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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탄력성과 생산비용에 기초한 대량 마케팅과 표적시장 마케팅의 비교 분석
Comparative Analyses of Mass Marketing and Target Marketing Based on Price Elasticity and Production Cost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1 no.4, 2013년, pp.61 - 72  

원지성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Dongduk Women's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It is widely accepted that the process of developing marketing strategy is composed of three steps: market segmentation, target market selection and positioning. However, mass marketing strategy based on cost reduction through economies of scale and standardized products, can be also an e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적시장 마케팅의 특징은? 표적시장 마케팅은 전체 시장을 동질적인 여러 개의 하위시장(세분시장)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세분시장의 욕구에 맞게 차별화된 제품 및 마케팅 믹스를 제공하는 전략이다. 이 전략에 의해서 세분 시장별 고객만족도는 높아지지만 규모의 경제의 효과가 크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대량마케팅과 비교할 때 실행하는데 더 높은 비용이 발생한다. 대량마케팅 전략은 Porter(1985)가 주장하는 비용우위 전략과 내용적으로 매우 유사하며, 표적시장 마케팅 전략은 차별화 혹은 집중화 전략과 유사한 개념으로 이해될 수 있다.
대량 마케팅이란? 대량 마케팅이란 전체 시장에 표준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 전략을 의미한다. 대량 마케팅 전략은 흔히 생산개념(production concept)(Keith, 1960) 혹은 대량생산(mass production) 개념과 동일시되는데, 이러한 전략에서는 생산비용 절감을 위해서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생산하며, 이를 통해서 고객들에게 낮은 가격에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경쟁우위가 된다.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구분하면?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면 대량 마케팅(mass marketing)과 표적시장(혹은 세분시장) 마케팅(target marketing/segment marketing)으로 나눌 수 있다(Kotler, 2002). 일반적으로 마케팅 전략이라고 하면 표적시장 마케팅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으며, 표적시장 마케팅은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그리고 포지셔닝의 3단계 과정으로 실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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