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6월 기준으로 국내 자동차등록대수는 1,826만 대에 육박할 정도로 비약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다. 최근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대형 승용차 및 RV차량이 현재 설치된 주차장에 주차할 경우 차량훼손, 민원 발생 등 주차장 이용자의 통행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주자장에 무분별하게 설치된 카스토퍼는 주차사고 유발 및 주차문제를 더욱 더 증가시킴과 동시에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실에 적합한 주차단위구획 및 카스토퍼 설치위치 규정의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국내 외 차종별 구성비, 차종별 차폭 및 길이에 대한 현장조사와 카스토퍼가 설치된 주차단위구획 및 차종별 구성비 변화 사례 등을 선행 검토하였다. 또한, 차종별 제원 및 카스토퍼 설치위치를 고려하여 주차단위구획을 산정하였다. 그 결과, 대형 승용차의 여유폭이 기존보다 18 ~ 21mm 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차량의 앞내민길이가 주차단위구획을 벗어나지 않으므로 주차장 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최종적으로 운전자 측면에서 편의성 및 안전성이 향상된 주차계획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향후 본 연구를 통해 개선된 주차계획을 적용할 경우 주차장의 구조 및 설치기준 정립은 물론 더 나아가 주차장 관련사업의 비용/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11년 6월 기준으로 국내 자동차등록대수는 1,826만 대에 육박할 정도로 비약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다. 최근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대형 승용차 및 RV차량이 현재 설치된 주차장에 주차할 경우 차량훼손, 민원 발생 등 주차장 이용자의 통행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주자장에 무분별하게 설치된 카스토퍼는 주차사고 유발 및 주차문제를 더욱 더 증가시킴과 동시에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실에 적합한 주차단위구획 및 카스토퍼 설치위치 규정의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국내 외 차종별 구성비, 차종별 차폭 및 길이에 대한 현장조사와 카스토퍼가 설치된 주차단위구획 및 차종별 구성비 변화 사례 등을 선행 검토하였다. 또한, 차종별 제원 및 카스토퍼 설치위치를 고려하여 주차단위구획을 산정하였다. 그 결과, 대형 승용차의 여유폭이 기존보다 18 ~ 21mm 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차량의 앞내민길이가 주차단위구획을 벗어나지 않으므로 주차장 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최종적으로 운전자 측면에서 편의성 및 안전성이 향상된 주차계획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향후 본 연구를 통해 개선된 주차계획을 적용할 경우 주차장의 구조 및 설치기준 정립은 물론 더 나아가 주차장 관련사업의 비용/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e number of vehicles registered in Korea is rapidly increasing and will reach 18.26 million as of June 2011. The rapid increase of large-size passenger cars and RVs among this number is causing damage to other vehicles when parked in currently installed parking lots, increased civil complaints fro...
The number of vehicles registered in Korea is rapidly increasing and will reach 18.26 million as of June 2011. The rapid increase of large-size passenger cars and RVs among this number is causing damage to other vehicles when parked in currently installed parking lots, increased civil complaints from the damage, and inconveniences to people trying to pass through parking lots as well. In particular, the car-stoppers indiscriminately installed at the parking lots are also causing accidents and adding to parking problems, causing economic losses. Accordingly, there should be new regulations for the amount of parking space per vehicle and for locations to install the car-stoppers. The research has first reviewed the distribution ratio of vehicle models from home and abroad for the width and length of the vehicles by each model, parking space per vehicle where the car-stoppers are installed and examples of changes in distribution ratio. In addition, the amount of parking space per vehicle was calculated with consideration for various specifications by each car model. As a result, margin width of full sized car is decreased by 18~21mm on the existing width. This is judged decreases accident of parking lot, because length of the front of car is not deviate parking Space Section. In conclusion, presented improvement ideas for parking plans with enhanced convenience and safety from the aspect of the drivers. Parking lot relevant businesses will also be maximized in terms of cost and efficiency when the criteria for the structure of parking lots and their installation is established and the improved parking plan is applied in the future.
