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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도로 인증제도 도입을 위한 선진국 제도 및 사례 벤치마킹 연구
A Benchmarking Study on Green Roads Certification Policies using Case Studie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3, 2013년, pp.1173 - 1180  

김상범 (동국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곽현준 (동국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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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건설산업은 국가 경제 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은 해온 기간산업으로서 경제성장의 주요한 동력이 되어 왔다. 건설 산업은 한국 경제 규모의 GDP 대비 15% 이상을 차지해 오며, 70년대 이후의 급속한 근대화와 산업화를 주도하였다. 그러나 이를 위한 성장정책에 따른 부작용은 건설산업 전반에 걸쳐 대두되고 있으며, 그 중 최근의 주목 받은 이슈 중에 하나가 탄소배출권을 중심으로 한 지속가능한 환경구축이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최근 들어 탄소배출절감, 녹색산업화를 슬로건으로 하는 녹색성장이 핵심적인 경제모델로 주목받고 있으며 건설 산업에도 녹색화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건설의 녹색화 정책의 핵심 요소 중의 하나인 녹색 인증 제도에 대한 선진국 제도 및 사례 벤치마킹 연구 분석을 수행하였다. 기존의 녹색건설 관련 연구는 주로 건축물을 대상으로 하는 녹색빌딩 부문이 주를 이루어 왔으며, 인프라와 교통시설의 녹색화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다양한 녹색도로 인증제도에 대하여 조사/분석을 실시하여 향후 인프라 부문의 녹색 건설 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국내에서도 추진되고 있는 녹색도로의 인증제도 구축의 기반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struction industry has been a major player in Korean economy growth and it has been accountable for more than 15% of GDP during the last decade. However, fast-growing construction industry has also produced some unpleasant side-effects. Environmental problems are identified one of the main 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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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최근 들어 미국은 녹색도로 건설을 위한 인증제 연구・개발을 실천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국내에서도 도로를 비롯한 인프라 건설에 있어 ‘녹색화의 요소’가 필수적인 요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녹색도로 인증제는 지형・기후와 같은 환경적인 요소와 장비운용・자재 재사용과 같은 시공단계에서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에 초점을 둔다. 국내 또한 인증제도 개발에 앞서 국내의 환경과 실정에 맞게 분석이 이루어진 후 인증제도 개발이 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먼저 개선방안 도출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과정으로서 녹색도로 관련 정책에 대한 선행연구 자료 및 미국 워싱턴주의 Greenroads, 일리노이주의 I-LAST, 뉴욕주의 GreenLITES 등 대표적인 친환경 인증제도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수집된 인증제도의 실제 시공사례를 조사・분석하였으며, 국내의 친환경 도로 관련법과 미국의 친환경 도로 인증제를 비교하여 현 국내의 친환경 도로 건설과 국내형 인증제 마련에 기여할 수 있는 전략 및 기본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녹색성장 구현을 위하여 도로교통 부문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변화들을 살펴보고 국내 녹색도로 인증제 연구와 현황 그리고 미국에서 진행 중인 다양한 녹색 도로 인증제에 대하여 상세하고 조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녹색제도 인증제도의 기본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실제 녹색 도로 인증이 적용된 사례연구를 통하여 인증의 실제 활용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한 파악을 시도하고자 한다. 국내의 녹색도로 인증제도는 국내의 생산환경 및 제도・환경상의 한계점을 고려하여 향후 국내 실정에 적합하면서도 글로벌 녹색인증제도와 호환이 가능한 제도로 발전하여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친환경도로구조물에 대한 실효성 있는 인증 제도 도입방안을 제시하고자 도로분야 친환경 인증제도의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미국 인증제도 중 Greenroads(워싱턴주), I-LAST(일리노이주) 그리고 GreenLITES(뉴욕주) 인증제도 분석 및 벤치마킹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친환경도로 인증제도 도입 방안(안)에 대한 관련 분야 종사자 및 정부측면에서 방안을 정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녹색성장 구현을 위하여 도로교통 부문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변화들을 살펴보고 국내 녹색도로 인증제 연구와 현황 그리고 미국에서 진행 중인 다양한 녹색 도로 인증제에 대하여 상세하고 조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녹색제도 인증제도의 기본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실제 녹색 도로 인증이 적용된 사례연구를 통하여 인증의 실제 활용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한 파악을 시도하고자 한다.
