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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항공사의 서비스품질이 항공사의 이미지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n Airline Image and Behavioral Intention of Low-Cost Carriers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1 no.12, 2013년, pp.39 - 49  

최호규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 attempts to examine the underlying dimensions of service quality (tangibility, reliability, responsiveness, assurance, and empathy) for low-cost carriers. It subsequently seeks to determine the effect of the relationships of the dimensions of service quality, airline image,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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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결과는 항공사의 이미지를 높여 이용객들의 구매행동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도 항공사의 서비스품질이 중요하므로 본 연구에서 검증된 서비스품질(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보증성, 공감성)을 중심으로 저가항공사의 여건에 맞게 서비스품질을 개발하여 적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특히, 유형성의 완전표준화 계수가 0.
  • 본 연구는 연구모형과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설문문항은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문항과 연구자가 추가적으로 개발하여 구성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제외한 각 설문문항은 리커르트 5점 척도(매우 그렇다에서부터 매우 그렇지 않다)로 측정하였다.
  • 본 연구는 저가항공사의 서비스품질 요인(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보증성, 공감성)과 항공사의 이미지 및 행동의도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이러한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어느 정도 차이를 보이는지를 실증적으로 조사·분석하여 서비스마케팅 전략수립 시에 필요로 하는 기초적인 정보제공과 지속적인 고객유지 및 고객 점유율 향상을 위한 차별적이고 경쟁력 있는 서비스 정책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이루어졌다.
  • 이상에서 살펴본 이론적 배경과 가설에 기초하여 변수들 간의 관계를 개념적으로 표현한 연구모형을 제시하면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는 저가항공사의 서비스품질 요인(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보증성, 공감성)과 항공사의 이미지 및 행동의도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이러한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어느 정도 차이를 보이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구조모형으로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저가항공사 간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국내 저가항공사의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 저가항공사의 서비스품질 요인(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보증성, 공감성)과 항공사의 이미지 및 행동의도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이러한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어느 정도 차이를 보이는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 항공사의 서비스품질은 항공사가 항공권의 예약과 판매, 공항서비스, 기내서비스, 목적지까지의 운송서비스 등을 구매자에게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은 구체적인 속성에 바탕을 둔객관적인 평가이기 보다는 고객의 지각에 근거하여 주관적으로 평가되는 개념으로 항공사의 서비스품질을 고객의 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지각된 결과와의 차이에 의해 결정되는 만족과 불만족의 평가로 볼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저가항공사의 서비스품질 요인은 항공사의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저가항공사의 서비스품질 요인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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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만족과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어떤 두 관점으로 형성되고 있는가? 첫째, 고객만족은 행동의도에 직접적인 효과를 가지지 못하고 태도를 통한 간접효과를 가진다. Oliver (1980)에 의하면, 만족이란 구매 이전과 이후의 태도를 매개하는 매개요인(mediator)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하였다. 또한 그는 높은 수준의 만족도는 고객의 브랜드에 대한 애호도를 증가시킬 수 있고, 브랜드에 대한 중복 구매의도를 증가시킨다고 하였다. 둘째, 고객만족은 행동의도에 직접효과를 가진다(Cronin & Taylor, 1992; Winstanley, 1997)고 주장하였다. Cronin & Taylor (1992)는 구매의도 척도를 하나의 항목으로 설정하여 서비스품질과 후속적인 구매의도 간의 “정(+)”의 상관관계를 발견하였다. Winstanley (1997)는 만족한 고객은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는 것을 좋아하고, 만족한 고객은 이후에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기를 좋아 한다고 하였다.
저가항공사의 특징은? 저가항공사는 비용절감을 위해 여러 가지 서비스품질 요인을 축소․제거함으로써 기존의 항공요금보다 저렴한 요금을 제공하고 있지만 저가라는 요인 외에 약간의 차별화되고 특색 있는 서비스를 추가하여 기존의 Full Service 항공사와의 경쟁에서 우위에 서야 한다 (O'Connel & Williams, 2005). 항공사에서 소요되는 많은 비용들은 서비스 비용 이외에도 예약, 수하물, 기내식과 승무원 관련 비용이다.
항공사의 서비스품질의 목적은? 항공사의 서비스품질은 항공사가 항공권의 예약과 판매, 공항서 비스, 기내서비스, 목적지까지의 운송서비스 등을 구매자에게 제공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은 구체적인 속성에 바탕을 둔객관적인 평가이기 보다는 고객의 지각에 근거하여 주관적으로 평가되는 개념으로 항공사의 서비스품질을 고객의 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지각된 결과와의 차이에 의해 결정되는 만족과 불만족의 평가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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