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 캐릭터에 내재된 두려움과 욕망 분석 :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론에 근거하여
Analysis of Fear and Desire inherent in Character of : Based on Enneargram Personality Types Theo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5, 2013년, pp.58 - 70  

양세혁 (조선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캐릭터에 내재된 두려움과 욕망의 정신역동을 통해 서사의 추진력이 되는 내적동기가 다성적 구조로 강화된다는 점에 주목하고, 이 관점에서 픽사의 <업>에 나타난 캐릭터라이징 전략을 분석하였다. 캐릭터의 두려움과 욕망을 검증하기 위해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론을 분석틀로 활용했으며 다음의 결론에 도달하였다. (1) 중심캐릭터 칼의 두려움과 욕망에서 비롯된 정서가 각각 먼츠와 러셀로 은유되었으며, 따라서 내면의 정신역동과 그것이 시각화된 외부의 사건이 대위법적 구성으로 설정되었다. (2) 그러나 그 뛰어난 전략은 칼의 다성성이 강화된 것에 반비례하여, 먼츠와 러셀의 정신역동을 일정 범위로 제한하는 한계로 작용했다. 끝으로 본 연구와 향후 후속연구의 결과를 더해 데이터베이스화함으로써 캐릭터라이징 전략에 관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제안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the fact that intrinsic motivation which becomes the force to promote narrative is reinforced as a polyphonic structure through the psychodynamics of fear and desire internalized in a character, and from this perspective, it analyzes character rising strategies shown in Pixa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 내면의 두려움과 욕망의 정신역동에 의하여 캐릭터의 다성성이 강화된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픽사의 을 분석하여 보았다.
  • 서사의 추진력인 캐릭터의 욕망을 언급한 연구에 따르면 캐릭터의 욕망을 ‘목표-욕구-욕망’의 단계로 구별하였다. 목표는 중심캐릭터의 핵심 행위 동기로서 서사전개를 통하여 표면적으로 이루려는 것을 의미한다. 욕구는 목표를 통해 충족시키고자 하는 바이며, 욕망은 이러한 욕구 충족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도달하고자 하는 것을 의미한다[4].
  • 본 논문에서는 인간 이해를 위한 고대부터 축적된 체계에 기반을 둔 에니어그램(Enneagram) 성격유형론을 중심 분석틀로 활용하고자 한다. 에니어그램은 개인의 자각을 높여 고착과 방어기제를 깨닫고 현재를 벗어나 발달 수준을 높이고 통합의 방향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12] 주로 내면의 집착과 행동의 동기에 초점을 맞추며 보다 포괄적으로 인간을 이해하고 있다.
  • 본 연구는 ‘두려움과 욕망의 설정을 통해 캐릭터의 다성성을 강화하고 주제에 기여한다’는 관점에서 픽사의 장편 애니메이션 <업>의 캐릭터를 분석하여 데이터베이스화 하려는 의도에서 시작되었다. 캐릭터의 생각의 방향과 행위의 동기를 추론하기 위해서, 분석틀인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론에 근거한 유형별 키워드를 정리하고 작품에 적용된 예를 탐색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했다. 대상은 중심캐릭터인 칼, 거울캐릭터 러셀, 대립캐릭터 먼츠와 그들의 내적성장 또는 사건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엘리, 더그로 한정했다.

