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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9 no.1, 2017년, pp.71 - 9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currently targeted consumers of the fashion enterprises. It also aims to assess the value of consumer-related variables that are related to market segmentation. In order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targeted consumers, the cont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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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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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적시장이란 무엇인가? | 표적시장이란 기업이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고자 할 때 자사의 경쟁 우위와 사회경제 상황을 고려하여 자사에게 가장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한 특정의 시장이다(채서일, 2006). 기업은 시장가치가 높을 것으로 판단된 소비자를 표적시장으로 선택하여야 하는데 이러한 표적시장을 찾아내는 과정의 첫 단계가 시장세분화이다. | |
시장세분화 변수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나뉘는가? | 많은 연구에서 세분시장의 가치를 평가하고 세분시장의 구체적인 행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양한 시장세분화 변수를 탐색해 왔다. 시장세분화 변수는 일반적으로 인구통계적 변수, 지리적 변수, 사회심리적 변수, 구매 행동적 변수로 나뉘고 인구통계적 변수에는 연령, 성별, 결혼 유무, 학력, 가족 규모, 직업, 소득수준 등이, 지리적 변수에는 거주 및 활동 지역이, 사회심리적 변수에는 사회계층, 라이프스타일, 개성/성격 등이, 구매행동적 변수에는 추구 이점, 사용량, 사용상황, 브랜드 충성도, 점포선택 등이 포함된다(안광호 외, 2005) 한편 이호정과 정송향(2012)은 패션시장의 특성을 반영하여 위 변수 외에 상품기획적 요인과 유통구조적 요인을 포함시켜 인구학적, 심리학적, 상품기획적,유통구조적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이에 따르면 심리학적 요인에는 연출 분위기, 패션감각, 패션 감도, 패션수용도, 라이프스타일 등이, 상품기획적 요인에는 복종, 용도, 가격, 품질, 브랜드 특성 등이, 유통구조적 요인에는 영업형태, 소매유형, 쇼핑지역 등이 포함된다. | |
패션정보기관에서 내놓은 소비자의 소비패턴 분석에 대한 자료의 예시로 무엇이 있는가? | 이러한 기업의 관심사에 맞춰 매년 패션정보기관에서는 소비자가 어떻게 변해가고 있고 이들의 소비 패턴은 어떤지에 대한 분석 자료를 내놓고 있다. 최근의 대표적 예로 피에프아이엔(PFIN)은 2016 소비자 트렌드를 분석하면서 지금은 저성장 시대, 변동성이 높은 다변화 시대라고 하며, 1324세대는 나홀로 소셜한다 ‘독립 소셜 라이프 메이커’, 2529세대는 소비하며 존재한다 ‘멀티 취향 트렌디 쇼퍼’, 3039세대는 소유보다 누림 ‘여유 소비 라이프 테이스터’, 4049세대는 고된 삶 속 보수적 소비 ‘가치 지향 보수 쇼퍼’의 특징을 갖는다고 하였다(2017 소비자 트렌드 전망, 2016). 소비자의 이러한 특징적인 소비패턴은 사회 환경과 소비자 욕구의 변화에 따른 것으로 여기에는 소비자가 추구하는 가치, 생활방식, 충족되기를 바라는 욕구 등이 담겨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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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소비자 트렌드 전망. (2016. 7. 29). 패션비즈. 자료검색일 2016. 9. 22, 자료출처 http://www.fashionbiz.co.kr/BR/?cate2&recom2&idx155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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