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은 디즈니의 완벽한 부활을 선포한 작품이다. 이러한 성공은 인상적인 주제가와 캐릭터의 힘이 크게 작용한 결과라고 여겨진다. 남성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미래를 구축하는 강한 여성상을 구축하며 공감과 카타르시스를 이끌어낸 중심캐릭터, 그 중에서도 엘사의 인기는 개봉 후 1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하다. 이처럼 서사장르에서 캐릭터의 완성도는 작품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캐릭터라이징의 주요 구성요소 중, 성격구조를 분석하기 위하여 생각과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두려움과 욕망의 정신역동에 주목했다. 두려움은 실제의 위협이 아니라 미래에 대한 불길한 가정에서 발생한 정서이다. 결핍이나 억압에 대한 기억에서 비롯된 두려움은 건강한 욕망을 왜곡시키기 때문에, 두려움에서 벗어나는 것은 현실을 직시하는 것과 같다. 캐릭터 고유의 정신역동 검증을 위해 'MBTI 성격유형론'을 활용하여 태도, 심리경향성, 정신기능 위계를 분석했다. 그 결과, (1) 엘사와 안나는 정신기능면에서 대척적 관계이다. 이는 갈등의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은 조합이나, 두 자매는 기본적인 유대감과 가족애를 바탕으로 이를 극복한다. (2) 한스와 크리스토프 역시 정신기능면에서 대척관계지만, 두 남성 캐릭터는 작품에서 상호작용하지 않는다. (3) 한스는 가장 효과적으로 엘사와 안나를 보완할 수 있는 정신기능의 소유자이지만, 그것을 악용함으로써 가장 치명적인 대립자가 된다. (4) 올라프는 안나의 태도와 엘사의 심리경향성을 조합한 유형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두려움과 욕망의 표출 빈도 분석에 의하면, (1) 엘사는 압도적으로 두려움을, 안나 및 다른 캐릭터들은 욕망을 행위의 주요 동력으로 한다. (2) 두려움은 모든 캐릭터에 내재된 근원적 결여로서 '가족애의 결핍'이 원인이 되었으며, 그 결과 '외로움과 고립'이라는 고통을 공유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정신역동에 대한 분석은 캐릭터 성장담의 이해 즉, 두려움을 피하려는 동기에 의해 욕망이 왜곡되고, 두려움에 지배당하는 것과 두려움을 해소하는 과정에서 왜곡된 욕망의 근원적 이유를 깨닫고 자기치유에 이르는 서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끝으로 애니메이션 캐릭터라이징과 관련하여 본 연구의 방향과 분석결과가 캐릭터 성격화와 관계성 설정 시 데이터베이스로 참고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은 디즈니의 완벽한 부활을 선포한 작품이다. 이러한 성공은 인상적인 주제가와 캐릭터의 힘이 크게 작용한 결과라고 여겨진다. 남성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미래를 구축하는 강한 여성상을 구축하며 공감과 카타르시스를 이끌어낸 중심캐릭터, 그 중에서도 엘사의 인기는 개봉 후 1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하다. 이처럼 서사장르에서 캐릭터의 완성도는 작품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캐릭터라이징의 주요 구성요소 중, 성격구조를 분석하기 위하여 생각과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두려움과 욕망의 정신역동에 주목했다. 두려움은 실제의 위협이 아니라 미래에 대한 불길한 가정에서 발생한 정서이다. 결핍이나 억압에 대한 기억에서 비롯된 두려움은 건강한 욕망을 왜곡시키기 때문에, 두려움에서 벗어나는 것은 현실을 직시하는 것과 같다. 캐릭터 고유의 정신역동 검증을 위해 'MBTI 성격유형론'을 활용하여 태도, 심리경향성, 정신기능 위계를 분석했다. 그 결과, (1) 엘사와 안나는 정신기능면에서 대척적 관계이다. 이는 갈등의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은 조합이나, 두 자매는 기본적인 유대감과 가족애를 바탕으로 이를 극복한다. (2) 한스와 크리스토프 역시 정신기능면에서 대척관계지만, 두 남성 캐릭터는 작품에서 상호작용하지 않는다. (3) 한스는 가장 효과적으로 엘사와 안나를 보완할 수 있는 정신기능의 소유자이지만, 그것을 악용함으로써 가장 치명적인 대립자가 된다. (4) 올라프는 안나의 태도와 엘사의 심리경향성을 조합한 유형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두려움과 욕망의 표출 빈도 분석에 의하면, (1) 엘사는 압도적으로 두려움을, 안나 및 다른 캐릭터들은 욕망을 행위의 주요 동력으로 한다. (2) 두려움은 모든 캐릭터에 내재된 근원적 결여로서 '가족애의 결핍'이 원인이 되었으며, 그 결과 '외로움과 고립'이라는 고통을 공유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정신역동에 대한 분석은 캐릭터 성장담의 이해 즉, 두려움을 피하려는 동기에 의해 욕망이 왜곡되고, 두려움에 지배당하는 것과 두려움을 해소하는 과정에서 왜곡된 욕망의 근원적 이유를 깨닫고 자기치유에 이르는 서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끝으로 애니메이션 캐릭터라이징과 관련하여 본 연구의 방향과 분석결과가 캐릭터 성격화와 관계성 설정 시 데이터베이스로 참고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n animation film, , is a work that declared a perfect revival of Disney. It is considered that the success was the result of its impressive theme song and characters working influentially. The main characters let audience experience empathy as well as catharsis by building the image of women making...
