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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차사고 비율에 따른 고속도로 교통사고 분석모형에 대한 연구
A Study of Traffic Accident Analysis Model on Highway in Accordance with the Accident Rate of Trucks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3 no.4 = no.38, 2017년, pp.570 - 576  

Yang, Sung-Ryong (Dept. of Urban Space Desigh, Yeoju Institute of Technology) ,  Yoon, Byoung-jo (Dept. of Urban Eng., Incheon National Univ) ,  Ko, Eun-Hyeok (Dept. of Urban Eng., Incheon National Univ)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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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에서 화물차는 승용차에 비해 도로의 많은 부분을 점유한다. 이로 인해 도로의 용량은 상대적으로 감소하며, 국소적으로 주변 운전자에게 위협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화물차 사고는 일반적인 사고와 달리 사고 특성이 다르므로 분석 방법 또한 일반적인 사고와 다르게 적용해야 한다. 사고 분석 방법 중 사고예측모형은 특정 구간에 대한 사고건수를 예측하며 교통계획을 수립할 때 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 수립과 도로의 위험성을 진단할 때 활용된다. 이에 본 연구는 고속도로의 화물차 간 사고 비율을 적용하여 사고예측모형에 투입될 수 있는 보정계수를 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를 위해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사고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2014~2016년까지 3개 년도의 교통량 및 사고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간 사고건수를 토대로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해 화물차 간 사고 비율에 따른 사고예측모형을 비교함으로써 실질적인 고속도로 사고예측모형을 확인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ucks take up more portions than cars on highways. Due to this, road use relatively diminish and it serves locally as a threatening factor to nearby drivers. Baggage car accident has distinct characteristics so that it needs the application of different analysis opposed to ordinary accidents. Acci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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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충돌 빈도 증가와 관련된 가장 일반적인 두가지 위험 요소는 도로 폭과 길이이다. 그러나 도로 폭의 경우 차량의 움직임과 주변 차량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감소하는 효과를 나타낼 수 있으며 본 연구는 충돌 횟수에 대한 영향을 전반적으로 추정하기 위해 충돌 횟수와 화물차 비율 및 길이 간의 관계를 추정하고자 한다. 또한, 교통사고는 차량을 운전하는 운전자와 도로 및 교통조건 등에 따라 크게 좌우되며, 이들세 가지 요인들이 교통사고와 관련된 특성을 분석하면 사고방지대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이를 구성요소별로 세분화 하여 이들이 교통사고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파악하여 이들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이를 이용하여 안전을 증진할 수 있도록 대책을 세우는데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부고속도로 사고 데이터를 중심으로 공간적인 범위를 설정하여 화물차 비율에 따른 적합한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1당사자와 2당사자 모두 화물차 운전자인 경우 사고 발생 위험을 확인하고 장래에 적절한 안전 대책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1당사자와 2당사자 간에 화물차 사고로만 이루어진 경우 도로 사고에 미치는 영향력과 관계를 조사하는 데 초점을 두어 진행했다. 기존에 선정 된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이러한 분석의 효과에 관해 확인하고, 포아송 회귀분석은 모형의 분석을 위해 사용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경부고속도로 사고 데이터를 중심으로 공간적인 범위를 설정하여 화물차 비율에 따른 적합한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1당사자와 2당사자 모두 화물차 운전자인 경우 사고 발생 위험을 확인하고 장래에 적절한 안전 대책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 또한, 1, 2당사자의 차종을 구별하여 분석한 연구는 많이 찾아볼 수 없으므로 이와 같은 분류기준을 추가한다면 보다 상세한 사고예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교적 많은 통행으로 인해 사고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경부고속도로 사고 자료를 토대로 사고예측모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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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도로공사 호남지역본부 관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분석한 인적요인, 시간적 요인, 공간적요인은 무엇을 말하는가? 김병수(2013)는 2009년부터 2011년까지 한국도로공사 호남지역본부 관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사고특성을 분석하였다. 인적요인(원인별, 차종별, 유형별), 시간적 요인(월별, 요일별, 시간대별), 공간적요인(노선별, 관리 지사별, 기하 구조별, 위치별, 날씨별, 노면 상태별)로 분석하고 EPDO 추이 분석을 통한 산출결과로 주요사고 원인별 사고 취약지점을 상세히 분석하여 원인별 예방대책을 수립하였다.
충돌 빈도 증가와 관련된 가장 일반적인 두가지 위험 요소는? 화물차 사고는 충돌 및 부상의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많은 연구가 진행됐다. 충돌 빈도 증가와 관련된 가장 일반적인 두가지 위험 요소는 도로 폭과 길이이다. 그러나 도로 폭의 경우 차량의 움직임과 주변 차량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감소하는 효과를 나타낼 수 있으며 본 연구는 충돌 횟수에 대한 영향을 전반적으로 추정하기 위해 충돌 횟수와 화물차 비율 및 길이 간의 관계를 추정하고자 한다.
포아송 확률변수는 무엇을 추정하는데 유용한가? 포아송 확률변수는 시간 또는 공간의 일정한 구간에서 발생하는 사건의 횟수를 추정하는 데 유용하다. 같은 길이의 어떤 두 구간에서 사건 발생확률은 같으며, 특정 구간의 사건 발생 유무는 다른 구간의 사건 발생 유무와 독립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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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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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ao, W., Kamga, C., Yang, X., Ma, J., Thorson, E., Zhong, M., & Wu, C. (2016). Driver injury severity study for truck involved accidents at highway-rail grade crossings in the United Stat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 43, 379-386. 

  4. Hao, W., Kamga, C., Yang, X., Ma, J., Thorson, E., Zhong, M., & Wu, C. (2016). Driver injury severity study for truck involved accidents at highway-rail grade crossings in the United Stat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 43, 379-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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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Black, W. R. (1991). Highway accidents: a spatial and temporal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318, 75-82. 

  14. Black, W. R. (1991). Highway accidents: a spatial and temporal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318, 7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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