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캐릭터에 내재된 두려움과 욕망의 정신역동을 통해 서사의 추진력이 되는 내적동기가 다성적 구조로 강화된다는 점에 주목하고, 이 관점에서 픽사의 <업>에 나타난 캐릭터라이징 전략을 분석하였다. 캐릭터의 두려움과 욕망을 검증하기 위해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론을 분석틀로 활용했으며 다음의 결론에 도달하였다. (1) 중심캐릭터 칼의 두려움과 욕망에서 비롯된 정서가 각각 먼츠와 러셀로 은유되었으며, 따라서 내면의 정신역동과 그것이 시각화된 외부의 사건이 대위법적 구성으로 설정되었다. (2) 그러나 그 뛰어난 전략은 칼의 다성성이 강화된 것에 반비례하여, 먼츠와 러셀의 정신역동을 일정 범위로 제한하는 한계로 작용했다. 끝으로 본 연구와 향후 후속연구의 결과를 더해 데이터베이스화함으로써 캐릭터라이징 전략에 관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제안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캐릭터에 내재된 두려움과 욕망의 정신역동을 통해 서사의 추진력이 되는 내적동기가 다성적 구조로 강화된다는 점에 주목하고, 이 관점에서 픽사의 <업>에 나타난 캐릭터라이징 전략을 분석하였다. 캐릭터의 두려움과 욕망을 검증하기 위해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론을 분석틀로 활용했으며 다음의 결론에 도달하였다. (1) 중심캐릭터 칼의 두려움과 욕망에서 비롯된 정서가 각각 먼츠와 러셀로 은유되었으며, 따라서 내면의 정신역동과 그것이 시각화된 외부의 사건이 대위법적 구성으로 설정되었다. (2) 그러나 그 뛰어난 전략은 칼의 다성성이 강화된 것에 반비례하여, 먼츠와 러셀의 정신역동을 일정 범위로 제한하는 한계로 작용했다. 끝으로 본 연구와 향후 후속연구의 결과를 더해 데이터베이스화함으로써 캐릭터라이징 전략에 관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제안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This study focuses on the fact that intrinsic motivation which becomes the force to promote narrative is reinforced as a polyphonic structure through the psychodynamics of fear and desire internalized in a character, and from this perspective, it analyzes character rising strategies shown in Pixar's...
This study focuses on the fact that intrinsic motivation which becomes the force to promote narrative is reinforced as a polyphonic structure through the psychodynamics of fear and desire internalized in a character, and from this perspective, it analyzes character rising strategies shown in Pixar's movie, . To verify fear and desire of a character, this study uses Enneagram personality types theory as the frame of analysis and reaches the following conclusions: (1) The main character, Carl's emotion originated from fear and desire was metaphorized as Muntz and Russell each, so the inside psychodynamics and the outer event visualizing it are set as contrapuntal composition. (2) However, inversely to the enhancement of Carl's polyphonicity, that excellent strategy works as the limit that restricts the psychodynamics of Muntz and Russell to a certain range. Lastly,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be suggested as a sort of methodology about character rising strategies as turned into the database to which the result of follow-up research will be added, too.
This study focuses on the fact that intrinsic motivation which becomes the force to promote narrative is reinforced as a polyphonic structure through the psychodynamics of fear and desire internalized in a character, and from this perspective, it analyzes character rising strategies shown in Pixar's movie, . To verify fear and desire of a character, this study uses Enneagram personality types theory as the frame of analysis and reaches the following conclusions: (1) The main character, Carl's emotion originated from fear and desire was metaphorized as Muntz and Russell each, so the inside psychodynamics and the outer event visualizing it are set as contrapuntal composition. (2) However, inversely to the enhancement of Carl's polyphonicity, that excellent strategy works as the limit that restricts the psychodynamics of Muntz and Russell to a certain range. Lastly,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be suggested as a sort of methodology about character rising strategies as turned into the database to which the result of follow-up research will be added, t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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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 내면의 두려움과 욕망의 정신역동에 의하여 캐릭터의 다성성이 강화된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픽사의 을 분석하여 보았다.