The number of vehicles registered in Korea is rapidly increasing and will reach 18.26 million as of June 2011. The rapid increase of large-size passenger cars and RVs among this number is causing damage to other vehicles when parked in currently installed parking lots, increased civil complaints from the damage, and inconveniences to people trying to pass through parking lots as well. In particular, the car-stoppers indiscriminately installed at the parking lots are also causing accidents and adding to parking problems, causing economic losses. Accordingly, there should be new regulations for the amount of parking space per vehicle and for locations to install the car-stoppers. The research has first reviewed the distribution ratio of vehicle models from home and abroad for the width and length of the vehicles by each model, parking space per vehicle where the car-stoppers are installed and examples of changes in distribution ratio. In addition, the amount of parking space per vehicle was calculated with consideration for various specifications by each car model. As a result, margin width of full sized car is decreased by 18~21mm on the existing width. This is judged decreases accident of parking lot, because length of the front of car is not deviate parking Space Section. In conclusion, presented improvement ideas for parking plans with enhanced convenience and safety from the aspect of the drivers. Parking lot relevant businesses will also be maximized in terms of cost and efficiency when the criteria for the structure of parking lots and their installation is established and the improved parking plan is applied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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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시간적·공간적 한계 등으로 인하여 연구의 범위가 제한된 바,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향후 연구내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차종별 차량제원을 통해 카스토퍼 설치위치를 고려한 주차단위구획을 산정하고, 기 설치· 운영 중인 주차장에 대한 카스토퍼 개선안과 새로운 주차계획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주차장에 기 설치․운영 중인 주차단위구획 및 카스토퍼에 대해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운전자가 주차 시 야기시킬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한 후 주차문제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주차계획 개선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개략적인 연구수행 흐름도는 Fig.
특히 카스토퍼의 설치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대형 승용차 및 RV차량, 화물차의 경우에는 주차단위구획 공간이 협소하여 주차구획을 침범하고 있으며, 경/소형차량의 경우 주차시 주차공간이 남아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제원과 주차단위구획을 고려하여 카스토퍼의 설치위치를 산정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실에 적합한 주차단위구획과 카스토퍼 설치기준의 정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다음의 내용으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현장조사를 통해 현실적인 주차문제를 도출하고, 국내·외 차종별 제원 및 카스토퍼 설치 위치 등을 고려하여 주차단위구획을 산정하며, 카스토퍼 설치기준을 제시한다.
현장조사를 통해 현실적인 주차문제를 도출하고, 국내·외 차종별 제원 및 카스토퍼 설치 위치 등을 고려하여 주차단위구획을 산정하며, 카스토퍼 설치기준을 제시한다. 최종적으로 산정된 주차단위구획 및 개선된 카스토퍼 설치위치를 고려한 주차계획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3) 주차시 후진주차를 가정하였으며, 후진주차 할 차량의 뒷바퀴가 카스토퍼 중앙에 주차된다.
이에 뒷내민길이가 가장 긴 화물차(봉고3 1톤차량)를 이용하여 카스토퍼의 설치위치를 규정하였다. 또한 기존 주차장의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위해 다음과 같이 가정하였다.
이와 같이 가정한 이유는 차량바퀴의 제원과 주차단위구획 선의 두께를 고려하였기 때문이다. 이 때 주차단위구획 선의 두께는 약 50mm와 산정된 125mm를 고려하면 안전거리가 과대해져 주차공간이 남아 비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어, 주차단위구획 선 두께를 포함한 안전거리를 150mm 산정한 후 교통안전을 고려한 카스토퍼 적정 이격거리를 100mm로 가정하였다. Table 8은 각 차종별로 뒷내민길이가 가장 큰 차량의 제원과 교통안전을 고려한 카스토퍼 적정 이격거리를 활용하여 제시하였다.
후진주차 시 차량의 안전거리 산정은 차량의 뒷바퀴가 카스토퍼와 접촉 시 원에 접하는 두변의 길이가 같다는 원의 기하학적 성질을 이용하여, 차종별 바퀴제원에 관계없이 차량이 후진주차시 카스토퍼를 넘어설 때 125mm의 변위가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이와 같이 가정한 이유는 차량바퀴의 제원과 주차단위구획 선의 두께를 고려하였기 때문이다.
제안 방법
(1) 카스토퍼의 설치위치를 산정하기 위해 최근 증가하는 국내·외 대형 승용차 및 RV차량, 화물차량의 뒷내민길이 제원, 후진주차 시 차량의 안전거리 등을 고려하여 차종별 카스토퍼 설치기준을 제시하였다.
(2) 차종에 따라 개선된 카스토퍼 설치위치, 차량도어의 개폐치수 등을 고려하여, 승용차(소형 · 중형 · 대형), 화물차(1톤) 등 주차장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차량을 대상으로 주차 시 운전자의 편의성/안전성 측면이 향상된 주차단위구획을 제시하였다.
(3) 기 설치· 운영 중인 주차단위구획에 설치된 카스토퍼의 설치위치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기존안과 개선안을 비교·분석하였다.
(4) 개선된 주차단위구획을 고려하여 차종별로 유도선 색 및 적정 길이를 각각 산정하였으며, 운전자 주차 시 안전하게 주차 및 차종에 따라 주차구역을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주차계획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11과 같이 후진주차 시 차량의 충격으로 인해 차량바퀴가 카스토퍼를 넘어선 경우에는 주차사고를 유발하므로,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각 차종별 뒷내민길이가 가장 긴 차량을 고려하였다. 그리고 모든 차량의 안전과 효율적인 주차공간을 이용하기 위해각 차종별로 차량제원 중 차량바퀴가 가장 큰 차량을 고려하여 안전거리를 산정하였다.
