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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브랜드의 표적시장 남녀 소비자 특성에 관한 연구 - 브랜드 컨셉과 타깃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ale and Female Target Consumers of Fashion Brand - Focused on the Brand Concept and Target -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9 no.1, 2017년, pp.71 - 90  

지혜경 (한성대학교 예술대학 패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currently targeted consumers of the fashion enterprises. It also aims to assess the value of consumer-related variables that are related to market segmentation. In order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targeted consumers, the conte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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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점점 더 치열해지는 패션시장의 경쟁에서 패션기업은 명확하고 차별화된 브랜드 컨셉으로 브랜드의 정체성을 일관되게 이끌어 나가야 한다. 김세희(2014)의 연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브랜드 컨셉에는 제품 특성, 브랜드 특성, 표적시장 특성 등 다양한 내용이 담겨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 중 표적시장 소비자 특성에 주목하여 이들의 인구통계적 특성 및 사회심리적, 행동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패션업체에서 표적시장으로 삼고 있는 남녀 소비자의 특성을 브랜드 컨셉과 타깃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현재 패션기업들이 설정하고 있는 시장가치가 높은 소비자는 누구이고 어떤 특성을 갖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로부터 표적시장 설정에 활용된 주요 소비자 변수를 파악함으로써 패션업체의 시장세분화 및 시장세분화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패션업체에서 표적시장으로 삼고 있는 남녀 소비자의 특성을 브랜드 컨셉과 타깃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현재 패션기업들이 설정하고 있는 시장가치가 높은 소비자는 누구이고 어떤 특성을 갖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로부터 표적시장 설정에 활용된 주요 소비자 변수를 파악함으로써 패션업체의 시장세분화 및 시장세분화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대부분의 패션업체들은 브랜드 컨셉을 통해서 자사 제품의 차별적 특징과 브랜드 운영정책, 그리고 표적 소비자의 특성을 제시하고 있다(김세희, 2014). 본 연구에서는 남성복과 여성복 브랜드의 브랜드 컨셉과 타깃에 표현된 여러 요소 중 특히 표적 소비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및 사회심리적, 행동적 특성에 초점을 맞춰 패션기업이 설정하고 있는 표적 소비자는 누구이고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수많은 소비자 중 현재 패션기업들이 가장 큰 관심을 보이며 시장가치가 높다고 판단한 소비자는 누구이고 어떤 구매행동특성을 보이는지를 추출해 냄으로써 현재 패션시장에서 영향력을 미치는 주요 소비자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업체들이 설정하고 있는 표적시장 소비자를 분석하여 현재 패션업체들이 주목하고 있는 소비자가 누구이고 어떤 행동 특성을 보이는 지를 파악하였다. 또한 이 표적시장은 시장세분화 결과로 선택된 시장이기 때문에 기업들이 어떤 소비자 변수를 활용하여 표적시장을 설명하는지도 파악하였다.
  • 브랜드 컨셉과 타깃에 표현된 소비자 특성에 대한 질적 자료는 김세희(2014)의 연구를 참조하여 질적 분석의 기본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는 개방코딩과 축 코딩에 따라 인구통계적 특성, 사회심리적 특성, 구매행동적 특성으로 분류, 명명하였다. 이러한 내용분류 및 유형화 작업은 시간차를 두고 5회 이상 반복하였으며 패션전문가 2인과 논의, 검토를 통해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 박송애(2002)도 시장세분화 기준으로 사용된 많은 변수 중에서 어떤 변수는 다른 변수보다 더 유용함이 여러 연구에서 입증되었다고 하며 마케팅 결정에서 세분화의 근거로 보다 선호되는 변수가 있음이 분명하다고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브랜드들이 제시하는 브랜드 컨셉과 티깃을 통하여, 패션업체가 표적으로 삼은 소비자는 누구이고 어떻게 표현되고 있으며 어떤 행동 특성을 보이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향후 시장세분화 연구에서 패션업체들이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소비자 변수를 활용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연구문제 3. 