서사의 추진력인 캐릭터의 욕망을 언급한 연구에 따르면 캐릭터의 욕망을 ‘목표-욕구-욕망’의 단계로 구별하였다. 목표는 중심캐릭터의 핵심 행위 동기로서 서사전개를 통하여 표면적으로 이루려는 것을 의미한다. 욕구는 목표를 통해 충족시키고자 하는 바이며, 욕망은 이러한 욕구 충족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도달하고자 하는 것을 의미한다[4].
본 논문에서는 인간 이해를 위한 고대부터 축적된 체계에 기반을 둔 에니어그램(Enneagram) 성격유형론을 중심 분석틀로 활용하고자 한다. 에니어그램은 개인의 자각을 높여 고착과 방어기제를 깨닫고 현재를 벗어나 발달 수준을 높이고 통합의 방향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12] 주로 내면의 집착과 행동의 동기에 초점을 맞추며 보다 포괄적으로 인간을 이해하고 있다.
본 연구는 ‘두려움과 욕망의 설정을 통해 캐릭터의 다성성을 강화하고 주제에 기여한다’는 관점에서 픽사의 장편 애니메이션 <업>의 캐릭터를 분석하여 데이터베이스화 하려는 의도에서 시작되었다. 캐릭터의 생각의 방향과 행위의 동기를 추론하기 위해서, 분석틀인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론에 근거한 유형별 키워드를 정리하고 작품에 적용된 예를 탐색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했다. 대상은 중심캐릭터인 칼, 거울캐릭터 러셀, 대립캐릭터 먼츠와 그들의 내적성장 또는 사건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엘리, 더그로 한정했다.
가설 설정
외적 캐릭터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① 칼, 엘리, 러셀은 가족의 관계를 상징한다. ② 칼, 러셀, 케빈, 더그는 새로운 친구의 관계이며, ③ 칼, 러셀, 먼츠는 케빈을 사이에 두고 갈등하는 관계를 보여준다.
이 작품은 ① 중심캐릭터 칼, 거울캐릭터 러셀, 대립캐릭터 먼츠의 두려움과 욕망을 중심으로 서사가 이루어진다. ② 세 캐릭터 모두 욕망의 정서보다 두려움의 정서가 우세하게 작용한다. ③ 중심캐릭터 칼의 두려움과 욕망은 비대척 관계에 있기 때문에 행위의 동력은 다소 약함에도 다성성이 강화되었지만, 나머지 캐릭터의 두려움과 욕망은 비교적 대척점에 있다.
제안 방법
에니어그램은 인간의 성격을 본능, 감정, 사고라는 3중심(triads)으로 나누고, 각 중심에서 분화된 3가지 유형이 모여 총 9가지 기본 성격유형을 이룬다. 동시에 에니어그램에서는 순수한 성격유형을 가진 사람은 없으며, 반드시 에니어그램 원주의 인접한 두 유형의 혼합이라고 여긴다[13].
그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 내면의 두려움과 욕망의 정신역동에 의하여 캐릭터의 다성성이 강화된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픽사의 <업>을 분석하여 보았다. 캐릭터 성격유형의 두려움과 욕망을 객관적으로 추적하고 검증하기 위하여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론을 분석틀로 활용했으며, 이를 통해 다음의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 작품은 ① 중심캐릭터 칼, 거울캐릭터 러셀, 대립캐릭터 먼츠의 두려움과 욕망을 중심으로 서사가 이루어진다.
대상 데이터
캐릭터의 생각의 방향과 행위의 동기를 추론하기 위해서, 분석틀인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론에 근거한 유형별 키워드를 정리하고 작품에 적용된 예를 탐색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했다. 대상은 중심캐릭터인 칼, 거울캐릭터 러셀, 대립캐릭터 먼츠와 그들의 내적성장 또는 사건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엘리, 더그로 한정했다. 그 외의 주변캐릭터들은 두려움과 욕망의 정신역동을 드러내지 않았으며, 중심캐릭터의 성장과 변화에 직접적인 작용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분석 대상에서 제외했다.
칼은 78세의 은퇴한 풍선 판매원이다. 부인이자 소울메이트인 엘리와 사별한 후 깊은 상실감에 빠져서 평생의 동력이었던 모험의 정신을 잃어버리고, 과거에 고착되어 스스로 고립된 삶을 살아간다.
