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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창 공연의 서비스품질인 물리적 환경, 상호작용 품질, 결과 품질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The study of Influences of Physical Environment of Choir Performance Services on Quality of Interaction, Quality of Outcome and Behavioral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2, 2015년, pp.8297 - 8305  

구은자 (청운대학교 공연기획경영학과) ,  구영애 (장안대학교 물류경영학과) ,  최성환 (경희사이버대학교 외식농산업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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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공연은 소비자가 경험을 통해 가치를 얻고자 하는 서비스의 한 영역으로서 소비자가 중요하게 판단하는 서비스 품질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서비스산업과 분야에서 서비스품질에 관련된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공연사업에서는 서비스품질과 관련한 연구는 그다지 많지 않다. 이에 공연산업은 고유의 주제를 표현하기 위하여 공연장의 서비스 품질이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데 아직까지 공연예술의 관람객에 대한 이용형태별 공연예술의 선택 속성, 즉, 물리적 환경 품질, 상호작용 품질, 결과품질이 공연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합창 공연 이용객을 중심으로 합창 공연 이용형태에 따라 공연 선택 시 고려하는 물리적 환경 품질을 파악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상호작용 품질과 결과 품질,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향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ultural and art performance is a domain of the service from which consumers want to get a value through the experience, and a comprehensive study of the service quality the consumers judge to be important is necessary. Also, there are active studies of service quality in various service industr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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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합창 공연 이용객을 중심으로 합창 공연 이용형태에 따라 공연 선택 시 고려하는 물리적 환경 품질을 파악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상호작용 품질과 결과 품질,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향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합창 공연서비스의 물리적 환경 품질이 상호작용 품질과 결과품질,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진행되었으며, 선행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구성된 연구모형은 과 같다.
  • 본 연구는 합창공연의 서비스 품질인 물리적 환경, 상호작용 품질, 결과 품질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물리적 환경이 상호작용 품질과 결과품질 그리고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영향관계, 그리고 상호작용 품질이 결과품질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지 영향관계, 마지막으로 결과품질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이유재, 라선아(2003)의 연구인 서비스 품질의 각 차원이 CS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서비스 품질인 물리적 환경 품질, 상호작용 품질, 결과품질이 상관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16], 이와 같은 선행연구들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합창공연 서비스품질인 물리적 환경 품질, 상호작용 품질, 결과품질에 대한 가설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자 한다.
  • 합창 공연서비스의 물리적 환경 품질이 상호작용 품질과 결과품질,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물리적 환경 품질이 상호작용품질(β=0.

가설 설정

  • 가설 6. 결과품질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물리적 환경 품질은 결과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상호작용 품질은 결과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합창 공연은 서비스 상품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관객 입장에서 깨끗하게 꾸미고 공연장 내부의 조명, 온도 및 습도 등을 조절하여 최적에 환경으로 관리하는 활동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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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안전이란? 항공안전이란 항공기의 운항이나 이와 관련된 항공기 운용과 정비 등의 제반 작업, 공항시설의 설치 및 운영, 승무원 등 기타 연관된 자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책을 계획하고 이를 실행하는 것으로서 항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항공 산업 전반에 대한 관리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항공안전관리는 항공기술과 동일하게 발전 되었으며 항공안전의 기초 위에 항공기술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항공안전평가를 2013년부터 어떤 방식으로 전환 시행하고 있는가? 또한, 1995년부터 시행하여 왔던 항공안전평가(USOAP : Universal Safety Oversight Audit Programme)를 회원국들의 안전감독 시스템의 표준화를 보다 강화하기 위하여 지난 2013년부터 다양한 위험지표를 활용하여 상시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취약국가를 우선 지정하여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방식(CMS : Continuous Monitoring Approach)으로 전환 시행하고 있다.
예외적 설치가 가능한 특례적용 대상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와 같은 특례적용 대상으로서는, 주로 공항 인근지역 즉, 장애물 제한표면으로 설정되어진 주변의 방대한 구역 내의 토지소유자등이 새로운 건축물 또는 구조물 등을 신축·증축·개축하고자 하는 경우로서 도심과 연담된 지역에서는 노후 된 공동주택 등의 재건축·재개발 사업등도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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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KOCCA(2014), Statistics Briefing.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 Kolb, B. M.,(1999), "You Call This Fun? Response of First Tim Attender to a Classical Music Concert," International Arts and Cultural Management Association, Helsinki, Finland, June. 

  3. Elglier, P. & Langeard, E.(1976), "Principe de Politique Marketing Pour les Enterprises de Service," working paper of he Insituted' Administration des Enterprises Universited' Aix-Marseille. 

  4. MCST(2013), Survey on The Performing Arts,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5. Gronroos, Christian(1988), "Service Quality: The Six Criteria of Good Perceived Service Quality," Review of Business, 9(Winter), 10-3. 

  6. Cronin, J. Joseph Jr. and Steven A. Taylor(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July), 55-68. DOI: http://dx.doi.org/10.2307/1252296 

  7. Rust, Roland T. and Richard L. Oliver(1994), "Service Quality: Insight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from the Frontier," in Service Quality: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Practice, Roland T. Rust and Richard L. Oliver (Ed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1-19. DOI: http://dx.doi.org/10.4135/9781452229102.n1 

  8. Gronroos, Christian(1984),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8(4), 36-45. DOI: http://dx.doi.org/10.1108/EUM0000000004784 

  9. Bitner, Mary Jo(1990), "Evaluating Service Encounters: The Effects of Physical Surrounding and Employee Responses," Journal of Marketing, 54(2), 69-81. DOI: http://dx.doi.org/10.2307/1251871 

  10. Dabholkar, Pratibha A., Dayle I. Thorpe, and Joseph O. Rentz(1996), "A Measure of Service Quality for Retail Stor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4(Winter), 3-16. DOI: http://dx.doi.org/10.1007/BF02893933 

  11. Brady, Michael K. and J. Joseph Cronin Jr.(2001), "Some New Thoughts on Conceptualizing Perceived Service Quality: A Hierarchical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65(July), 34-49. DOI: http://dx.doi.org/10.1509/jmkg.65.3.34.18334 

  12. Fishbein, M. & Ajzen, I.(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 

  13. Zeithaml, V. A., Berry, L. L., & Parasuraman, A. (1996).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 60 April, pp. 31-46. DOI: http://dx.doi.org/10.2307/1251929 

  14. Goode, M. M. H., & Harris, L. C.(2007). Online behavioural intentions: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antecedents and moderator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41(5/6), 512-536. DOI: http://dx.doi.org/10.1108/03090560710737589 

  15. Yi You Jae, La Sun A(2003), "The Relative Effects of Three Dimensions of Service Quality on CS," Korean Marketing Review, 18(4), 67-97. 

  16. Baker, D. A., and J. L. Crompton(2000). "Quality,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7 (3): 785-804. DOI: http://dx.doi.org/10.1016/S0160-7383(99)00108-5 

  17. Ruyter, K., Wetzels, M., & Bloemer, J.(1998).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ervice quality, service loyalty and switching cost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9(5), 436-453. DOI: http://dx.doi.org/10.1108/09564239810238848 

  18. Hair, J.F. Jr. , Anderson, R.E., Tatham, R.L., & Black, W.C.(1998). Multivariate Data Analysis, (5th Edition).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19. Fornell, C., Larcker, D.F.,(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 (1), 39-50. DOI: http://dx.doi.org/10.2307/3151312 

  20. Nunnally, J. C., & Bernstein, I. H.(1994). Psychometric theory (3rd ed.). New York: McGraw-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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