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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차원척도법(MDS)을 활용한 지하철 역세권과 TOD계획요소의 연관성에 따른 유형분류
The Classification according to the Correlation between TOD Planning Factors and the Seoul Metropolitan Subway Influential Area by Using MDS Analysis 원문보기

LHI journal of land, housing, and urban affairs, v.4 no.2, 2013년, pp.167 - 176  

김성은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원유호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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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뉴어바니즘으로 기원된 압축복합도시개발, 대중교통지향개발(TOD)이 국내에서도 역시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도시개발의 패러다임은 기존의 자동차를 이용한 도시공간구조를 대중교통 중심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또한 녹색성장과 에너지절약 등의 친환경효과를 가지는 대중 교통지향형 개발은 지속가능성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렇듯 국내 대표적인 대도시 서울도 역시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역세권 개발이 활성화 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영향요인에 대한 실증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도시의 광범위한 접근성을 고려하여 역세권을 기존보다 광범위하게 1km로 설정하고 토지이용 연면적, 접근성, 복합성, 도시설계요소 등의 세부지표를 요인분석을 통해 7개로 통합 및 유형화 하였다. 또한 다차원척도법을 이용하여 통합 유형화한 요인과 지하철 역세권의 연관성에 근거해 유형을 구분해본 결과 (1)'대중교통의 국지적 접근성', (2)'주변개발 수준','보행친화형 환승시설', (3)'대중교통의 광역적 접근성', (4)'중심지 토지이용용도', '역세권의 복합적 이용', '대중교통의 상호보완'과 같은 구분으로 4가지 차원으로 201개의 지하철역이 각 요인과 연관성을 나타내며 구분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ity Complex Development and TOD originated from the Compact City are entrenched domestically. The New Urban Development such as these changes Structure of Urban space from the Automobile to the Public Transportation. Also, Transit-Oriented Development is drawing attention as sustainability be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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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역세권별 요인점수를 통해 역세권을 구분하는 한편, 통합 유형화요인과 연관성을 살펴보고자 다차원척도법(MDS)을 사용하고자 한다. 나아가, 이러한 지하철역과 유형화된 변수의 연관성을 기준으로 구분된 지역에 따라 지속가능한 대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을 유도하도록 구분된 지하철 역세권 유형에 따라 정책적 시사점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 그 결과 변수 상호 간 중복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을 통해 변수를 통합 유형화 하여 변수의 손실을 최소화 하고 포괄적인 설명을 할 수 있는 통합지표로 명명하기로 한다.
  • 또한 역세권을 1km로 설정함에 있어 일부 인접한 역세권과 중첩되어 변수가 중복되게 되는 한계가 존재한다. 때문에 요인분석으로 변수를 통합하여 유사한 특성을 기준으로 변수를 통합하도록 보완 하였으며, 명확한 영향력의 도출 보다는 연관성에 중심을 두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역세권의 유형을 4분면으로 명확히 나눌 수는 없으나 통합 유형화 변수와 보다 연관이 큰 역세권이 어떠한 것인지 분석하고 이에 따라 유형을 구분하는데 목적이 있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기존의 영향요인의 실증분석에서 다중공선성으로 손실될 수 있는 변수의 정보손실을 최소화하면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포괄적인 대중교통지향형개발(TOD) 계획요소를 설명할 수 있도록 통합변수로 유형화 하여 서울시 지하철역과 연관성을 살펴보는 데 차별적 의의를 가진다.
  • 때문에 요인분석으로 변수를 통합하여 유사한 특성을 기준으로 변수를 통합하도록 보완 하였으며, 명확한 영향력의 도출 보다는 연관성에 중심을 두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역세권의 유형을 4분면으로 명확히 나눌 수는 없으나 통합 유형화 변수와 보다 연관이 큰 역세권이 어떠한 것인지 분석하고 이에 따라 유형을 구분하는데 목적이 있다. 때문에 연구의 방법론적 한계를 남겨 두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대중교통중심 지향형 개발의 중요성을 분석하기 위해 서울시를 대상으로 어떠한 TOD계획요인이 지하철 역세권과 관련이 있는지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 요인분석을 통한 통합변수명은 포함된 모든 변수의 특성을 완벽하게 설명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대표적 성향을 포함하고 있는 복합적 의미로 판단하기로 한다. 또한 선행연구를 통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도출되었던 지표를 참고하여 변수로 고려하였기 때문에 서울시 지하철과 지표와의 연관성을 설명하는 데 있어 유의미한 지표의 손실을 줄이는 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다음으로 통합 유형화된 각 변수의 특성과 서울시 지하철역의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다차원 척도법(MDS: Multiple Dimensional Scaling)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차원척도법을 통하여 지하철역세권과 통합유형화 변수 간 연관관계를 기준으로 유형을 구분을 하여 지역적 특성에 따라 지속가능 한 도시개발을 유도하도록 정책을 고려함에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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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로운 도시패러다임의 변화는 도시공간 구조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가? 이러한 새로운 도시패러다임의 변화는 상호적으로 작용하여 기존의 자동차 중심의 생활 패턴을 대중교통 중심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대중교통중심의 패러다임은 또다시 도시공간 구조를 변화 시키고 있다.
도시공간구조와 도시민의 활동이 상호적 관계를 가진다고 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이러한 도시공간구조는 동태적인 시민의 활동에 의해 최적의 공간을 갖추도록 변화되고 있고, 도시공간이 변화하면 도시의 활동도 역시 변화할 수밖에 없는 것처럼 도시공간구조와 도시민의 활동은 상호적 관계를 가지고 있다.
다차원 척도법이란 무엇인가? 다차원척도법(Multi-Dimensional Scaling, MDS)은 의사결정자가 느끼고 있는 다양한 측면의 지각도나 선호도를 좌표상의 그림으로 표현하여 평가항목에 대한 관계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상대적 거리로 나타내는 의사결정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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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노형진(2008), "SPSS에 의한 다변량 분석 기초에서 응용까지", 한올출판사. 

  2. 매일경제(2012. 04. 04), "대한민국 출근보고서(1)", 매일경제신문. 

  3. 박동진, 김재준, 이승일(2007), "서울시 대중교통중심의 개발을 위한 역세권 개발밀도와 이용자수의 관계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99-306. 

  4. 성현곤, 노정현, 김태현, 박지형(2006), "고밀도시에서의 토지이 용이 통행패턴에 미치는 영향 : 서울시 역세권을 중심으로", "국토계획", 41(4): 59-75. 

  5. 성현곤, 박지형, 김동준(2007), "대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의 효과분석 및 유도기법 적용방안", 한국교통연구원. 

  6. 성현곤, 황보희, 박지형(2012), "다수준 회귀모형을 활용한 TOD 계획요소의 통행행태 변화 실증분석", "국토계획", 47(3): 265-278. 

  7. 오영택, 김태호, 박제진, 노정현(2009), "토지이용유형별 서울시 역세권 대중교통 이용수요 영향인자 실증분석", "대한토목학회지논문", 29(4): 467-472. 

  8. 이재영, 정우성, 황인환, 김용기(2011), "철도건설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평가", "철도저널", 14(3): 271-275. 

  9. 정영환, 강인호(2007). "대규모 택지개발에 의한 도시확장이 도시 공간구조변화에 미치는 영향분석: 대전광역시를 대상으로",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17(5): 137-146. 

  10. 차석빈, 김홍범, 오흥철, 윤지환, 김우곤(2008), "사례를 통해 본 다변량 분석의 이해", 백산출판사. 

  11. 황용주(1983), "도시계획원론",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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