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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교수 학습에 대한 예비초등교사의 신념 연구
A Study o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Mathematical Beliefs about the Nature of Mathematics and the Mathematics Learn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2 no.1, 2019년, pp.49 - 64  

김진호 (대구교육대학교) ,  강은경 (서울양재초등학교) ,  김상미 (춘천교육대학교) ,  권성룡 (공주교육대학교) ,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  조수윤 (울산이화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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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예비교사의 수학의 본질 및 수학 학습에 대한 수학적 신념 및 수학적 신념의 범주별 관련성을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4개 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에 재학 중인 1, 2, 3, 4학년 초등예비교사 399명(여학생 283명, 남학생 116명)의 수학적 신념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조사에 사용된 문항은 2008년에 실시한 TEDS-M의 신념 관련 연구에 사용하였던 설문지를 국문으로 번역하여 사용하였으며 성별, 학년별, 교육대학교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또한, 수학의 본질에 대한 신념 사이의 상관 관계를 분석 하였다. 먼저 일원분산분석을 통하여 신념이 각 그룹별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다른지를 살펴보았으며, 그 후 Duncan의 사후 검증 및 Tukey의 HSD 사후 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예비교사들의 수학의 본질에 대한 신념은 수학이 이미 만들어진 결과인 지식과 절차로 보는 것보다는 탐구의 과정이 수학적 본질에 더 가깝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수학학습에 대한 신념 측면에서 연구에 참여한 예비교사들은 '교사지시'에 대해서는 교수 행위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는 반면, 학생들의 주도적 학습에 대해서는 바람직한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었다. 초등 예비교사의 수학적 신념의 범주별 관련성에서 수학을 '탐구의 과정'으로 보는 신념과 수학의 학습이 '주도적 학습'이어야 한다는 신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관련되어 있고, 수학을 '규칙과 절차'로 보는 신념과 수학의 학습은 '교사 지시'여야 한다는 신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of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mathematical beliefs. 339 future elementary school teachers majoring in mathematics education from 4 universities participated in the study. The questionnaire used in the TEDS-M(Tatto et al., 2008) ...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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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후 Duncan의 사후 검증 및 Tukey’s HSD의 사후 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으며, 두 가지의 분석 결과가 거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본 논문에서는 Duncan의 사후 검증 결과를 보고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예비교사의 수학적 신념의 현재 상태를 알아보는 데에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설문조사는 각 연구 참여 교육대학교의 교육실습 후인 2017년 9 ∼ 10월 중에 이루어졌다. 연구 참여자가 설문지 응답 중 가질 수 있는 질문 등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여 설문 조사에 충실한 응답을 얻어내고자, 각 교육대학교 강의실에 집합하여 온라인 설문조사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는 TEDS-M 2008의 신념관련 설문조사에 사용되었던 설문지를 한글로 번역하여 사용하였다. 영문 설문지를 번역하는 과정에서 연구진의 여러 차례 회의와 수정을 거쳐, 직역보다는 설문지 원문에서 조사하고자 하는 의도를 최대한 반영하고자 하였다.
  • 그 예로 미시건주립대학교 및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IEA)를 주축으로 하여 17개국이 참여한 Teacher Development Study in Mathematics (TEDS-M, 2008)를 들 수 있다. 이 연구에서도 수학적 신념과 지식을 교사의 전문성 함양에 중요한 역량으로 보고, 여러 나라의 예비교사의 수학적 신념과 지식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 TEDS-M의 신념관련 연구 결과의 보고서를 우리나라와 관련지어 보면, 우리나라와 같은 유교문화권에 속하는 대만과 싱가포르는, 전체적으로 수학을 탐구의 과정으로 여기면서도 수학이 법칙과 절차라는 관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을 것으로 짐작해 볼 수 있다. 이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수학에 대한 신념에서는 TEDS-M의 연구를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 그러나 논의의 폭을 넓히고, 연구 주제를 다각도로 살펴보기 위해서는 연구 방법에 있어서도 다양한 시도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의 초등예비교사의 수학적 신념 상태를 양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TEDS-M의 수학적 신념에 대한 설문지를 활용하였으며, 설문조사 결과의 분석으로부터 교사교육프로그램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교원양성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에 도움이 될 정보와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 관점에서 수학을 한다는 것은 엄밀한 증명을 하거나 정교하고 엄밀한 언어를 이용하고 통일된 개념을 이용하는 것이다. 셋째, 구성주의자의 관점으로 수학을 구성의 과정으로 보는 것이다. 이 관점에서 수학을 한다는 것은 사고 과정을 개발하여 실세계에 대한 경험으로부터 규칙과 공식을 구성하는 것이고 서로 다른 개념들간의 관계를 찾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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