성능/효과
① 칼, 엘리, 러셀은 가족의 관계를 상징한다. ② 칼, 러셀, 케빈, 더그는 새로운 친구의 관계이며, ③ 칼, 러셀, 먼츠는 케빈을 사이에 두고 갈등하는 관계를 보여준다. 반면에 칼의 내면적 갈등작용인 정신역동은 다음과 같다.
하지만 속사정은, 수여식 때 아빠가 직접 뱃지를 달아주기로 한 약속한 것을 믿고, 아빠를 자신에게 데려오기 위한 열망에서 비롯된 것이다. 결과적으로 칼을 돕다가 진짜 모험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러셀은 수동적으로 애정을 요구하던 존재에서 스스로 성취하는 능동적 존재로 성장한다.
우연한 사고 후, 요양원으로 입소하라는 법원의 명령을 받은 칼은 엘리에게 했던 맹세를 지키기 위해, 그녀의 아바타인 집과 함께 파라다이스 폭포로 여행을 떠난다. 그곳에서 러셀과의 맹세를 저버리고 케빈이 위험에 처한 상황을 잠시 외면하지만, 엘리의 모험일지 속 메모를 보고 지금까지 살아온 세월 모두가 이미 엘리와 함께한 모험이었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 순간 과거에 대한 집착의 무게로부터 자유로워지며, 새로운 가족을 향한 사랑과 삶에 대한 용기를 발휘한다.
엘리의 어린 시절은 극단적으로 활달한 성격으로 묘사된다. 그러나 불임 판정에 대한 상실감을 매우 강조했던 점, 러셀이 엘리와 매우 닮은 상징성을 가진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러셀과 같이 7번 유형에 가까움을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어린 시절의 묘사만으로 성격유형을 객관적으로 분류하기는 어렵다.
후속연구
때문에 현시점에서는, 캐릭터라이징의 전체적 균형점을 어떻게 설정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는 답을 제시할 수는 없다는 것이 본 연구의 한계라 여겨지며, 향후 과제로 남게 되었다. 다만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픽사의 캐릭터라이징 전략과 그 흐름, 그리고 각 작품의 특징들을 객관화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그러나 선행연구로부터 분석된 결과를 종합할 때, 캐릭터의 다성성과 서사의 추진력에는 일정한 반비례적 관계가 있으며, 은유의 캐릭터화 역시 일정한 반작용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때문에 현시점에서는, 캐릭터라이징의 전체적 균형점을 어떻게 설정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는 답을 제시할 수는 없다는 것이 본 연구의 한계라 여겨지며, 향후 과제로 남게 되었다. 다만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픽사의 캐릭터라이징 전략과 그 흐름, 그리고 각 작품의 특징들을 객관화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두려움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두려움이란 실제적인 위험이라기보다 결핍 또는 억압에 대한 기억이 미래에 투사되어 불안의 정서로 나타나는 심리현상을 의미한다. 즉 두려움의 원인은 부정적인 미래에 대한 가정이며, 결과로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반응은 자신의 삶 또는 이익을 위협한다고 생각되는 것으로부터 도피이다[16].
MBTI의 장점은 무엇인가?
MBTI는 개인의 심리기능을 성장시켜 개별화된 인간 성장이 이루어지게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개인의 강점과 선호경향을 강조하고 행동 자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14]. MBTI는 수많은 연구와 검증에 의해 명확하게 표준 유형에 대한 정의가 이루어졌다는 장점이 있다[12]. 그러나 불연속적인 특성에 의해 각 유형의 특징 외의 다양한 예외적 상황을 효과적으로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다.
MBTI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MBTI는 수많은 연구와 검증에 의해 명확하게 표준 유형에 대한 정의가 이루어졌다는 장점이 있다[12]. 그러나 불연속적인 특성에 의해 각 유형의 특징 외의 다양한 예외적 상황을 효과적으로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다. 또한 선호와 기피 경향에 대한 관점은 있지만, 각 유형의 내면에 잠재된 두려움과 욕망에 대한 관점은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의 논지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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