An animation film, , is a work that declared a perfect revival of Disney. It is considered that the success was the result of its impressive theme song and characters working influentially. The main characters let audience experience empathy as well as catharsis by building the image of women making their own future without relying on men, and among the characters, Elsa is still popular even if one year has passed since its premiere in Korea. In the narrative genre, the character's degree of completion is regarded to be so important that it can even determine the work's success or failure. Accordingly, to analyze the personality structure among the major components of character rising, this study focuses on the psychodynamics of fear and desire which determines the directions of thought or behavior. Fear is the emotion attributed not to a real threat but to an ominous assumption about the future. Because fear that is originated from the memory of any deficit or suppression distorts our sound needs, escaping from fear means facing the reality. To verify the unique psychodynamics of the characters, the researcher analyzed the hierarchy of their attitudes, psychological dispositions, and psychic functions by using 'MBTI Personality Typology'. According to the results, (1) Elsa and Anna are in a conflicting relationship in terms of psychic functions. Although they are the combination that shows the highest possibility of conflict, the two sisters overcome it basically grounded on fellowship and family love. (2) Although Hans and Kristoff, too, are against each other in terms of psychic functions, the two male characters do not interact with each other in the work. (3) Hans is a person equipped with psychic functions that can complement both Elsa and Anna the most effectively, but he abuses it and turns into the most fatal opponent to them. (4) Olaf is a type of person combining Anna's attitudes with Elsa's psychological dispositions. And according to the results of analyzing the frequency of expressing fear and desire, (1) Elsa employs overwhelming fear and Anna and others characters use desire as the major drive of their behavior. (2) Fear is the underlying deficit internalized in every character and is attributed to 'the deficit of family love', and as a result, they all share the pain of 'loneliness and isolation'. It is thought that analyzing psychodynamics will help us understand the character's growth tale, that is, the narration that they distort their desire for the first motive to avoid fear and end up being ruled by it, and also, they realize the underlying reason for the distorted desire in the process of getting rid of their own fear and reach self-healing. Lastly, regarding character rising in the animation, it is expected that the directions and analysis results of this research will be referred to as a database in creating characters and setting up relations among them.
