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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lysis of differences in K-pop Content Update Preference Cycle and Price Elasticity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7 no.7, 2022년, pp.137 - 144  

Kwak, Youngsik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Lee, Yunkyung (Cultural Industry Research Center,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  Na, Byeongmin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Hong, Jaewon (Department of Global Trade,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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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디지털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수익구조를 온라인으로 전환하고 팬덤 기반 마케팅을 강화하는 국내 팬덤 커머스 플랫폼을 대상으로 케이팝 콘텐츠 업데이트 주기와 가격의 변화가 소비자 구매 의사에 영향을 주는지에 관한 실증연구이다. 이를 위해 팬덤 플랫폼 전문가를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디자인한 결합분석을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콘텐츠 업데이트 선호주기에 따른 가격탄력성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케이팝 콘텐츠 가격탄력성의 비탄력적인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콘텐츠 업데이트 선호주기에 따른 가격탄력성의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 연구는 앞으로 성장하게 될 팬덤 커머스 시장의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활용할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n empirical study on whether the interval of K-pop content updates and price changes consumer purchasing intentions for domestic fandom commerce platforms that turn their profit structure online and strengthen fandom-based marketing to cope with changes in the digital environment. FG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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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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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팬덤 플랫폼에서 일반적으로 변화를주고 있으면서도 연구자가 측정 가능한 케이팝 유료 콘텐츠의 업데이트 주기(시간 선호)와 서비스 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가격 선호)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통해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콘텐츠 업데이트 주기(Update Interval)를 찾아내고, 이러한 선호주기가 고객이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팬덤 커머스 플랫폼에서는 이러한 특성을 가진 팬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가격 체계와 서비스 형태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효과측정이 이루어지고 있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팬덤 기반 온라인 콘텐츠 가격에 대한 구매의사 변화와 콘텐츠 업데이트 주기에 따라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좋아하는 아티스트 관련 동영상의 빈번한 업데이트를 선호할수록 VOD의 가격이 인상되더라도 구매할 의사가 변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 업데이트 주기와 가격에 따른 구매의사 변화는 큰 상관이 없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 따라서 이 연구는 팬덤 플랫폼에서 일반적으로 변화를주고 있으면서도 연구자가 측정 가능한 케이팝 유료 콘텐츠의 업데이트 주기(시간 선호)와 서비스 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가격 선호)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통해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콘텐츠 업데이트 주기(Update Interval)를 찾아내고, 이러한 선호주기가 고객이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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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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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Korea Foundation, "2020 Global Hallyu Status",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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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Se-Hak Chun and Jae-Cheol Kim, "Analysis of Pricing Strategies and Business Models in Online Content Market",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ol. 31, No. 3, 53-62.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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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Bakos, Y and E. Brynjolfsson, "Shared Information goods, Journal of Law and Economics", Vol.42, No.1, 117-155.,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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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Jungwoo Lee, Moonkyu Lee and Hongjun Choi, "Conjoint Analysis of Online Content: a Case of Video on Demand Servic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12(4), 85-98.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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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Gregory Mankiw, "Principles of Economics" 8/E, Cengage Learning,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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