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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캐릭터 설정 요소 분석
A Study on character create of Animation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11, 2012년, pp.659 - 664  

임운주 (홍익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

초록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캐릭터 기호가 점점 다양하게 진행됨에 따라 관객과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영화의 주인공이 되어 전체의 분위기를 이끌어 간다. 캐릭터는 작품 속에서 자신의 행동과 사고 방식을 표현함으로써 관객에게 어필한다. 캐릭터가 어떤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에 대한 영향을 받는가에 대한 것은 내러티브와 전체적인 세계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새로운 세계에서 어떤 신체적 특성, 어휘, 말투, 버릇, 액션, 성격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캐릭터는 더욱 확실하고 쉽게 관객에게 전달된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새로운 세계관 속에서 사물을 판단하고 행동하는 캐릭터의 외모와 성격을 잘 나타내는데 필요한 요인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캐릭터의 설정 방법은 첫째,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행동과 사고방식을 규정 요인은 세계관에 있다. 그것을 표현하는 외면적 성격요소로는 용모, 스타일, 행위, 표정, 말투, 취미, 직업, 지위가 있으며 내면적 요소는 기질, 사상, 교양을 나타낸다. 둘째,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일반적인 성향들, 문화적 배경, 핵심 특성과 경험 등을 주어진 조건, 즉 세계관에 의하여 형성된다. 그 기질은 외향/내향, 직관/감각, 사고/감정, 판단/지각으로 나타난다. 셋째,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매력은 친근함(familiarity), 독창성(originality), 유머(fan), 다성적 감각, 유연성으로 나타난다. 넷째, 새로운 세계관과 캐릭터의 조화이다. 새로운 세계관에 맞게 설정된 캐릭터는 애니메이션의 재미와 완성도를 더해 주지만 그렇지 못한 캐릭터는 내러티브의 흐름을 방해하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는 결과를 볼 수 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설정은 독특한 세계관을 관객에게 다가가기 쉬운 친근함(familiarity)과 다른 작품과의 차별화 되는 독창성(originality), 웃음을 선사하는 유머(fan)와 서로 다른 시간에 서로 다른 방식으로 상호작용 다성적 감각을 보다 유연하게 관객에게 전달되기 쉬운 설정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has chosen the animation character creation as a part of research for effective communication with audience due to the character taste getting diversity. The way of characters creation in this research suggest as follows. First, animation character action and a way of thinking, which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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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것은 관객이 캐릭터를 통해 가공의 세계를 바라볼 때 얼마나 현실감을 느끼게 되는 지에 관한 문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세계관에 의해 설정되고 다듬어지면서 다른 캐릭터들과는 다른 특징적인 성격을 갖게 된다는 점에 주목할 것이다. 이를 연구하는 방법으로는 먼저 캐릭터의 세계관과 캐릭터 개념, 기능, 구성요소, 성향 등을 문헌을 통해 도출하고 애니메이션 작품 사례에서 기획의도와 캐릭터의 세계관, 캐릭터의 설정에 관한 분석을 통하여 결론을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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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 라따뚜이의 캐릭터를 개발한 사람은 누구인가? <라따뚜이>의 가장 큰 매력은 일단 캐릭터들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영화의 캐릭터를 개발은 버드 감독과 잔 핑카바이다. <라따뚜이>가 정서적으로 어필하는 가장 큰 요소로는 주인공 레미가 맺고 있는 여러 다양한 관계들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독창성이란 무엇인가? 독창성은 기존의 것에서 탈피하여 참신하고 독특하며 강한 인상을 심어 주고 주의를 집중시키는 차별화이다. 기존 문화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움을 추구하고 형식에 얽매이지 않으려는 경향이다.
유머란 무엇인가? 유머는 웃음과 감동을 얻기 위한 익살스러운 농담, 골계, 해학, 풍자, 위트, 궤변, 역설, 만화, 시트콤, 코믹영화 등 다양한 표현의 총합으로 짧은 이야기나 우스꽝스러운 행동의 일체다.[4] 보통 유머는 일상적인 것을 파괴되거나 공격이 행해졌다가 정상을 회복 할 때 유머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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