematics teachers. This study involved 100 respondents from the preservice teachers and 114 respondents from the mathematics teachers.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consist 15...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초등교사들과 예비교사들이 수학 수업에서 수학 지도에 초점을 두는 지식과 수학 지도에 초점을 두는 수학적 활동에 어떤 신념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하여 조사연구를 실시하여 그 자료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교사들과 예비교사들이 수학 수업에서 수학 지도에 초점을 두는 지식과 수학 지도에 초점을 두는 수학적 활동에 어떤 신념을 가지고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조사연구를 위해 설문지는 Rahim, Hogan & Chan(2012)의 연구에서 제시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초등교사와 예비교사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수정하여 2가지 종류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현재 수학을 가르치고 있는 초등교사들과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수학 수업에 대한 신념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G광역시에서 교직 경력이 5-10년이면서 대학 부설 연수원에서 영재교육 관련 연수를 받은 초등교사 76명과 현장 방문을 통해 설문에 응한 38명의 교사를 합하여 114명의 초등교사와 G교육대학교 ‘수학과 교육’ 강좌를 수강하는 3학년 학생 100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 초등교사들과 예비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신념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업 중에 수학 교과 지도에 초점을 두고자 하는 지식과 수학적 활동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교사 교육과 수학 지도를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수학을 가르치고 있는 초등교사들과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수학 교과 지도에 대한 신념을 분석해 보고, 수학 교과의 지도에 대한 신념에 대해 두 집단 간에 어떤 유사성이나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 논문에서는 수업의 맥락에서 교사가 가르치는데 초점을 두는 지식, 그리고 가르치는데 초점을 두는 수학적 활동에 나타나는 교사의 신념에 초점을 두고, 초등교사들과 예비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수학적 신념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수학이란 무엇인가? 학교 수학은 수학과 교수ㆍ학습에 의해 전개되며, 수학과 교수ㆍ학습의 질적 수준을 끌어 올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 중 하나는 수학 교사가 갖추고 있는 전문적인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부응하여 최근의 교수 실제에 대한 연구들은 단순히 가르칠 교과에 대한 지식을 넘어서, 다양한 영역의 전문적 지식을 수학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으로 요구하고 있다(Schulman, 1987; Ball, Hill, & Bass, 2005; Ball, Thames, & Phelps, 2008).
신념이란 무엇인가? 신념(belief)이란 대상에 대해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감정적인 태도로,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차원에서 다루어진다(정해남, 2005; Oh, 2002). 일반적으로 신념이란 경험에 의한 개인적인 인지적 구성이며, 개인의 행위를 이끌어간다.
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치고 있는 초등교사들과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들이 수학 수업에서 수학 지도에 초점을 두는 지식과 수학적 활동에 대해 어떤 신념을 가지고 있는가를 조사 분석 한 결과는? 이를 위해 수학 지도에 초점을 두는 지식에 대한 15개 문항과 수학 지도에 초점을 두는 수학적 활동에 대한 19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만들었고, 초등교사 114명과 예비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수학 지도에 초점을 두는 지식에서는 예비교사들이 개념적 지식에서 초등교사들보다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초등교사들은 절차적 지식과 메타 인지적 지식, 인식적 지식에서 예비교사들보다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수학 지도에 초점을 두는 수학적 활동에서는 지식의 표현, 지식의 생성, 지식의 심의, 지식의 발표에서 예비교사들이 초등교사들보다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지식(구문)의 사용에서 만 초등교사들이 예비교사들보다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초등교사들과 예비교사들 간에 차이가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는 수학적 지식과 활동의 항목이 나타났지만, 전체적으로 예비교사들과 초등교사들은 다양한 수학적 지식과 활동을 강조하고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