An animation film, , is a work that declared a perfect revival of Disney. It is considered that the success was the result of its impressive theme song and characters working influentially. The main characters let audience experience empathy as well as catharsis by building the image of women making their own future without relying on men, and among the characters, Elsa is still popular even if one year has passed since its premiere in Korea. In the narrative genre, the character's degree of completion is regarded to be so important that it can even determine the work's success or failure. Accordingly, to analyze the personality structure among the major components of character rising, this study focuses on the psychodynamics of fear and desire which determines the directions of thought or behavior. Fear is the emotion attributed not to a real threat but to an ominous assumption about the future. Because fear that is originated from the memory of any deficit or suppression distorts our sound needs, escaping from fear means facing the reality. To verify the unique psychodynamics of the characters, the researcher analyzed the hierarchy of their attitudes, psychological dispositions, and psychic functions by using 'MBTI Personality Typology'. According to the results, (1) Elsa and Anna are in a conflicting relationship in terms of psychic functions. Although they are the combination that shows the highest possibility of conflict, the two sisters overcome it basically grounded on fellowship and family love. (2) Although Hans and Kristoff, too, are against each other in terms of psychic functions, the two male characters do not interact with each other in the work. (3) Hans is a person equipped with psychic functions that can complement both Elsa and Anna the most effectively, but he abuses it and turns into the most fatal opponent to them. (4) Olaf is a type of person combining Anna's attitudes with Elsa's psychological dispositions. And according to the results of analyzing the frequency of expressing fear and desire, (1) Elsa employs overwhelming fear and Anna and others characters use desire as the major drive of their behavior. (2) Fear is the underlying deficit internalized in every character and is attributed to 'the deficit of family love', and as a result, they all share the pain of 'loneliness and isolation'. It is thought that analyzing psychodynamics will help us understand the character's growth tale, that is, the narration that they distort their desire for the first motive to avoid fear and end up being ruled by it, and also, they realize the underlying reason for the distorted desire in the process of getting rid of their own fear and reach self-healing. Lastly, regarding character rising in the animation, it is expected that the directions and analysis results of this research will be referred to as a database in creating characters and setting up relations among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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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존재의미와 소명에 대해 고민한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행위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야기한 결과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이를 통해, 왜곡된 욕망을 발견하고 깊은 추적의 끝에 근원적 두려움을 발견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의 캐릭터에 내재된 고유의 두려움과 왜곡된 욕망의 정신역동을 분석하고자 시작되었다.
본 논문은, 두려움과 왜곡된 욕망의 정신역동 과정을 데이터베이스화하기 위해서 시작되었다. 이에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을 대상으로 캐릭터의 태도와 심리경향성과 정신기능의 위계를 MBTI 성격유형론의 틀에 적용하여 분석했다.
이를 통해, 왜곡된 욕망을 발견하고 깊은 추적의 끝에 근원적 두려움을 발견하게 된다. 스벤젠의 말처럼, 그것이 강요하는 틀에 지배당할 것인지 대응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과정을 환상적인 동화로 탄생시켰다고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다만 이러한 역량에도 불구하고, 왕국의 13형제 중 막내라는 이유 때문에 형제들에게 존재감이 없다.50) 평생 자신의 존재가치를 인정받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에, 참된 자아를 확립하지 못한 채 엘사처럼 착한아이 콤플렉스의 피해자로 성장했을 것이다. 그러나 엘사와 크게 대비되는 성격의 소유자이기 때문에, 그녀와 달리 내면으로 고립되지 않고 외부에서 기회를 찾고자 노력한 적극성을 발휘해, 야비한 처세술의 대가가 된 것으로 예상된다.
<그림 5>는 <겨울왕국> 캐릭터들의 MBTI의 정신기능 위계에 따른 상호작용의 구도를 나타낸 것이다. ① 엘사와 안나의 정신기능은 대척적 관계로서 갈등이 발생한다. 하지만 두 자매의 기본적인 사랑 즉, 추억을 공유한 유대감과 가족애가 있었기에 이를 극복할 수 있었다83).
이점이 <겨울왕국>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이라 여겨진다. ② 한스와 크리스토퍼의 정신기능 또한 대척적 관계이다. 하지만 그들은 사건이 종결된 후에야 대면하고, 특히 한스는 크리스토퍼의 존재 자체를 모르고 있었기에 상호작용에 의한 영향력을 가지지 못한다.
제안 방법
① 먼저, 두려움과 왜곡된 욕망에 대한 관계와 정의를 살펴보고, ② 두 번째, 성격유형의 추론8)을 위하여, MBTI의 분류지표 중 외부로 드러나는 ‘태도’ 지표와 생각의 방향을 결정하는 ‘심리경향성’ 지표 분석, 그리고 캐릭터의 성격유형별 정신기능의 위계 분석을 기준으로 캐릭터의 생각과 행동을 검증했다.
작품에 드러난 사건을 중심으로, 원인이 된 캐릭터의 정서를 분류하고 그 결과로서 드러난 행동을 기록했다. ② MBTI 성격유형론에 의한 분석을 시도했다. 그러나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MBTI 지표로 상담·검사하는 것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러나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MBTI 지표로 상담·검사하는 것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캐릭터의 성격유형을 결정하기 위해서, 작품에 드러난 사건을 중심으로, 캐릭터 내면의 심리적 방향성과 외부와 상호작용하는 행위의 방향성을 출현빈도로 분석하여 추론하는 기법을 사용했다. 즉, 외부로 뚜렷하게 드러나는 '태도' 지표와, 생각의 방향을 암시하는 '심리경향성' 지표를 기준으로 캐릭터 성격유형을 완성하는 방식으로 결정하고자 했다.