두 번째로, 국내·외 차량 등록현황 및 제원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광주광역시 내 주차장에 설치된 주차단위구획 제원과 카스토퍼 설치위치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 이유는 현재 주차너비의 폭이 2,300mm이므로, 대형차와 화물차의 주차 시 여유폭 약 400mm의 경우 충분한 안전거리 없이 주차되어 운전자들의 승·하차 시 장애요소가 되고 있으며, 소형차는 여유폭이 커서 공간의 비경제인 운영이 되고 있다. 따라서 운전자의 승하차시 필요한 최소범위인 600mm를 증가시켜 상향 조정하였다.
먼저 운전자가 주차 시 유도선 표시를 인지하고, 차종에 따라 주차할 수 있도록 유도선의 표기 위치를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차량의 올바른 주차유도를 위해 차종별 전폭에 따른 유도선의 폭을 산정하였다.
세 번째로,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주차 문제점을 파악하고, 국내·외 차종별 구성비 및 제원을 고려하여 주차단위구획을 산정하였으며, 산정된 주차단위구획과 카스토퍼를 고려한 주차단위구획을 비교·분석하여 운전자 측면에서 편의성이 향상된 주차단위구획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주차계획 측면에서 향상된 주차단위구획과 카스토퍼 적정위치를 제시함으로써, 운전자 측면에서 안전성 및 편의성이 향상된 주차계획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차종별에 따른 제원과 카스토퍼 설치위치를 고려하여 주차단위구획을 산정하였다. 산정된 주차단위구획은 기 설치·운영 중인 주차단위구획과 비교·분석하여 이에 대한 주차계획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장에서는 주차구획의 분할이 가능한 경우 최종적으로 편의/안전성 측면과 비용/효율적인 측면 모두 고려하여, Table 12와 같이 비교·분석하여 주차계획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본 장에서는 차량의 뒷내민길이를 고려하여 카스토퍼 적정길이를 산정하고, 국내·외 차종별 구성비, 차종별 차폭 및 길이 등을 검토하여 주차단위구획을 산정하였다.
산정된 주차단위구획은 기 설치·운영 중인 주차단위구획과 비교·분석하여 이에 대한 주차계획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세 번째로,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주차 문제점을 파악하고, 국내·외 차종별 구성비 및 제원을 고려하여 주차단위구획을 산정하였으며, 산정된 주차단위구획과 카스토퍼를 고려한 주차단위구획을 비교·분석하여 운전자 측면에서 편의성이 향상된 주차단위구획을 제시하였다.
본 장에서는 차량의 뒷내민길이를 고려하여 카스토퍼 적정길이를 산정하고, 국내·외 차종별 구성비, 차종별 차폭 및 길이 등을 검토하여 주차단위구획을 산정하였다. 앞에서 제시한 자료를 근거로 운전자 측면에서 편의성이 향상된 주차단위구획을 산정함으로써, 주차계획 시 현실에 적합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세부적인 연구수행 방법론은 Fig.
카스토퍼가 설치된 주차장을 진·출입하는 차량 중 대형 및 화물차가 가장 문제가 되고 있으며, 특히 화물차(봉고3 1톤차량)의 경우 전장의 길이는 5,145mm, 뒷바퀴중심부터 차량 후면까지 길이는 1,295mm이다. 이에 뒷내민길이가 가장 긴 화물차(봉고3 1톤차량)를 이용하여 카스토퍼의 설치위치를 규정하였다. 또한 기존 주차장의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위해 다음과 같이 가정하였다.
0mm로 운영되고 있으며, 카스토퍼 설치위치 또한 기준이 없어 운전자가 주차 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선된 카스토퍼 설치위치와 모든 차종의 제원 중 각 차종별로 가장 큰 차량의 제원을 고려하여 주차단위구획을 산정하였다.
첫 번째, 주차 폭 산정은 차량도어의 개폐치수인 약 600∼800mm로 기준을 적용하였다.
첫 번째로, 연구배경 및 필요성에 의해 내용과 목적을 설정한 후 주차장 관련 법규를 고찰하고, 국내·외 주차단위구획과 카스토퍼 현행 기준들을 검토하였다.
