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음파로 진단한 상완이두근의 근육내 파열: 2례보고
Intrasubstance Rupture of Biceps Brachii Diagnosed by Ultrasonography: 2 Case Reports 원문보기

대한정형외과 초음파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Orthopaedic Ultrasound Society, v.6 no.2, 2013년, pp.65 - 69  

류재만 (바른정형외과의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상완이두근의 파열은 주로 건 부위에서 나타나고, 근육내 파열은 드물다. 저자는 초음파검사로 진단한 이두근의 근육내 파열 2례를 경험하였고 보존적 치료로 만족한 결과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upture of biceps brchii is seen mainly in tendinous portion and intrasubstance rupture is rare. Author experienced 2 cases of intrasubstance rupture of biceps brachii diagnosed by sonographic examination which showed satisfactory result by conservative treat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저자는 47세 남자와 45세 여자에게서 발생한 이두근의 근육 팽대부의 파열을 경험하였는데, 골프 경기중 발생하였고, 보존적 치료만으로 충분한 기능 회복을 보였다. 저자의 증례에서 근육 파열을 진단하고 경과를 관찰하는 것과 완치 후 근육의 상태를 평가 하는 것 모두 초음파검사만으로 충분하였기에 문헌고찰과 함께 보고하는 바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완이두근의 파열은 어디에서 주로 나타나는가? 상완이두근은 2관절 근육(diarticular muscle)인 바 퇴행 및 과용에 의한 파열이 흔한 근육의 하나이다. 그러나 이 파열은 건부분이나 근건이행부에서 주로 나타나며 근육 팽대부에서의 파열은 흔하지 않다1). 저자는 47세 남자와 45세 여자에게서 발생한 이두근의 근육 팽대부의 파열을 경험하였는데, 골프 경기중 발생하였고, 보존적 치료만으로 충분한 기능 회복을 보였다.
상완이두근이란? 상완이두근은 2관절 근육(diarticular muscle)인 바 퇴행 및 과용에 의한 파열이 흔한 근육의 하나이다. 그러나 이 파열은 건부분이나 근건이행부에서 주로 나타나며 근육 팽대부에서의 파열은 흔하지 않다1).
Popeye sign처럼 뚜렷한 변화를 보이는 건 파열과 근육내 파열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Popeye sign처럼 뚜렷한 변화를 보이는 건 파열과는 달리, 근육내 파열은 비교적 가벼운 자각 증상 외에는 별다른 외견상 변화를 보이지 않아 진찰 소견으로 이를 인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러한 경미한 증상에 자기공명영상을 적용하기도 어려워, 통증에 대한 대증치료만이 시행되어 제대로 진단 되지 않은 경우도 있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