<겨울왕국>의 캐릭터 분석을 위해서 ① 캐릭터에 내재된 두려움과 왜곡된 욕망의 작용을 파악하고자 했다. 작품에 드러난 사건을 중심으로, 원인이 된 캐릭터의 정서를 분류하고 그 결과로서 드러난 행동을 기록했다. ② MBTI 성격유형론에 의한 분석을 시도했다.
즉, 외부로 뚜렷하게 드러나는 '태도' 지표와, 생각의 방향을 암시하는 '심리경향성' 지표를 기준으로 캐릭터 성격유형을 완성하는 방식으로 결정하고자 했다.
대상 데이터
③ 마지막으로, 캐릭터의 두려움과 왜곡된 욕망의 작용을 분석했다. 분석 대상은 중심캐릭터 엘사(Elsa)와 안나(Anna), 핵심적 적대캐릭터 한스(Hans)와 조력캐릭터 크리스토프(Kristoff)와 올라프(Olaf)로 한정했다.
이론/모형
이에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을 대상으로 캐릭터의 태도와 심리경향성과 정신기능의 위계를 MBTI 성격유형론의 틀에 적용하여 분석했다.
성능/효과
6) 이처럼 정신역동 관점의 분석은 캐릭터의 ‘다성성(the polyphonic)’과 상호작용적인 ‘과정으로서의 캐릭터’7) 개념의 이해를 통해 캐릭터라이징에 기여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두려움의 해소 과정은 다음과 같다. ① 과거에 사랑을 갈구하기만 하던 안나가 진정한 사랑을 스스로 실현하면서 두려움으로부터 벗어나고, 희생보다 사랑이 더 위대하다는 것을 알려준다.81) ② 이에, 엘사는 자신의 정체성을 결함으로 인식하고 그 자체를 두려워하고 있었지만, 진정한 사랑이란 스스로에 대한 사랑도 포함됨을 깨달으며 자신의 본성에 대한 두려움에서 벗어난다.
이에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을 대상으로 캐릭터의 태도와 심리경향성과 정신기능의 위계를 MBTI 성격유형론의 틀에 적용하여 분석했다. 그 과정을 통해, 캐릭터 설정의 완성도가 성격심리학적 관점에서 뛰어나다는 것을 발견했고, 다소 미흡한 점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특정한 결핍이 두려움의 원인이 되고 욕망의 왜곡으로 연결되고 두려움을 해소함으로써 성장하는 구조를 가지며, 최초의 결핍요인이 작품의 주제와 연관됨을 알 수 있었다.
그 과정을 통해, 캐릭터 설정의 완성도가 성격심리학적 관점에서 뛰어나다는 것을 발견했고, 다소 미흡한 점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특정한 결핍이 두려움의 원인이 되고 욕망의 왜곡으로 연결되고 두려움을 해소함으로써 성장하는 구조를 가지며, 최초의 결핍요인이 작품의 주제와 연관됨을 알 수 있었다.
엘사의 성격유형 지표 분석으로 도출된 결론은 INFJ 유형이다. 내용시간 중 엘사 캐릭터의 노출 시간이 매우 적기 때문에 분석 사례가 많지 않지만, 태도 지표에서 IJ(결정지향적 내향형)가 압도적이다.
크리스토프에 대해서는 캐릭터 몰입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견해를 앞에서 밝힌 바 있다. 즉, 행위의 동기가 다른 캐릭터처럼 명확하지 못하고, 캐릭터 구도라는 측면에서 봐도 역할의 개연성이 다소 소극적으로 설정된 것으로 분석했다. 크리스토프는 정신기능 위계의 분석 면에서 한스와 대척적 관계이지만 그와 실질적인 상호작용이 없었기 때문에, 프로타고니스트인 두 자매와 안타고니스트인 한스가 형성하고 있는 갈등의 삼각구도에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 설정으로 판단된다.