현장조사를 통해 현실적인 주차문제를 도출하고, 국내·외 차종별 제원 및 카스토퍼 설치 위치 등을 고려하여 주차단위구획을 산정하며, 카스토퍼 설치기준을 제시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광주광역시 내 공동주택, 백화점 및 대형마트 등 19개의 유통시설 주차장을 대상으로 주차형식 중 직각주차만을 고려하였다. 시간적 범위는 2000∼2010년의 차량 등록현황 및 제원 등 이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주차 시 발생가능한 문제점과 카스토퍼 제원 및 설치위치 파악을 위해 2009∼2010년 현장조사를 수행하였다.
시간적 범위는 2000∼2010년의 차량 등록현황 및 제원 등 이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주차 시 발생가능한 문제점과 카스토퍼 제원 및 설치위치 파악을 위해 2009∼2010년 현장조사를 수행하였다.
카스토퍼 길이 및 주차단위구획 조사지점 선정은 광주광역시 내 주차장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선정된 19개 지점의 주차장 현황은 Fig.
위 가정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산정하였다. 트럭의 뒷바퀴 중간부터 후면까지 길이는 1,295mm, 전폭은 1,820mm이다. 기 설치·운영 중인 주차단위구획 폭은 2,300mm이고, 카스토퍼(750mm)는 폭 양쪽으로 100mm 이격된 거리에 위치해 있어, 주차 시 차량은 카스토퍼의 끝에서 140mm 떨어진 곳에 뒷바퀴가 안착하게 된다.
성능/효과
(3) 카스토퍼 및 각 차종을 고려하여 개선된 주차단위구획은 사업지별로 주차계획시 매우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업지별 부지규모를 고려함으로써 보다 현실적이고 정확한 차종별 주차면수와 위치까지 고려되어져야 할 것이다.
(5) 최종적으로 개선된 카스토퍼의 설치위치 및 주차단위구획을 고려하여 운전자가 안전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주차유도와 더불어 효율적인 주차공간 활용 및 새로운 주차계획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후속연구
(1) 본 연구는 각 차종별 주차단위구획만을 고려하여 산정하였다. 그러나 주차계획 시 보다 현실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모든 차종의 최소회전반경과 운전자 주행 행태를 분석하여 차로너비까지 산정함으로써 더욱 현실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보완 연구를 시행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2) 본 연구는 직각 주차방식만을 고려하여 산정하였으므로, 이외에 다른 주차방식에 따라 다양한 결과로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주차방식에 따른 운전자 주차 행태, 카스토퍼 설치위치 등을 고려한 주차단위구획 및 차로너비 산정방법 제시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본 연구를 통해 카스토퍼 설치위치를 고려하여 개선된 주차단위구획을 사용할 경우, 전반적으로 주차장의 구조 및 설치기준 정립은 물론 더 나아가 주차장 관련사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행 주차단위구획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2) 현행 주차단위구획은 주차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주차장법시행규칙 제3조). 이에 토지의 이용도를 높이기 위해 주차단위구획을 일반주차의 경우 너비 2.5m, 길이 5.5m 이상에서 너비 2.3m, 길이 5.0m 이상으로 크기를 축소하였다. 이로 인해 현재 대형 승용차 및 RV차량과 같은 다목적차량으로 출시된 중대형 차량의 차량제원에 비해 주차단위구획이 작아지고 있어 주차공간이 좁아 불편하다는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주차단위구획을 축소하면서 카스토퍼의 설치위치가 각각 달라 주차하는 차량의 제원에 따라 주차단위구획을 Fig. 7과 같이 침범하고 있는 실정으로 주차사고 유발의 주원인이 되고 있다.
카스토퍼란?
카스토퍼는 옥내·외 주차장에서 운전자가 지정된 주차 구역 내에 주차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주차에 대한 불안을 없애주고, 무질서한 주차를 방지하고 사전에 주차사고를 줄이기 위한 주차블럭이다. Fig.
카스토퍼의 역할은?
하지만 운전자와 차량 또는 주차장 주변 건물벽면을 보호하여야 한다. 이에 카스토퍼는 주차장 안측의 바닥면에 침목형의 장애물을 설치하든지 혹은 안측 벽에 플랫폼 형태로 낮은 단을 만들어 차량의 타이어를 막고 이것에 의해 차체가 벽면과 접촉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 (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Statistical data (in Korean).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9). Enforcement decree of the parking lot act (in Korean).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2007). Enforcement rule of parking lot act, Article 11 (in Korean).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2010). Enforcement decree of the construction technology management act housing (in Korean).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Explanation and guidelines on the standards of road structure and facilities (in Korean).
Retrieved from Korean vehicle company (2010). www.hyundai.com.
Ko, S. S. (2008). Study on parking space dimension and planning considering various type of vehicle, MSc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Yang, S. W. (2004). Comparative study on the parking statute in korea and japan, MSc Thesis, Samchok National University.
Statistics Korea. (2011). Car registration index (month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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