가설 설정

  • 외적 캐릭터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① 칼, 엘리, 러셀은 가족의 관계를 상징한다. ② 칼, 러셀, 케빈, 더그는 새로운 친구의 관계이며, ③ 칼, 러셀, 먼츠는 케빈을 사이에 두고 갈등하는 관계를 보여준다.
  • 이 작품은 ① 중심캐릭터 칼, 거울캐릭터 러셀, 대립캐릭터 먼츠의 두려움과 욕망을 중심으로 서사가 이루어진다. ② 세 캐릭터 모두 욕망의 정서보다 두려움의 정서가 우세하게 작용한다. ③ 중심캐릭터 칼의 두려움과 욕망은 비대척 관계에 있기 때문에 행위의 동력은 다소 약함에도 다성성이 강화되었지만, 나머지 캐릭터의 두려움과 욕망은 비교적 대척점에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두려움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두려움이란 실제적인 위험이라기보다 결핍 또는 억압에 대한 기억이 미래에 투사되어 불안의 정서로 나타나는 심리현상을 의미한다. 즉 두려움의 원인은 부정적인 미래에 대한 가정이며, 결과로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반응은 자신의 삶 또는 이익을 위협한다고 생각되는 것으로부터 도피이다[16].
MBTI의 장점은 무엇인가? MBTI는 개인의 심리기능을 성장시켜 개별화된 인간 성장이 이루어지게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개인의 강점과 선호경향을 강조하고 행동 자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14]. MBTI는 수많은 연구와 검증에 의해 명확하게 표준 유형에 대한 정의가 이루어졌다는 장점이 있다[12]. 그러나 불연속적인 특성에 의해 각 유형의 특징 외의 다양한 예외적 상황을 효과적으로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다.
MBTI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MBTI는 수많은 연구와 검증에 의해 명확하게 표준 유형에 대한 정의가 이루어졌다는 장점이 있다[12]. 그러나 불연속적인 특성에 의해 각 유형의 특징 외의 다양한 예외적 상황을 효과적으로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다. 또한 선호와 기피 경향에 대한 관점은 있지만, 각 유형의 내면에 잠재된 두려움과 욕망에 대한 관점은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의 논지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http://www.pixar.com/about/Our-Story 

  2. http://www.imdb.com/boxoffice/alltimegross?regionworld-wide 

  3. 이만식, "픽사의 서술 전략", 새한영어영문학, 제 52권, 제3호, pp.48-65, 2010. 

  4. 박기수, "픽사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화, 제39집, pp.213-240, 2009. 

  5. 앤드루 호튼, 주영상 역, 캐릭터 중심의 시나리오 쓰기, 한나래, 2003. 

  6. 양세혁, " 캐릭터에 내재된 두려 움과 욕망 분석: 애니어그램 성격유형론에 근거하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29호, pp.1-36, 2012. 

  7. 양세혁, " 캐릭터의 욕망과 두려움 분석", 예술과 미디어, 제10권, 제2호, pp.95-106, 2011. 

  8. 박기수, "대중문화콘텐츠 서사 연구", 한국언어문화, 제30집, pp.77-98, 2006. 

  9. 박기수, " 의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한국언어문화, 제39집, pp.213-240, 2009. 

  10. 황정수, 2006년 이후 픽사 애니메이션의 서사 특성과 전략 연구, 건국대학교 방송영상콘텐츠학석사학위논문, 2010. 

  11. 윤혜영, 픽사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전공 석사학위논문, 2008. 

  12. 황임란, "에니어그램과 MBTI의 비교", 청소년학연구, 제12권, 제2호, pp.314-336, 2005. 

  13. 돈 리처드 리소, 러스 허드슨, 윤운성 외 역,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학지사, 2010. 

  14. 김정택, 심혜숙, 제석봉, MBTI 개발과 활용, 한국심리검사연구소, 2007. 

  15. http://www.mbti.co.kr/ 

  16. 이예미, 두려움의 철학, 라르스 스벤젠 저, 성균관대학교 번역.TESOL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7. 캘빈 S 홀, 지경자 역, 프로이트 심리학입문, 홍신문화사, 1993. 

  18. 마르틴 하이데거, 전양범 역, 존재와 시간, 동서문화사, 2008. 

  19. http://philinst.snu.ac.kr/ 

  20. 자크 라캉, 권태영 외 역, 욕망이론, 문예출판사, 1994. 

  21. 돈 리처드 리소, 러스 허드슨, 주혜명 역, 에니어그램의 지혜, 한문화, 2010. 

  22. 이철수, 사회복지학 사전, 블루피쉬, 2009. 

  23. 한국문학평론가협회, 문화비평용어사전, 국학자료원, 2006. 

  24. 박찬국, "목적론적 입장에서 본 행복: 아리스토텔레스와 프롬을 중심으로", 동서사상, 제11권, pp.1-28, 2011. 

  25. 지그문트 프로이드, 김인순 역, 꿈의 해석, 열린책들, 2004. 

  26. 임진수, "프로이트의 소원에서 라캉의 욕망으로", 인문학연구, 제39권, pp.25-39, 2006. 

  27. 미국정신분석학회, 이재훈 역, 정신분석용어사전, 한국심리치료연구소,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