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수련생의 스트레스 경험
Stress Experiences by Trainees of Mental Health Social Work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5, 2013년, pp.311 - 321  

심경순 (부산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수련생이 현실적으로 부딪히는 수련스트레스를 수련생의 입장에서 기술해봄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임상교육의 실천방안을 마련하고자 시도하였으며, 질적연구방법으로 접근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정신보건수련기관에서 수련을 하고 있는 수련생 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포커스그룹으로 1-2회 이루어졌으며, 소요시간은 2시간내외였다. 연구참여자들이 진술한 내용을 분석한 결과 의미있는 진술은 85개였으며, 이를 근간으로 연구자가 구성한 의미는 32개로 도출되었다. 이들 구성된 의미들을 유사한 내용으로 묶고 분류한 결과 9개의 주제가 형성되었으며 4개의 주제묶음으로 범주화되었다. 수련과정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경험으로는 '대인관계가 어렵다', '수련일정이 빡빡하다', '기관에서 수련생에 대한 배려가 없다', '수련교육에 대한 체계성이 없다'로 4개의 주제묶음으로 분류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qualitative research whose purpose was to analyze the experiences of training stress that trainees of mental health social worker were undergoing from the perspective of those trainees, ultimately providing them with a more effective way of clinical education. For this purpose, the 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신보건사회복지 수련과정의 목적은 무엇인가? 정신보건사회복지 수련과정의 목적은 수련과정을 통해 정신보건사회복지의 실천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습득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정신보건사회복지에 대한 정체감과 전문직으로서의 자아상을 갖게 해 주며, 실무경험을 터득하게 함으로서 경험적 학습을 시켜 정신보건영역의 지식과 태도, 기술을 통합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수련생이 갖추어야 할 자세와 태도는 다음과 같다.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수련과정은 언제부터 시행되었는가?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수련과정은 1997년부터 시행되 었으며 2013년 현재 17기 수련교육과정에 이르고 있다. 수련과정은 이론교육과 임상수련교육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론교육은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사협회 주관으로 정신보건사회복지사 2급의 공동이론교육이 있고, 임상수련과정은 각 수련과정 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사협회, www.kamhsw.or. kr/, 2013. 

  2. 공선민,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수련과정에 대한 만족도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2-7, 2002. 

  3. 박정원, 하나선, "간호학생의 임상실습경험", 정신간호학, 제12권, 제1호, 2003. 

  4. 안희남, 간호학생이 정신간호학 실습시 경험하는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5. 반희량, 정신의료사회사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임상수련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9. 

  6. A. Rosenblatt and D. Waldfogel, "Handbook of Clinical Social Work," Sanfrancisco : Jossey-Bass Publishers, p.347, p.1083. 

  7. 이영호, 심경순, 정신보건사회복지의 이해, 학지사, 2006. 

  8. 김주리, 사회사업실습에 대한 학생의 만족도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1-12, 1992. 

  9.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학회,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수련지침서", 2012. 

  10.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사협회, www.kamhsw.or.kr/, 2012. 

  11. 정신보건법, "전문요원의 자격취득을 위한 수련과정에 관한 사항 제2조", 2008. 

  12. 박미은, "정신보건 수련사회복지사가 경험한 클라이언트 폭력의 실태", 사회복지연구, Vol.30, 봄호, pp.159-183, 2006. 

  13. 이슬비,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전문직 사회화가 전문직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4. 공선민,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수련과정에 대한 만족도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82-83, 2002. 

  15. 심경순, "정신장애인의 평생계획수립을 위한 경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308, 2012. 

  16. 심경순, "지역사회정신보건사회복지사들의 강점 실천 경험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복지학, p.173, 2012. 

  17. F. U. Colaizzi,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 it," In R. Valle & M. King(Eds.)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 for psychology (pp.48-71),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7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