  • 뉴욕주 17번 도로의 Town of wallkill과 Orange county와 연결되는 인터체인지 건설 프로젝트는 GreenLITES 인증 시공사례이다. 이 프로젝트는 주변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진행이 되었다. 환경 및 지속 가능성 강조사항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친환경도로구조물에 대한 실효성 있는 인증 제도 도입방안을 제시하고자 도로분야 친환경 인증제도의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미국 인증제도 중 Greenroads(워싱턴주), I-LAST(일리노이주) 그리고 GreenLITES(뉴욕주) 인증제도 분석 및 벤치마킹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친환경도로 인증제도 도입 방안(안)에 대한 관련 분야 종사자 및 정부측면에서 방안을 정리하고자 한다.
  • 오레곤주의 97번 국도 일부 도로 시공사례는 워싱턴대학교에서 2009~2010년에 Greenroads 인증제를 테스트 한 지역이다. 인증제의 실효성과 보완점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기존의 설계시공관리를 통한 프로젝트를 테스트한 것이다. 흥미로운 사실은 Greenroads 인증제의 필수 요구 11개 항목 중 8개를 만족하였고, 자발적 항목은 총 46점을 취득한 것으로 결과가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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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전 환경성 검토의 특징은? 사전 환경성 검토제도(Prior Environment Review System)는 행정계획과 보전 용도지역 내 개발 사업을 대상으로한 국내에서의 유일한 전략 환경 영향 평가(Strategy Environment Assessment, SEA)로서, 계획의 확정 전 또는 인・허가에 앞서 환경적 측면에서 사업계획의 적정성과 프로젝트 입지・규모・수요・수단의 타당성을 검토하여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이끌어내기 위한 사전협의 제도이다. 사전 환경성 검토의 특징은 프로젝트 내에서 건축물 시공이나 도로구조물 건설 등의 세부적인 사업에 대한 환경성 평가가 아닌 프로그램 단계, 즉 계획하는 단계에서 환경성을 검토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그 성격이 사전 예방적이나 거시적인 계획 또는 대상 계획이 현실적 한계를 고려해 행정적 계획이나 개발사업에만 국한되어 있다.
사전 환경성 검토제도란 무엇인가? 사전 환경성 검토제도(Prior Environment Review System)는 행정계획과 보전 용도지역 내 개발 사업을 대상으로한 국내에서의 유일한 전략 환경 영향 평가(Strategy Environment Assessment, SEA)로서, 계획의 확정 전 또는 인・허가에 앞서 환경적 측면에서 사업계획의 적정성과 프로젝트 입지・규모・수요・수단의 타당성을 검토하여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이끌어내기 위한 사전협의 제도이다. 사전 환경성 검토의 특징은 프로젝트 내에서 건축물 시공이나 도로구조물 건설 등의 세부적인 사업에 대한 환경성 평가가 아닌 프로그램 단계, 즉 계획하는 단계에서 환경성을 검토한다는 점이다.
환경영향평가는 사전 환경성 검토와 다르게 어떤 기능을 가지는가? 환경영향평가(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는 환경오염 사전예방의 수단으로서 해당 사업의 환경성뿐만 아니라 기술성・경제성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사업계획을 평가하는 제도이다. 사전 환경성 검토와 다르게 프로그램 내의 프로젝트 규모를 대상으로 평가를 시행하며 개발사업에 의한 환경의 영향 예측 분석 및 환경훼손을 미리 저감하는 기능을 가진다. 환경영향을 평가하는 분야는 대기환경(기상, 대기질, 악취, 온실가스), 수환경(수질, 수리・수문, 해양환경), 토지환경(토지이용, 토양, 지형・지질), 자연생태환경(동・식물상, 자연환경자산), 생활환경(친환경적 자연순환, 소음・진동, 위락・경관, 위생・공중보건, 전파장해, 일조장해 및 사회・경제(인구, 주거, 산업)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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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oi, S.-I., Lee, B.-N., Lee, Y.-H., Lee, S.-W. (2010). "Implementations and improvement schemes of the Green Growth policy and system." CERIK (in Korean). 

  2. IDOT, IRTBA, ACEC-IL (2009). I-LAST illinois-livable and sustainable transportation rating system and guide, Illinoi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3. Kim, N.-Y., Lee, J.-K. (2012). "Road construction paradigm shift according to the change of climate." KGES Journal 13-1 (in Korean). 

  4. Lee, B.-N. (2010). "Study of green highway policy benchmarking in US." CERIK Journal, p. 28 (in Korean). 

  5. Lee, D.-M., Ryu, J.-B., Yeon, J.-Y. (2009). Develop of new highway paradigm to embody green growth, KOTI (in Korean). 

  6. Lee, E.-Y. (2009). Green city formation demand for low-carbon. green-growth, LH Corporation (in Korean). 

  7. Muench, S. T., Anderson, J. L., Hatfield, J. P,. Koester, J. R., & Soderlund, M. et al. (2011). Greenroads Manual v1.5., Seattle, WA:University of Washington. 

  8. NYSDOT (2010). GreenLITES project design certification program, New York Stat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9. Hwang, E.-Y., Kim, S.-B. (2011). "A study on internal and external green road certifications." KICEM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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