한스의 성격유형 지표 분석으로 도출된 결론은 ESTJ 유형이다. 태도 지표는 EJ(결정지향적 외향형), 심리경향성 지표는 ST(소속감, 객관적 분석)가 한스의 진정한 본 모습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성격구조 분석은 필연적으로 작품에 드러나는 제한된 정보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그 점이 본 연구의 한계로 작용했으며 캐릭터의 성격과 정신역동 분석에 적합한 도구의 개발이 향후 과제로 남게 되었다. 다만 본 연구 과정이, 캐릭터들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드러나는 갈등의 심리구조를 보다 체계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토대가 되기를 기대한다.
그 점이 본 연구의 한계로 작용했으며 캐릭터의 성격과 정신역동 분석에 적합한 도구의 개발이 향후 과제로 남게 되었다. 다만 본 연구 과정이, 캐릭터들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드러나는 갈등의 심리구조를 보다 체계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토대가 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겨울왕국의 핵심사건의 시작은 무엇인가?
<겨울왕국>에서 본격적인 모험의 서사가 시작되는 핵심사건은두 자매의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장면에서 시작된다. 자신으로부터 타인을 보호하기 위해 스스로 자신의 정체성을 억압하고 고립된 언니 엘사(Elsa)와, 밝지만 지나치게 개방적이고 충동적 미숙함에서 벗어나지 못한 동생 안나(Anna)의 상반된 성격구조5) 를 갈등의 원인으로 볼 수 있다.
겨울왕국이 기존의 다른 애니메이션이 다루는 스토리와 다른점은 무엇인가?
<겨울왕국(Frozen)>은 디즈니의 53번째 장편 애니메이션1)으로전 세계에서 1조 3000억 원 이상이라는 애니메이션 사상 최고의 흥행수익2)과 아카데미 주제가상과 장편 애니메이션상을 수상3)하며 디즈니의 완벽한 부활을 선포한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디즈니의 CCO 존 라세터(John Lasseter)가 "미래를 스스로 구축하는 강인한 여성 캐릭터의 호소력"4)이라고 밝힌 것처럼, 왕자로부터 구원받는 여성의 해묵은 이야기에서 비로소 벗어나, 삶의 주체로서 운명을 리드하는 두 자매의 가족애를 다루고 있다. 특히, 엘사(Elsa)가 오랜 억압에서 벗어나며 'Let it go'를 부르는 장면은 많은 관객들에게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게 했다고 여겨진다.
<겨울왕국>에서 본격적인 모험의 서사가 시작되는 핵심사건은두 자매의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장면에서 시작된다. 자신으로부터 타인을 보호하기 위해 스스로 자신의 정체성을 억압하고 고립된 언니 엘사(Elsa)와, 밝지만 지나치게 개방적이고 충동적 미숙함에서 벗어나지 못한 동생 안나(Anna)의 상반된 성격구조5) 를 갈등의 원인으로 볼 수 있다.
겨울왕국은 어떤 작품인가?
<겨울왕국(Frozen)>은 디즈니의 53번째 장편 애니메이션1)으로전 세계에서 1조 3000억 원 이상이라는 애니메이션 사상 최고의 흥행수익2)과 아카데미 주제가상과 장편 애니메이션상을 수상3)하며 디즈니의 완벽한 부활을 선포한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디즈니의 CCO 존 라세터(John Lasseter)가 "미래를 스스로 구축하는 강인한 여성 캐릭터의 호소력"4)이라고 밝힌 것처럼, 왕자로부터 구원받는 여성의 해묵은 이야기에서 비로소 벗어나, 삶의 주체로서 운명을 리드하는 두 자매의 가족애를 다루고 있다.
참고문헌 (24)
앤드루 호튼, 주영상 역, 캐릭터 중심의 시나리오 쓰기, 한나래, 2003.
이민규, 현대생활의 적응과 정신건강, 교육과학사 , 2004.
김정택.심혜숙, 16가지 성격유형의 특성(개정판), 한국심리검사연구소, 2007.
돈 리처드 리소.러스 허드슨, 주혜명 역, 에니어그램의 지혜, 한문화, 2010.
자크 라캉, 권태영 외 역, 욕망이론, 문예출판사, 1994.
부루스 핑크, 맹정현 역, 라캉의 정신의학: 라캉 이론과 임상 분석, 민음사, 2002.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 메리 H 맥콜리, 김정택 외 역, MBTI 개발과 활용, 어세스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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