표적시장 소비자 표현에 사용된 인구통계적 변수 및 사회심리적, 행동적 변수의 특성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표적시장 소비자의 사회심리적, 행동적 특성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표적시장 소비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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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적시장이란 무엇인가? 표적시장이란 기업이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고자 할 때 자사의 경쟁 우위와 사회경제 상황을 고려하여 자사에게 가장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한 특정의 시장이다(채서일, 2006). 기업은 시장가치가 높을 것으로 판단된 소비자를 표적시장으로 선택하여야 하는데 이러한 표적시장을 찾아내는 과정의 첫 단계가 시장세분화이다.
시장세분화 변수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나뉘는가? 많은 연구에서 세분시장의 가치를 평가하고 세분시장의 구체적인 행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양한 시장세분화 변수를 탐색해 왔다. 시장세분화 변수는 일반적으로 인구통계적 변수, 지리적 변수, 사회심리적 변수, 구매 행동적 변수로 나뉘고 인구통계적 변수에는 연령, 성별, 결혼 유무, 학력, 가족 규모, 직업, 소득수준 등이, 지리적 변수에는 거주 및 활동 지역이, 사회심리적 변수에는 사회계층, 라이프스타일, 개성/성격 등이, 구매행동적 변수에는 추구 이점, 사용량, 사용상황, 브랜드 충성도, 점포선택 등이 포함된다(안광호 외, 2005) 한편 이호정과 정송향(2012)은 패션시장의 특성을 반영하여 위 변수 외에 상품기획적 요인과 유통구조적 요인을 포함시켜 인구학적, 심리학적, 상품기획적,유통구조적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이에 따르면 심리학적 요인에는 연출 분위기, 패션감각, 패션 감도, 패션수용도, 라이프스타일 등이, 상품기획적 요인에는 복종, 용도, 가격, 품질, 브랜드 특성 등이, 유통구조적 요인에는 영업형태, 소매유형, 쇼핑지역 등이 포함된다.
패션정보기관에서 내놓은 소비자의 소비패턴 분석에 대한 자료의 예시로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기업의 관심사에 맞춰 매년 패션정보기관에서는 소비자가 어떻게 변해가고 있고 이들의 소비 패턴은 어떤지에 대한 분석 자료를 내놓고 있다. 최근의 대표적 예로 피에프아이엔(PFIN)은 2016 소비자 트렌드를 분석하면서 지금은 저성장 시대, 변동성이 높은 다변화 시대라고 하며, 1324세대는 나홀로 소셜한다 ‘독립 소셜 라이프 메이커’, 2529세대는 소비하며 존재한다 ‘멀티 취향 트렌디 쇼퍼’, 3039세대는 소유보다 누림 ‘여유 소비 라이프 테이스터’, 4049세대는 고된 삶 속 보수적 소비 ‘가치 지향 보수 쇼퍼’의 특징을 갖는다고 하였다(2017 소비자 트렌드 전망, 2016). 소비자의 이러한 특징적인 소비패턴은 사회 환경과 소비자 욕구의 변화에 따른 것으로 여기에는 소비자가 추구하는 가치, 생활방식, 충족되기를 바라는 욕구 등이 담겨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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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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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이수정. (2009). 연령별 남성 소비자들의 라이프스 타일에 따른 패션광고 태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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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정인희, 채진미, 김지연, 문희강, 이미아, 지혜경, 김현숙, 주윤황. (2010). 패션상품의 인터넷 마케팅. 파주: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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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Mitchell, A. (1983). The nine American lifestyles: Who we are and where we're going. NY: Warner. 

  19. Sheth, J. N., Mittal, B., & Newman, B. I. (1999). Customer behavior: Consumer behavior and beyond. NY: Dryden Press. 

  20. Sheth, J. N., Sisodia, R. S., & Sharma, A. (2000).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customer-centric marketing.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8(1), 55-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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